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창원 시민단체 "진주 도청 이전은 억지, 당장 멈춰야" 맞대응



경남

    창원 시민단체 "진주 도청 이전은 억지, 당장 멈춰야" 맞대응

    창원특례시민협의회, 도민의 갈등을 조장하는 경남도청 진주이전운동 '규탄 성명서' 발표

    이상현 기자이상현 기자
    진주지역 정치인들과 시민단체들이 창원특례시 출범 이후, 경남도청의 진주 이전을 주장하자, 창원지역 단체들이 이같은 주장은 억지라며 발끈하고 나섰다.

    창원특례시민협의회는 19일 창원시청 앞에서 진주 시민단체와 일부 경남 도의원들의 잇단 경남도청 진주 이전 운동을 규탄하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협의회는 성명서에서 "모든 지자체가 수도권 블랙홀을 이겨내기 위해 국비 확보나 기업체·공공기관 유치 등의 방법으로 동반 성장을 도모하고 있지만, 이들이 균형발전이라는 명목 아래 제 살을 깎아 먹는 일차원적인 제로섬 게임을 펼치고 있다"며 비판했다.

    또 "혁신도시 선정으로 10개가 넘는 공공기관이 진주로 이전했으며, 경남인재개발원, 보건환경연구원을 비롯해 경남도청 일부가 서부청사로 이전하는 등 진주가 이미 많은 혜택을 받고 있다"고 언급하며, "더 이상 득도 없이 도민 갈등만 조장하는 도청 이전 주장을 멈출 것"을 촉구했다.

    이어, 역사적 관점에서 100년 전 도청이 진주에 있었다고 진주로 도청이 이전돼야 한다는 주장에 대해 "오히려 진주에 도청이 있었던 30년의 역사보다 현재 도청 이전 40년을 맞는 창원의 역사가 더 깊음을 강조하며, 역사의 시간성 측면에서 보더라도 진주의 도청이전은 억지에 불과하다"며 반박했다.

    협의회는 "도청 이전이 모든 것을 해결해 준다는 생각을 버리고 진주가 스스로 혁신도시의 파이를 키우고 성장시켜 서부경남의 동반성장을 이끌어 줄 것"을 당부했다.

    이번 회견은 지난 17일 진주지역 시민단체로 구성된 '도청 환원 진주시민 운동본부'가 진주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연 데 따른 대응 차원으로 보인다.

    앞서, 진주시민 운동본부는 지난 13일 창원시가 특례시로 출범한 점과 부울경 메가시티 추진과정에서 서부경남 도민들이 소외돼 있다는 점 등을 지적하며 도청의 진주 환원을 주장했다.

    앞서, 진주시는 지난해 1월에도 계기로 경남도청 이전을 주장하며 창원시와 대립각을 세웠지만, 경남도가 도청 이전은 논의대상이 아니라고 못박으며 논란이 일단락된 바 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