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정부, 농축수산물 물가 안정에 골몰하나…뚜렷한 묘수 없어

  • 0
  • 폰트사이즈
    - +
    인쇄
  • 요약


경제 일반

    정부, 농축수산물 물가 안정에 골몰하나…뚜렷한 묘수 없어

    핵심요약

    통계청 등 주요 기관 물가지표들 '빨간불'…농림축산식품부
    '식품업계 간담회 개최',가격인상 자제 노골적 압박아니냐는 시각
    반면 '정부 손 놓고 방관할 수만 없다'는 수긍론도

    윤창원 기자윤창원 기자
    농축수산물 등 주요 생필품의 물가 상승이 지속되면서 정부가 식품업계 간담회 개최 등 물가 안정 대책 추진에 총력전을 펼치고 있다. 특히 설을 앞두고 주요 성수품의 가격 변동 조짐도 나타남에 따라 정부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통계청 등 주요기관에서 발표한 농산물유통정보의 각종 지표들은 온통 빨간불이다. 통계청에 따르면 지난해 12월 농수축산물 물가는 전년 같은 기간보다 7.8% 상승했다. 가공식품과 외식 물가는 원재료비·인건비 상승 등으로 각각 3.8%, 외식은 4.8% 올랐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의 농산물유통정보에 따르면 17일 기준 주요 농산물의 소매가격은 평년보다 5-10% 정도 로른 것으로 나타났다. 이 가운데 배추가 평년 대비 28.1%, 시금치 23%, 깐마늘 22.1% 등으로 높은 수준이다.
     
    한국농촌경제연구원(KREI) 농업관측센터가 18일 발표한 '주요 과일 설 성수기 출하 속보'에서도 사과·뱃값 관측치가 전년 보다는 낮은 수준이지만 평년 가격보다는 각각 16.4%, 22.7%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문제는 원재료 가격 상승으로 해외 수입에 의존하는 가공식품업체들이 주요 가공품 가격을 올리는데 있다. 실제로 거피 생산 업체들이 믹스커피 출고가격을 전년보다 7.2%가량 인상했다. 또 곡물·대두 등의 수입가격 인상으로 인해 장류 시장점유율 1·2위인 CJ제일제당과 대상이 다음 달부터 장류 가격을 10%가량 인상할 에정으로 알려졌다.
     
    정부는 이에 따라 최근 물가관게차관회의를 열어 물가부처책임제를 도입하기로 하는 등 물가 상승 도미노를 막기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농림축산식품부 제공농림축산식품부 제공
    특히 농식품부는 17일 가공식품 물가안정을 위해 식품기업과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식품업계의 원재료비 부담 완화를 위해 가격 급등 원재료에 대한 할당관세 운용 등의 지원책을 제시하는 것과 함께 밥상 물가 안정을 위한 식품업계의 협조를 요청했다.
     
    시장 일각에서는 대표적 주요 업체 관계자를 불러 가격 인상 자제를 요청하는 노골적인 개입에 불편해 하는 분위기이다. 그럼에도 국내 농식품 분야 물가 상승폭이 가팔라진 상황에서 정부가 대책 없이 손을 놓고 있는 것도 바람직하지 않다는 의견이 제시되고 있다.
     
    이에 따라 현재의 물가 상승 압력이 농축수산물의 수급만이 아니라 국내외 다양한 경제적 여건에 의해 전방위적으로 진행되고 있는 만큼 앞으로 정부가 어느 정도 수위에서 추가적인 물가안정대책을 마련할지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이 시각 주요뉴스


    NOCUTBIZ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