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오미크론 비상" 평택 '신속 검사·진료 협력' 대응 체계 강화



경인

    "오미크론 비상" 평택 '신속 검사·진료 협력' 대응 체계 강화

    최근 4주간 하루 평균 138명, 전달보다 2배↑
    진료 네트워크 활성화, 신속항원검사 운영
    자가격리 확진자 가족 위한 '안심숙소' 마련
    정장선 시장 "3차 백신 접종…방역협조 절실"

    21일 온라인 기자회견에서 정장선 경기 평택시장이 지역의 코로나19 확진 현황 등에 대해 설명하고 있는 모습이다. 평택시청 제공21일 온라인 기자회견에서 정장선 경기 평택시장이 지역의 코로나19 확진 현황 등에 대해 설명하고 있는 모습이다. 평택시청 제공경기 평택시가 지역내 미군을 중심으로 촉발된 코로나19 오미크론 신종 변이 확산세에 대응해 긴급 방역 대책을 추진한다.

    21일 시는 온라인 기자회견에서 최근 4주간 평택 지역의 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하루 평균 138명으로 지난달보다 2배 가까이 증가했고, 이중 90% 이상은 오미크론 감염자라고 밝혔다.

    이에 시는 확진자들에 대한 재택치료 안정화를 위해 지역 의료기관과의 진료 네트워크 협력체계를 강화하기로 했다.

    우선 신속항원검사 시스템을 통해 모든 시민을 대상으로 선제적 검사가 이뤄질 예정이다.

    보건소 선별검사소, 의료기관 임시검사소, 호흡기전담크리닉 등에서 검사가 필요한 시민 누구나 항원검사 키트로 검사를 받은 뒤 양성반응이 나오면 후속으로 PCR진단검사를 받는 방식이다.

    또한 시는 확진된 재택치료 대상자들이 안심하고 진료를 받을 수 있도록 기존 박애병원에 설치된 단기외래진료센터 1개소를 3개소로 확대 운영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확진자와 공동격리된 가족들이 감염되는 사례를 막기 위해 자가격리된 가족들을 위한 안심숙소도 마련하겠다는 게 시의 구상이다.

    앞서 시는 미군부대 종사자를 비롯해 학원·실내체육시설 운영자와 종사자 등을 대상으로 PCR진단검사 행정명령을 내리는 등 방역 강도를 높여 왔다.

    이를 위반하면 감염병관리법에 따라 300만 원 이하 벌금에 처해질 수 있다. 또 의무사항을 위반해 감염 확산의 원인이 된 것으로 드러나면 방역 관련 비용에 대한 구상권이 청구된다.

    방역 당국은 미군부대에서 집단감염이 발생한 것에 대해 영외자 외 미군 출입 자제를 요청하는 공문을 보냈고, 미군도 보건방호태세(HPCON)를 상향하는 등 긴급 방역조치에 나섰다.

    이날 브리핑에서 정장선 평택시장은 "좀처럼 확산세가 꺾이지 않아 송구하다"며 "다만 지역의 3차 백신 접종률이 타 지역보다 낮은 만큼 시민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사적 모임 자제 등 방역 협조를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