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환경부 청주 북이면 소각시설 주변 집단 암 원인 재조사 착수



청주

    환경부 청주 북이면 소각시설 주변 집단 암 원인 재조사 착수

    반발하는 환경단체.  미세먼지 충북대책위 제공반발하는 환경단체. 미세먼지 충북대책위 제공환경부가 청주시 청원구 북이면 소각장 주변 주민들의 '집단 암 발병' 원인 규명을 위한 추가 보완조사에 착수했다.

    환경부와 청주시, 북이면 주민과 시민단체 대표, 전문가 등14명으로 구성된 민관합동조사협의회는 18일 첫 회의를 열고 추가 보완조사를 위한 다양한 의견을 나눴다.

    환경부는 제시된 의견을 반영해 추가 보완조사를 위한 과업지시서를 만든 뒤 조만간 공개경쟁입찰을 통해 조사기관을 선정하기로 했다.

    추가 보완조사는 환경부가 충북대 산학협력단에 의뢰해 진행한 첫 주민건강영향조사에서 암 발생 등 주민건강 피해원인이 명확히 규명되지 않은 데 따른 후속 조처다.

    환경단체와 북이면 주민들은 지난해 5월 주민건강영향조사 결과가 미흡하다며 재조사를 요구했다.

    청주시 청원구 북이면 일대에는 우진환경개발, 클렌코(옛 진주산업), 다나에너지솔루션의 소각시설이 잇따라 건립돼 이들 3개 시설의 하루 총 소각용량은 1999년 15t에서 2017년 543t으로 36배 증가했다.

    또 최근 10년 새 60명이 암(폐암 31명)으로 숨지고 호흡기·기관지 질환자 45명이 발생해 주민들의 암 발생과의 연관성 등에 대한 검증을 요구해 왔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