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카투사에도 터졌다" 미군 집단감염 확산, 평택 '진단검사' 명령



경인

    "카투사에도 터졌다" 미군 집단감염 확산, 평택 '진단검사' 명령

    평택 미군발 코로나19 확산세 지속
    신규 확진 90% 이상 오미크론 감염
    전파력 강한 신종 변이에 '공포' 가중
    정장선 시장 "지역사회 안정 위해 총력"

    평택 신장동에 위치한 미군부대 앞 상가밀집 지역은 미군부대를 중심으로 한 코로나19 신종 변이 오미크론 확산세로 거리가 적막한 분위기다. 박창주 기자평택 신장동에 위치한 미군부대 앞 상가밀집 지역은 미군부대를 중심으로 한 코로나19 신종 변이 오미크론 확산세로 거리가 적막한 분위기다. 박창주 기자경기도 평택내 주한미군 관련 코로나19 확산세가 지속되면서 평택시가 진단검사 행정명령을 내리는 등 방역 강화 조치에 나섰다.

    미군 내 집단감염…'오미크론' 공포 지속

    경기도 평택시 캠프 험프리스 앞 안정리 로데오거리가 한산하다. 연합뉴스경기도 평택시 캠프 험프리스 앞 안정리 로데오거리가 한산하다. 연합뉴스
    19일 평택시 등에 따르면 평택에 있는 육군 카투사(KATUSA·주한미군 배속 한국군)교육대 교육생 29명이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았다.

    방역 당국은 카투사교육대에서 발생한 한국군 교육생들의 집단 감염을 두고 최근 미군부대발(發)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이 카투사교육대는 평택 미군기지 안에 위치해 있는 데다 교육도 미군 조교들이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이날 0시 기준 평택시 신규 확진자는 미군 90명을 포함해 329명으로, 도내 전체 확진자의 15%다.

    평택에서는 22일째 하루 신규 환자 수가 세 자릿수를 기록하면서 올해 들어 확진된 인원은 5천여 명에 달한다.

    표본 검사 결과 확진자 90% 이상은 전파력 강한 오미크론 변이 감염자로 나타났다.

    이에 대해 방역 당국은 감염 확산의 진원지로 주한미군을 지목했다. 지난 성탄절 연휴를 마친 시점부터 평택에 있는 미군부대내 파티와 본국 휴가 장병들의 복귀 여파라고 판단한 것이다.

    실제 하루 50명이 채 되지 않던 평택지역 하루 신규 확진자 수는 지난달 28일부터 미군부대가 있는 신장동(K-55)과 팽성읍(K-6)을 중심으로 증가세를 이어가고 있다.

    출입 제한 이어 진단검사 명령 '방역 강화'


    코로나19 확산에 한산한 평택 안정리 로데오거리. 연합뉴스코로나19 확산에 한산한 평택 안정리 로데오거리. 연합뉴스신종 변이 위주로 연일 코로나19 확산세가 지속되자 평택시는 미군부대 종사자 등을 대상으로 진단검사 행정명령을 내리는 등 방역 강도를 높이고 있다.

    이에 따라 미군부대 내 종사자는 오는 26일까지 백신접종 여부와 상관없이 의무적으로 PCR 진단검사를 받아야 한다.

    단 SOFA(주한미군지위협정)에 해당하는 미군과 군속, 그 가족은 행정명령 대상에서 제외된다.

    이번 행정명령은 지역의 학원·실내체육시설 운영자와 종사자 등에게도 적용된다.

    이를 위반하면 감염병관리법에 따라 300만 원 이하 벌금에 처해질 수 있다. 또 의무사항을 위반해 감염 확산의 원인이 된 것으로 드러나면 방역 관련 비용에 대한 구상권이 청구된다.

    앞서 시는 4개월 전 외국인 고용 사업장에도 진단검사 명령을 내린 바 있다.

    방역 당국은 최근 미군부대에서 집단감염이 발생한 것에 대해 영외자 외 미군 출입 자제를 요청하는 공문을 보냈고, 미군도 보건방호태세(HPCON)를 상향하는 등 긴급 방역조치를 했다.

    정장선 평택시장은 "감염 확산을 우려하는 시민들은 물론 한반도 평화를 위해 헌신하는 미군 장병 등 모든 평택 구성원들이 다시 안정을 찾을 수 있도록 주어진 행정권한을 최대한 발휘하겠다"고 말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