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농식품부, 가축방역 노동자 파업 예고에 비상대책 운용키로



경제 일반

    농식품부, 가축방역 노동자 파업 예고에 비상대책 운용키로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가축위생방역지원본부지부 조합원들이 지난 18일 서울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열린 가축위생방역노동자 전면파업 선포 기자회견에서 구호를 외치고 있다. 연합뉴스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가축위생방역지원본부지부 조합원들이 지난 18일 서울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열린 가축위생방역노동자 전면파업 선포 기자회견에서 구호를 외치고 있다. 연합뉴스농림축산식품부는 가축위생방역지원본부 노동조합의 파업이 20일부터 8일간 예정됨에 따라
    지방자치단체 등과 함께 비상 대책을 마련하고 현장 운용반을 가동한다고 19일 밝혔다.
     
    농식품부는 우선 파업에 따른 업무 공백을 메꾸기 위해 대체 인력을 투입하기로 하고 지방자치단체의 가축방역관, 검사관과 민간 수의사 등을 모집해 시료채취, 축산물 위생검사 등의 업무를 맡기로 했다.
     
    당초 방역본부 직원 1천 명이 담당하던 이 업무에 대체인력 약 1800명이 투입된다.
     
    농식품부는 또 긴급 업무지원이 필요한 경우에 대비해 농식품부의 가축방역·축산물 위생전문가로 이뤄진 지원반 15개(총 30명)도 운영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파업 기간에 가축전염병 신고 전화(1588-9060·1588-4060)를 상담 전화로도 운영해 축산농가의 문의에 응대하기로 했다.
     

    이에 앞서 방역사, 축산물 검사원들로 이뤄진 가축위생방역지원본부 노동조합은 어제 기자회견을 통해 가축 위생방역 노동자들의 현장 인력 충원과 열악한 처우 개선을 촉구하며 20일부터 전면 파업을 예고했다.
     
    이들은 "공공기관 무기계약직 평균에도 못 미치는 임금을 받는 등 열악한 처우를 견디며 일해왔지만 사측은 인건비 잔여 예산 13억 원을 현장 처우개선에 쓰자는 요구마저 외면했다"고 주장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NOCUTBIZ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