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검찰 대장동 수사팀 13일 정진상 소환, 윗선 개입 의혹 조사



법조

    검찰 대장동 수사팀 13일 정진상 소환, 윗선 개입 의혹 조사

    검찰, 대장동 인허가 과정 핵심 인물 정진상 더불어민주당 선거대책위원회 비서실 부실장 13일 소환
    본인 동의 얻어 새벽까지 강도 높은 조사 벌여

    황진환 기자황진환 기자대장동 개발 로비·특혜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의 최측근인 정진상 선거대책위원회 비서실 부실장을 13일 소환 조사한 사실이 뒤늦게 알려졌다.
     
    서울중앙지검 전담수사팀(팀장 김태훈 4차장검사)은 지난 13일 정 부실장을 불러 동의 하에 다음날 새벽까지 강도 높은 조사를 진행한 것으로 전해졌다.
     
    정 부실장은 대장동 민관(民官) 합동 개발사업이 진행될 당시 인허가권을 쥔 시장 비서실 정책실장으로서 각종 업무 조율과정의 핵심 '키맨'으로 꼽혀왔던 인물이다. 대장동 사업 관련 시장 결재문서 가운데 최소 8건의 결재라인에 '협조' 명목으로 정 부실장의 이름이 올랐고 성남도공이 해당 사업을 진행할 때 성남시청 담당부서 보다는 그가 속한 시청 비서실과 직통했다는 취지의 내부 증언도 나왔다. 성남도공 핵심 유동규씨가 대장동 의혹으로 지난해 9월29일 검찰 압수수색을 당하기 직전 통화한 인사도 정 부실장이었다.
     
    정 부실장은 황무성 초대 성남도시개발공사(성남도공) 사장이 2015년 초 대장동 사업자 선정을 목전에 둔 상황에서 임기를 채우지 못한 채 물러나고, '유동규 성남도공 사장 직무대리(구속기소) 체제'가 구축되는 데 부당하게 관여한 혐의(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 등으로 시민단체에 의해 고발되기도 했다.

    대장동 특혜에서 성남시 윗선이 개입했는지 여부를 알아내기 위해 정 부실장의 소환조사가 불가피했지만 검찰의 소환과정은 녹록치 않았다. 지난 달 10일, 유한기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개발사업본부장의 극단적 선택으로 조사 일정이 연기되는가 하면 이달 8일로 예정됐던 조사는 정 부실장 측에서 조사 일정의 외부 유출 등을 이유로 거부하면서 또다시 연기됐다.
     
    한편 지난 10일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2부(양철한 부장판사) 심리로 열린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 등 대장동 의혹 관계자들의 첫 공판에서 피고인들은 대부분 혐의를 부인했다. 화천대유자산관리(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씨 측 변호인은 "당시 (성남시장이던) 이재명이 안정적 사업을 위해 지시한 방침에 따른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