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김건희,최순실보다 무서워"VS"김대업·생태탕과 똑같아"[한판승부]

  • 0
  • 폰트사이즈
    - +
    인쇄
  • 요약


선거

    "김건희,최순실보다 무서워"VS"김대업·생태탕과 똑같아"[한판승부]

    CBS 한판승부

    ■ 방송 : CBS 라디오 <한판승부> FM 98.1 (18:25~20:00)
    ■ 진행 : 박재홍 아나운서
    ■ 패널 : 진중권 작가, 김성회 소장
    ■ 대담 : 김재섭 전 국민의힘 비대위원, 최지은 민주당 선대위 대변인

    최지은 "김건희의 권력욕, 피를 쫓는 좀비같아"
    김재섭 "김건희 진보? 이재명도 스스로 보수라 했다"
    김성회 "김건희 주가조작 수사 2년 뭉갠 건 윤석열"
    진중권 "김건희 미투 발언, 그게 민주당 인식 아냐?"

    ▶ 알립니다
    *인터뷰를 인용보도할 때는 프로그램명 'CBS라디오 <한판승부>'를 정확히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저작권은 CBS에 있습니다.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박재홍> 한 주간 쟁점이 되는 이슈들을 패널들의 직감으로 풀어보는 시간이죠. 한판직감. 오늘도 이 두 분과 함께 먼저 김재섭 전 국민의힘 비대위원. 어서 오십시오.
       
    ◆ 김재섭> 안녕하세요. 도봉에서 온 김재섭입니다.
       
    ◇ 박재홍> 그리고 최지은 민주당 선대위 대변인 어서 오십시오.
       
    ◆ 최지은> 안녕하세요. 부산에 지역구가 있는 최지은입니다.
       
    ◇ 박재홍> 지난주에 못 봬서 굉장히 오랜만에 뵙는 것 같아요.
       
    ◆ 김재섭> 그러니까요. 너무 오랜만에 뵙는 것 같아요.
       
    ◇ 박재홍> 김재원 비대위원은 굉장히 아쉬워했다는 후문을 들었습니다. 최지은 대변인도 아쉬웠죠?
       
    ◆ 최지은> 아쉬웠습니다.
       
    ◇ 박재홍> 바로 직감이슈로 넘어가도록 하죠. 첫 번째 직감, 대선 정국의 제일 뜨거운 인물인데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의 배우자 김건희 씨 관련된 주제입니다. 민주당이 김건희 씨가 도이치모터스 주가 조작 시기에 보유 주식 22억 원을 전량 매도했다 라는 의혹을 제기했죠. 민주당 강득구 의원. 아예 기자회견을 통해서 강제구인 조사를 해야 한다 이런 촉구까지 하고 있습니다. 첫 번째 직감. 주가 조작 의혹 받고 있는 김건희 씨 강제 수사 필요할까라는 이슈부터 얘기를 해 보겠습니다. 김성회 소장님부터 말씀해 주시죠.
       더불어민주당  윤석열 검증특위 민병덕(오른쪽부터), 김용민, 박주민 의원 등이 지난 2021년 12월 3일 오후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의혹 사건 관련해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을 항의 방문,  철저한 수사를 촉구하고 있다. [연합뉴스 자료사진] 연합뉴스더불어민주당 윤석열 검증특위 민병덕(오른쪽부터), 김용민, 박주민 의원 등이 지난 2021년 12월 3일 오후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의혹 사건 관련해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을 항의 방문, 철저한 수사를 촉구하고 있다. [연합뉴스 자료사진] 연합뉴스
    ◆ 김성회> 이게 뭐 기계적 균형이랄까요. 얼마 전에 김건희 씨를 소환조사할 것이다 라는 보도가 나왔을 때 저게 분명히 등가의 법칙을 적용했을 텐데 나중에 보니까 정진상 부실장이 조사를 받았더라고요. 양쪽에서 한 사람씩 불러서 조사하겠다, 이런 식의 판단인 것 같은데 저로서는 참 이해가 되지 않습니다. 불러서 빨리 문제를 마무리 짓든가 아니면 더 먼저는 홍준표 후보께서 이미 주가 조작 의혹을 제기하셨을 때 자기들이 깔 수 있다고 한 거 아닙니까? 증권거래 내역을 공개할 수 있다고 했는데 실제 수익이 생긴 부분은 공개하지 않았고 주식을 언제 취득해서 언제 팔았는지를 보여주면 되는데 이런 것도 없는. 없었기 때문에 국민적 의혹이 더해지는 것이니까요. 소환조사 여부는 잘 모르겠고요. 이 부분은 떳떳하면 다른 걸 얘기하는 게 아니라 주가 조작은 지금 범죄지 않습니까? 윤석열 후보 측에서 이거는 그냥 계좌 내역을 공개하는 것으로 깔끔하게 정리해 주실 수 있을 것 같은데 왜 못 하나 모르겠어요. 
       
    ◇ 박재홍> 김재섭 위원님.
       
    ◆ 김재섭> 저는 지금 보면 검찰이 정치적 판단을 계속하고 있는 거잖아요.
       
    ◇ 박재홍> 정치적 수사하고 있다?
       
    ◆ 김재섭> 웃긴 거예요. 보면 김건희 씨를 소환조사하는 데 두려움을 겪고 있다라는 얘기는 똑같이 민주당에서 이재명 후보에 관한 대장동 의혹을 수사하는 데도 눈치를 보고 있다는 소리거든요, 똑같이. 그러니까 지금 만약 우리가 수사권이라고 하는 것이 검찰, 경찰 그들 사이에서나 이게 무슨 권리인 것처럼 느껴지는 것이지만 수사권은 엄밀하게 의미해서 의무입니다. 수사권은 뭐 그냥 우리가 수사가 이권이 있으니까 수사를 할 수 있는 권리가 있습니다. 이런 게 아니라 인지를 하면 범죄사실이 있고 뭔가 의심이 된다고 그러면 검찰이든 경찰이든 수사권에 맞춰서 수사가 진행되어야 하는 게 맞는데.

     여기에 대해서 정치적 판단이 고려가 된다? 김건희 씨가 예를 들면 윤석열 후보의 배우자이기 때문에 여기서 눈치를 본다? 그 얘기인즉슨, 지금까지 이재명 후보에 대한 검찰 수사가 지지부진했던 것이 바로 눈치보기식 수사였기 때문에 그런 거다 라는 생각이 들어요. 아까 전에도 진중권 작가님께서도 계속 문재인 정부의 검찰개혁에서 말씀을 많이 하셨는데 지금 검찰개혁의 남은 것이 이런 것이라는 거죠. 눈치보기 밖에 안 남았다, 오히려 눈치보지 않는 검찰을 만들고자 5년 동안 그렇게 싸워 가면서 했지만 결국 남은 건 대선후보들 눈치 보기나 하는 게 이게 무슨 검찰개혁이냐 저는 이 생각이 오늘 들었습니다.
       
    ◇ 박재홍> 최지은 대변인님.
       
    ◆ 최지은> 저는 수사가 필요하면 해야 된다고 생각을 합니다. 명백히 피해자가 있는 중대범죄이고 거래내역을 공개하면 되는데 안 하고 있는 것이기 때문에 특별히 못 하는 이유가 있는 것으로 충분히 합리적 의심이 되기 때문에.
       
    ◇ 박재홍> 못하는 이유가 있다.
       
    ◆ 최지은> 그래서 공개를 안 하는 것이겠죠. 공개를 하면 해명이 될 일인데. 검찰이 수사를 해 가지고 진상을 밝혀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 박재홍> 진 작가님.
       
    ◆ 진중권> 이게 이 수사가 제가 알고 있기로는 2년 되지 않았나요? 2년동안 뭐 하고 있다가 지금 바로 대선을 앞두고 바로 소환한다라는 게 너무나 명백하게 정치적 의도가 있다고 생각을 하고요. 아까 그런 자료들은 검찰이 갖고 있거나 아니면 정말로 범죄 혐의가 명백히 입증됐다 라는 하는 법원에서 영장을 받아서 뺏어가면 되는 거거든요. 그런데 그게 안 된다라는 겁니다. 그러니까 정상적인 경우라면 무혐의 처리를 했어야 하는데 무혐의 처리를 못 내리고 계속계속 끌고 가는 겁니다. 그러는 사이에 민주당에서는 계속 공격을 하고 그다음에 검찰에서는 눈치를 보는 거고. 
       
    그런데 이거 만약에 소환을 하게 되면 굉장히 큰 역풍이 불 것이거든요. 누가 봐도 너무나 뻔한데 아니, 2년 반 동안 뭐 하고 있다가 2년동안 뭐 하고 있다가 이제 와서 이러느냐라는 역풍이 불거라는 겁니다. 그래서 정말로 이제 진짜 수사가 필요하다고 한다면 사실 김건희 씨 데려다가 자백을 하겠습니까? 설사 했다 하더라도? 얻을 수 있는 건 없다라는 거죠. 객관적 물증이 필요한 부분이기 때문에 이 사람을 소환한다는 것 자체가 저는 큰 의미가 없다고 생각을 하고 이 모든 게 다 정치적인 제스처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정말로 문제가 있다고 한다면 대선 끝난 다음에 다시 불러도 된다고 봐요.
       
    ◆ 김성회> 2년 동안 뭉갰다고 하는 부분은 정확히 윤석열 검찰총장께서 뭉갠 부분이죠. 왜냐하면, 왜 제가 그렇게 말씀을 드리냐면, 두 가지입니다. 첫 번째는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수사지휘권을 발동하면서 윤석열 총장의 수사지휘권을 끊어낸 다음부터 수사가 본격적으로 시작됐고요. 더 중요하게는 김건희 씨를 제외한 권오수 회장을 포함한 가담자 전원이 구속되어서 법원에서 그러니까 혐의가 소명된 것이죠. 그래서 수사가 본격적으로 이루어졌고 이분들이 지금 재판, 기소되어 재판까지 갔거든요. 이렇게 금방 뻔하게 드러나는 범죄를 왜 2년 동안 수사를 못 했겠냐? 검찰총장이 깔고 앉아 있으니까 못했다라고 볼 수밖에 없고 유일하게 김건희 씨만 빠져나가는 것인데 김건희 씨가 유죄인지 무죄인지 따지는 게 아니라 빨리 그냥 하라는 거죠, 진행을.
       (서울=연합뉴스) 임화영 기자 = 16일 오후 서울 상암동 MBC 사옥에 걸린 전광판에서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의 배우자 김건희 씨의 '7시간 전화 통화' 내용을 다루는 MBC 프로그램 '스트레이트'가 방영되고 있다. 2022.1.16 hwayoung7@yna.co.kr 연합뉴스(서울=연합뉴스) 임화영 기자 = 16일 오후 서울 상암동 MBC 사옥에 걸린 전광판에서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의 배우자 김건희 씨의 '7시간 전화 통화' 내용을 다루는 MBC 프로그램 '스트레이트'가 방영되고 있다. 2022.1.16 hwayoung7@yna.co.kr 연합뉴스
    ◆ 진중권> 검찰총장 그만둔 지가 지금 1년이에요.
       
    ◆ 김성회> 그래서 그 수사기간 동안 해서 권오수 회장까지 구속이 되지 않았습니까? 현직 회장들이.
       
    ◆ 진중권> 그 사람 왜 구속을 못 했냐는 거예요. 압수수색 영장 하나 못치고.
       
    ◆ 김성회> 아니요, 제 얘기는.
       
    ◆ 진중권> 그 사람들이 저지른 범죄하고 이쪽하고 연결고리를 못 찾았다는 얘기잖아요.
       
    ◇ 박재홍> 김재섭 비대위원.
       
    ◆ 김재섭> 사실 사실 2년 동안에 윤석열 후보가 당시 검찰총장이었던 시기도 있고 그렇기 때문에 김성회 소장님이 말씀하신 내용이 다 맞다고 하더라도. 지금 관련돼서 지금은 계속 이런 의혹들이 나오고 권오수 회장도 지금 소환이 돼서 어쨌든 조사를 받고 있는 과정인데 김건희 씨 수사와 관련돼서 눈치를 보고 있다. 정치적 판단을 계속하고 있는 거잖아요. 이게 웃기는 거라는 거예요. 마찬가지로 김건희 씨를 부르지 않았다라는 것은 이재명 후보의 대장동 의혹에서 박차를 못 가하고 있다라는 소리하고 똑같은 소리거든요. 그래서 이게 문제가 된다라는 거죠.
       
    ◆ 진중권> 그런데 거래 내역 같은 경우는 증권사라든지 이런 데 갖고 있지 않습니까? 혐의가 있으면 법원에서 바로 영장 내줄 것 같은데?
       
    ◆ 최지은> 이게 실제로 못 찾은 것인지 봐주기 식인지 알 수가 없지 않습니까? 그래서 김건희 씨가 이걸 오히려 공개를. 떳떳하면 공개를 해서 해명할 일이죠.
       
    ◆ 진중권> 그런데 공개를 못할 다른 사정이 있을 수도 있는 것이고, 그리고 정말 범죄 혐의가 있다라고 하면 검찰에서 하면 됩니다.
       
    ◇ 박재홍> 왜 안 했을까요?
       
    ◆ 진중권> 혐의. 왜냐하면 법원에서 압수수색 영장을 낼 때는 혐의가 분명해야 하지 않습니까? 그러다 기각되면 그날로 사건이 끝나버리는 거란 말이죠. 그러니까 못 하고 있는 것일 수도 있죠.
       
    ◇ 박재홍> 그리고 어제 추가 공개된 김건희 씨 녹취록 내용 가운데 주가 조작 의혹에 대해서는 부인을 했지만 관련 혐의로 구속기소된 권오수 회장과는 오랜 인연을 인정을 했습니다. 이 부분은 어떻게 들으셨는지 김성회 소장님부터.
       
    ◆ 김성회> 가까운 사이였다는 게 드러났으니까요. 필요한 부분에서 수사를 하라는 말말고는 사실은 김건희 씨 문제에 큰 관심이 없어서요. 검찰이 정해진 법의 절차에 따라서 눈치 안 보고 했으면 좋겠습니다.
       
    ◆ 진중권> 이미 알려진 사실이고 이 사실을 전제로 해야지 주가 조작을 했느냐 안 했느냐는 의혹이 성립되는 거잖아요. 그러니까 이게 대단히 새로운 것처럼 또 제시하는 것도 우습고요.
       
    ◇ 박재홍> 다른 또 내용이 추가로 공개된 내용이 있습니다. 공개된 내용들. 어떻게 들으셨는지 최지은 대변인. 추가 공개된 내용 중에 주목하셨던 부분?
       
    ◆ 최지은> 저는 그동안 이 녹취록이 나온 다음에 많은 분들이 별 내용 없었다라고 하셨을 때, 김건희 씨에 대한 기대가 얼마나 낮았는데 이런 내용들을 보고 별 내용 없었다고 할까. 만약에 다른 사람이 이런 내용이 나왔으면 얼마나 사회적 파장이 있었을까, 이런 생각이 들었습니다. 추가된 내용을 보면 더 가관인데요. 나랑 인터뷰하면 안 된다 나는 어쨌든 지금 후보고 또 이런 말도 했고. 내가 정권을 잡으면 이런 얘기를 했는데. 이 모든 얘기들이 윤석열 선대위나 국민의힘 선대위가 아니라 김건희 선대위고 정말로 우리가 의혹이 있었던 서초동 비선캠프가 실제로 있는 것이죠. 그래서 윤석열 후보보다도 국민의힘보다도 있는 상왕, 비선실세가 최순실보다도 더 무서운 사람이 김건희고 국민의힘은 하수인 역할을 하는 그런 조직이 아닌가. 이런 생각까지 들었습니다. 그게 이상하면서 굉장히 놀라웠고.
       
    미투 의혹, 이런 것도 당연히 잘못된 발언이었지만 무속인과 관련된 여러 가지 정황들이 실제로 무속, 도사의 말을 전하면서 청와대 영빈관 옮겨야 한다더라 라고 기자가 전하니까 옮기겠다고 이렇게 바로 결정을 해 버리잖아요. 일단 그분이 결정할 사안도 아니지만 무속인이 그렇게 얘기했다는 것이 그 결정의 판단 사유라는 게 그럼 앞으로 우리나라의 국정을 이딴 식으로 운영을 할 것이냐 이런 생각이 들었고 이런 분들이 만약에 정권을 잡으면 국정농단2, 엄청난 사달이 날 것이다, 이런 생각이 듭니다.
       클릭하거나 확대하면 원본 이미지를 보실 수 있습니다.  클릭하거나 확대하면 원본 이미지를 보실 수 있습니다. 
    ◇ 박재홍> 김재섭 비대위원.
       
    ◆ 김재섭> 지금 윤석열 후보랑 어떻게 보면 상관없는 내용. 김건희 씨의 발언 내용만 가지고 국정농단까지 내다보는 건 너무 나가신 내용인 것 같고요. 그리고 제가 말씀을 드리고 싶은 얘기가 뭐냐 하면 김건희씨 무속 얘기 자꾸 하시는데 일단 제 생각에는 민주당에는 별 도움도 안 될뿐더러, 무속과 관련돼서도 김건희 씨가 가장 뚜렷하게 정말 확신에 차서 한 얘기가 뭡니까? 그거 어차피 내가 더 세기 때문에 상관없다. 그런 얘기를 분명히 했잖아요. 그런데 왜 선택적으로 이렇게 뭔가 무속 프레임을 걸기 위한 근거들은 다 진실로 드러내시고 무속과 관련돼서는 선을 분명하게 김건희 씨가 그으셨는데 그 부분은 또 완전히 민주당에서 함구하고 있다는 말이죠. 
       
    사실 김건희 씨의 녹취록이라는 게 굉장히 길고 그 가운데서도 참 이런 저런 얘기들이 많이 나오고 어떻게 보면 사적 대화라고 볼 수 있는 부분이다 보니까 이런 저런 정말 쓸모없는 얘기까지 다 하신 것 같은데. 그러면 그 가운데서도 같은 이슈에 관해서는 김건희 씨가 이야기한 내용을 고루 보시면서 이야기를 하셔야지 한쪽면만 부각시켜서 무속 프레임을 자꾸 거는 것이 일단 국민의힘 한테도 씨알도 안 먹을 뿐더러 민주당한테도 도움이 안 될 겁니다.
       
    ◆ 최지은> 프레임이 아니라 건진법사인가요. 이름도 잘 기억 안 나는데 이런 분이 실제로 캠프에 네트워크본부인가 있었다는 거 아닙니까? 그리고 실제로 그분의 가족이 김건희 씨나 윤석열 후보에 가까이 있었다는 거 아닙니까? 그리고 이런 무속인들이 뭔가 얘기를 해주는 것이 의사결정에 반영이 되고 있잖아요. 그래서 후보가 아닌데 무슨 상관이냐고 하시는 것은 최순실이 대통령이어서 상관이 있었습니까? 우리가 이런 경험을 안 했던 것도 아니고 투명하지 않은 부분이 있다면 그리고 우리가 개인이 위안을 얻기 위해서 무속인과 얘기를 하는 것과 국가운영 결정을 무속인의 판단을 유일한 근거로 하는 것은 다른 문제지 않습니까?
       
    ◆ 김재섭> 김건희 씨는 국가 운영을 하시는 분이 아니잖아요.
       
    ◆ 최지은> 저희도 당연히 그렇게 생각을 합니다. 본인은 그런데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 것 같습니다.
       
    ◇ 박재홍> 진 작가님.
       
    ◆ 진중권> 자꾸 무속 얘기가 나오는 것은 솔직히 말하면 남우세스럽고 민망한 일이에요. 그분이 아주 독특한 종교 관념을 갖고 있는 건 사실인 것 같아요. 다만 말씀하신 것처럼 지금 출마한 것은 윤석열 후보지 김건희 씨가 아니거든요. 그런데 민주당에서는 자꾸 프레임을 걸어서 그렇게 가려고 하는 것 같아요. 이쪽은 무당이고 그다음에 그 밑에 윤석열이 있고 윤석열은 김건희한테 꼼짝 못한다. 그러니까 결국은 국정농단이다 이렇게 자꾸 프레임을 몰고 가려고 하는데. 저는, 아까도 그 말씀하시지 않았습니까? 이런 일들이 터졌는데 왜 국민들이 반응을 안 하는가 간단하거든요. 그동안에 민주당에서 과도하게 김건희 씨를 과도하게 마녀화 악마화한 거예요. 그런데 딱 보니까 생각했던 것보다는 괜찮다, 이런 이상한 판단들을 해 버린 거거든요. 지금 그런 거고. 
       
    저는 민주당에 권하고 싶은 건 뭐냐 하면 이재명 후보가 윤석열 후보에 대해서 갖고 있는 비교 우위가 있거든요. 그건 바로 뭐나 하면 여러 여론조사에서 나오는 게 경제는 잘할 것 같다라는 거거든요. 그런 부분들을 포지티브하게 갖고 가야 되는데 자꾸 네거티브를 해요. 그게 이제 뭐였냐면 옛날에 김대업 때 한번 재미를 보고 그 재미를 못 잊어서 이게 사실 아무짝에도 쓸데없는데 계속 반복해 왔고 BBK갖고 늘어졌지 생태탕 갖고 늘어지지, 이번에 이거 가지고 늘어지지. 이러면 문제는 뭐냐 하면 이재명 후보 자체도 네거티브에서 가장 민감한 분이 이재명이거든요. 선거를 이렇게 끌고 가면 이번에도 여론조사에 나오지 않습니까? 김건희 의혹 받아도 욕설테이프 의혹에 국민들이 훨씬 더 반응을 한다라는 거예요. 그래서 저는 권하고 싶은데 이제라도 자기가 가지고 있는 비교우위 있잖아요. 그걸 밀고 나가는 게 낫다.
       
    ◆ 최지은> 저도 완전히 진중권 작가님께서 말씀하신 거에 완전 동의를 하고요. 사실 김건희 씨 7시간이라든가 무슨 녹음파일. 이런 걸 왜 우리가 이렇게 과도하게 얘기를 해야 되나. 이런 것에 대한 회의가 들고 정말 정책이나 경제비전에 대해서 좀 두 후보가 토론을 멋있게 해 주기를 바랍니다.
       
    ◆ 진중권> 세월호 7시간. 김건희 7시간. 사람들 엄청 기대하고 개봉박두하고 본방 사수. 막 이러고 있는데 딱 까고 나니까 애걔? 이렇게 된 거예요.
       
    ◇ 박재홍> 이명수 씨랑 김건희 씨 녹취록 중에 한동훈 씨 이름이 나오죠. "한동훈 검사장, 한동훈 형 전화번호 몰라? 그러니까 제보할 게 몇 개 있는데" 이명수 기자가 얘기하니까 김건희 씨가 "나한테 줘. 내가 한동훈이한테 전달하라고 할게. 내가 번호를 줄 테니까 거기다 해." 이런 말이 나와서 이 부분에 대해서 이게 검찰 조직을 남편은 떠났는데 떠난 후에도 고위급 검사를 자기 집사처럼 쓰는 거 아니냐 과시하지 않았냐 이런 지적도 있지 않습니까? 이 부분은 어떻게 들으셨는지.
       
    ◆ 김재섭> 저는 부적절했다고 생각합니다, 그 부분은. 그거는 이게 어쨌든 사적 대화가 김건희 씨의 말에는 상당 부분 과장들이 있는 것 같아요. 보면은 홍준표 의원에 대해서 굿을 했다. 유승민 의원에 대해서 굿을 했다.
       
    ◆ 진중권> 고발사주를 했다.
       
    ◆ 김재섭> 뭔가 확신에 차서 이야기들을 많이 하셨는데 저는 그런 맥락이라고 이해를 하고 있습니다. 그러니까 어떤 본인, 그러니까 이명수 기자랑 굉장히 사적으로 친밀하다고 느꼈는지 어쨌는지 뭔가 편하게 해서는 안 되는 말도 그리고 과장 섞인 말들 내지는 거짓이 섞여 있는 말들이 같이 난무했었거든요. 그런 과정에서 이해를 해야지, 실질적으로 윤석열 총장이 전 총장이 돼서 이미 검찰의 손을 떠난 상황에서 예를들면 윤석열 후보라든지 김건희 씨가 뭐라고 뭐라고 얘기한다고 검찰이 이렇게 움직일 것 같지도 않고 그렇게됐으면 검찰이 이렇게 소위 말하는 야당 수사를 한다. 공수처부터 시작해서. 그런 문제를 일으켰겠습니까? 저는 그렇지는 않다고 보고. 어떤 과장된 여러 가지 언어들 속에서 부풀려진 이야기 중에 하나가 아닐까 이렇게 보고 있습니다.
       
    ◇ 박재홍> 김 소장님.
       
    ◆ 김성회> 이게 처음에 검언유착 얘기가 나왔던 2020년 3월 국면으로 다시 돌아가보면 그때 이것이 나중에 알고 보니 고발사주 의혹하고도 연결이 되어 있어서 그때 고발사주를 한 게 아니냐 라고 했고. 그 당시에 감찰과 여러 수사들을 통해서 김건희 씨하고 한동훈 검사장 사이에서 수백 차례 카톡하고 전화통화가 오고 갔다고 해서 많은 사람들이 윤석열 후보가 윤석열 당시 검찰총장이 본인 전화로 하기 그러니까 부인 전화를 썼나보다 했더니 이번에 얘기를 들어보니까 부인하고 한동훈 씨가 여러 가지로 통화를 하게 됐구나를 알게 됐습니다.
       
    ◇ 박재홍> 그래서 뭔가 실제로 편하게 얘기하는 사이였다라는 그런 결론까지.
       
    ◆ 김성회> 나머지 부분들은 유권자들이 판단하시겠죠.
       
    ◇ 박재홍> 진 작가님.
       
    ◆ 진중권> 이게 이런 문제입니다. 이번에 방송 MBC가 윤석열 후보를 구했다라고 생각을 하는데 이번에 이 사건을 보도한 그분이 옛날에 권언유착 사건 있지 않습니까? 채널A 기자? 함정 취재하고 했던 그분이에요. 그리고 그때 등장했던 지 모 씨가 이번에 또 등장하거든요. 그래서 자꾸 그때 이미 깨진 프레임인데 그걸 가지고 또 이번 사건에서 자꾸 뒤집어씌우려고 하는 것 같아서.
       
    ◆ 김성회> 지 모 씨가 여기에서 어디에 등장을 하죠. 제가 잘 몰라서 그런데?
       
    ◆ 진중권> 또 올렸더라고요. 이번 사건에 대해서도 뭐가 나올꺼다 이런 식으로.
       
    ◆ 김성회> 그건 자기가 혼자 페이스북에 올린 건데, 이번 사건에 등장한다라는 말씀은 이해가 안 되는데.
       
    ◆ 진중권> 아니, 그러니까 당시에도 지 모 씨도 그랬습니다. 곧 사건이 터질 것이다 예언했고 실제로 그런 사건이 터졌고 이번에도 비슷한 맥락이 있거든요.
       
    ◆ 김성회> 본인 페이스북에다 글을 올렸다는 말씀이신 거죠?
       
    ◆ 진중권> 그러니까 이번 일과 관련돼서 모르셨나 본데. 그런 일이 있었다는 거죠.
       
    ◆ 김성회> 그런 사람이 페이스북에 무슨 글을 올린다는 것이 이번 사건과 연결된다고 하시는 건 과도한 추측이라고 드리는 말씀입니다.
       
    ◆ 진중권> 그런데 그때 패턴 그대로 반복되고 있다라는 거고. 그건 보도가 됐으니까 제가 하는 얘기고요. 그래서 분명히 했는데 우리가 여기서 짚어야 할 것은 바로 그렇기 때문에 이런 식의 대화, 이런 식의 발언이 부적절했다라는 걸 여기까지 지적을 하면 되는 거예요. 그런데 자꾸 이런 식의 프레임을 걸게 되면 정당한 지적조차도 사람들이 못 믿게 된다는 거거든요.
       
    ◇ 박재홍> 최지은 대변인.
       
    ◆ 최지은> 저는 이런 모든 것들을 유권자들이 판단하실 것이고 이게 뭐 별일이 아니었다 아까 진중권 작가님 말씀하신 대로 막상 열어보니까 애걔라고 하셨는데 저는 이게 굉장히 문제가 되는 발언들이 굉장히 많았고 이런 여러 가지 의혹 때문에도 정말 이분이 후보와 후보자, 배우자가 정말 공직으로서 우리나라를 대표할 국정을 운영할 수 있는 사람들인가라는 것에 대해서 합리적인 의심을 지울 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이게.
       
    ◇ 박재홍> 김건희 씨. 추가적으로 공식사과도 더 하실까요? 필요하다고 보십니까?
       
    ◆ 진중권> 저는 해야 된다고 보는 게 다른 건 다 용서가 되는데 저는 김지은 씨 문제 있잖아요. 이건 솔직히 정말 용서가 잘 안 돼요. 이건 정말 망언이었고. 사석에서라도 해서는 안 될 얘기입니다, 이거는. 심지어 뭐라고 했냐면 우리 아저씨도 그렇게 생각한다면서 후보의 인식인 것처럼 얘기했거든요. 그 부분에 대해서는. 왜냐하면 지금 피해자가 사과를 요구하고 있잖아요. 사과의 정석은 있죠. 피해자가 그만하라고 할 때까지 사과하는 겁니다. 그게 맞다고 봐요.
       
    ◇ 박재홍> 그리고 김건희 씨가 새롭게 사진 찍는 사진도 올라오고 해서 활동 반경을 넓혀가는 분위기인데요. 적극적인 활동을 할까요. 이준석 대표는 적극적인 활동을 통해 기존 이미지보다 더 나은 이미지가 가능할 것이다 라는 말을 오늘 했는데 김재섭 비대위원.
       김건희 등판 임박?…프로필 사진 촬영현장 공개돼     (서울=연합뉴스)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의 배우자 김건희 씨가 한 스튜디오에서 프로필 사진 촬영을 하는 현장이 공개됐다.     김씨 팬클럽인 '건희 사랑(희사모)' 회장인 강신업 변호사는 23일 페이스북에 "김건희 대표님 가장 최근 사진입니다. 장소는 스튜디오입니다"라며 단발머리에 베이지색 정장 차림인 김씨가 모니터를 바라보고 있는 사진을 올렸다. 2020.1.23 [페이스북 팬클럽 '건희 사랑' 캡처. 재판매 및 DB 금지]     photo@yna.co.kr (끝)   연합뉴스김건희 등판 임박?…프로필 사진 촬영현장 공개돼 (서울=연합뉴스)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의 배우자 김건희 씨가 한 스튜디오에서 프로필 사진 촬영을 하는 현장이 공개됐다. 김씨 팬클럽인 '건희 사랑(희사모)' 회장인 강신업 변호사는 23일 페이스북에 "김건희 대표님 가장 최근 사진입니다. 장소는 스튜디오입니다"라며 단발머리에 베이지색 정장 차림인 김씨가 모니터를 바라보고 있는 사진을 올렸다. 2020.1.23 [페이스북 팬클럽 '건희 사랑' 캡처. 재판매 및 DB 금지] photo@yna.co.kr (끝) 연합뉴스
    ◆ 김재섭> 김건희 씨 개인적인 판단에 의해서 움직여질 수 있는 것 같은데요. 당 공식적으로 뭔가 행사를 자꾸 하는 건 아닌 것 같습니다. 왜냐하면 저희 수석대변인이 직접 이야기를 하시길 당 차원에서 공식적인 일정들을 전혀 잡지 않았고 다만 선대본 안에 후보자 배우자에 대한 어떤 담당 팀이 만들어진다는 이야기는 했거든요. 그래서 국민의힘 차원의 공식적인 행보는 아닌 것 같고 제 생각에는 개인적인 봉사활동이라든지 아니면 행사 참여라든지 이 정도는 할 수가 있을거라고 보이는데 마치 공식적으로 후보자의 배우자의 공식 일정들을 잡지는 않을 것 같다라는 게 제 생각입니다.
       
    ◆ 진중권> 저는 이게 국민들의 의혹은 분명히 있거든요. 국민들의 의혹은 바로 뭐냐 하면 김건희 씨가 지금 인식들을 보게 되면 상당히 부적절한 발언들이고 부적절한 인식을 갖고 있는 게 확인이 됐잖아요. 이런 상태에서 남편이 대통령이 됐을 때 어떤 영향력을 끼치는 데 대한 국민들의 의혹, 내지는 우려는 굉장히 정당하다고 생각을 해요. 이 부분에 대해서 국민의힘에서 명확한 조치를 취해 줬으면 좋겠습니다.
       
    ◆ 김성회> 그런데 조치를 못 취하고 있는 있는 것이 비서실이 문제가 있다라고 김종인 박사 몇 차례 얘기했다가 결국 해고까지 당했고. 비서실 SNS도 문제였고 개 사과 포함해서 이제 와서 돌이켜보니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계정 관리를 김건희 씨가 했다라는 게 내부의 증언이 사실이 드러나는 과정이고 거기에 건진법사의 따님이 SNS 관리자로 등장하는 등 아직도 비서실이 공개적으로 일을 안 하고 있는 부분에서 문제 제기를 한 거라 제발 좀 공개적으로 당 차원에서 공식적으로 김건희 씨가 움직이시는 게 더 좋지 않겠나 이런 건의를 드려봅니다.
       
    ◇ 박재홍> 알겠습니다. 다음 최지은 대변인 마무리하고 다음 주제 넘어가죠.
       
    ◆ 최지은> 저는 지금까지도 우리 선거가 문제가 있다, 왜 정책을 얘기하지 않고 왜 이렇게 네거티브를 하냐라는 의견에 공감에 동의를 했는데. 최근에 김건희 씨의 팬클럽에 사람이 늘었고 이런 내용을 보면서 정말 이번 선거가 정말 잘못되어 가고 있다라는 생각이 듭니다. 네거티브 이상으로 가치를 중심으로 모인 사람들이 아니고 권력을 잡기 위해서 선거에 이기기 위해서는 뭐든지 할 수 있는, 무슨 피를 쫓아가는 좀비와 같은 상황이 아닌가라는 그런 생각까지도 하지 않을 수가 없습니다. 
       
    예를 들어서 김건희 씨가 지금 본인 녹음에서 보면 "나는 우리는 원래 좌파다, 우리는 원래 안희정 편이었다" 이런 얘기를 하더라고요, 그 과정에서. 그리고 이분들을 국민의힘은 이분들을 잘 알지도 못합니다. 최근에 와서 국민의힘조차도 김건희 씨가 누구인지를 몰라서 이 얼마나 믿음이 없었으면 녹음파일 나가기 전에 국회의원들이 MBC 앞에서 몰려가서 항의를 하고 그러지 않았습니까? 그렇게까지 누군지 알지도 못하고 보수, 전통 보수가 가지고 있는 가치관을 아무것도 공유하는 것이 없고 그런데 일단 선거에 이기기 위해서 팬클럽을 만들고 이러는 것이 도대체 이 선거가 무엇을 위한 선거인지 정말 안타까운 마음이 듭니다.
       
    ◆ 진중권> 제가 지적을 할게요, 그 부분에 대해서는. 팬클럽 문화가 왜 생겼냐면 지금 민주당에서 김건희 씨를 공격하는 코드, 바탕에 뭐가 깔려 있냐 하면 여성 혐오가 강하게 깔려 있거든요. 이번에도 남자와 여자가 바뀌었다라고 하니까 뭐라고 했습니까? 추미애 의원이 뭐라고 했습니까? 추미애 전 장관이. 성역할이 바뀌었다라든지 이거 밑에 깔리 건 여자는 밥하고 남자는 일하고 이런 고정관념들이 있고 여자가 왜 나대, 암탉이 울면 집안이 망해. 이런 코드를 가지고 공격을 했는데 거기에 대한 반발로 이게 어디까지 가버렸냐면 팬 문화까지 가버렸거든요. 저는 이렇게 팬문화로 가면서 놀이가 됐을 때 김건희 씨가 그동안에 보여줬던 부적절한 이런 부분들이 적절히 비판되고 적절히 제거되는 게 아니라 소비되는 부분 있잖아요. 이걸 굉장히 우려를 하고 있거든요.
       
    ◆ 최지은> 저는 여성혐오랑 연결시키는 게 말이 안 되는 게 그러면 김건희 씨가 미투는 돈을 안 줘서 그런 것이다라고 생각하시는 분인데 어떤 여성이 김건희 씨가 여성혐오를.
       
    ◆ 진중권> 그런데 여태까지. . .
       
    ◇ 박재홍> 이재명 후보 얘기도 해야 돼서.
       
    ◆ 김성회> 추미애 장관 한 사람의 이야기를 민주당의 이야기로 치환시켜서 민주당이 그런 식으로 김건희 씨를 공격한다고 말씀을 하시는 건 조금 지나치시네요.
       
    ◆ 진중권> 이제까지 민주당 사람들의 태도가 뭐였습니까? 안희정 사건 때도 그랬고 박원순 사건 때도 그랬고 김건희 씨가 갖고 있는 의식이 민주당 사람들이 갖고 있는 바로 그 의식이에요.
       
    ◆ 최지은> 저는 민주당 사람인데 그렇게 생각하지 않습니다.
       
    ◆ 김성회> 아니죠. 민주당이 그렇게 생각하지 않아서 안희정 씨 같은 경우는 출당도 되고 처벌까지 받았는데 그렇게 말씀하시면 어떻게 합니까?
       
    ◆ 진중권> 박원순 때는 어떻게 됐습니까?
       
    ◆ 김성회> 박원순 때도 마찬가지고 반성하고 내부적으로도 논란이 있었죠.
       
    ◆ 진중권> 공식적으로는 결국 그렇게 됐지만.
       
    ◆ 김성회> 갑자기 공식적이랑 비공식을 나누는 건 너무 자의적인 판단이세요.
       
    ◆ 진중권> 아니.
       
    ◇ 박재홍> 여기까지 하겠습니다. 그 논의는.
       
    ◆ 김재섭> 저도 한마디만. 아까 전에 아니 김건희 씨가 자기는 진보 이런 얘기를 했다고 이념이 없고 좀비 이런 말씀을 하셨는데 지난달에 이재명 후보가 자기는 보수라고 했습니다. 자기 본인 입으로. 그렇기 때문에 무슨 그런 거 가지고 이렇게 하는 건 여기저기 따질 문제가 아니기 때문에 그것도 제가 가지고 같이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 최지은> 이재명 후보는 우리가 그분이 어떤 사람인지를 알고 어떤 비전을 가지고 있고 어떤. . .
       
    ◆ 김재섭> 그건 몰라요. 지금 국민들이.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