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탄소중립 외치는 정부 vs 대형 휘발유차 굴리는 산하기관



산업일반

    탄소중립 외치는 정부 vs 대형 휘발유차 굴리는 산하기관

    대통령도 전기차 타는데 공공기관장 54% 휘발유차
    친환경차 교체는 권고사항에 불과
    정부 산하단체 '권고사항 들은척 만척'
    차량 교체 실적 '기관평가 반영' 필요

    연합뉴스연합뉴스정부가 친환경차 보급 확대를 위해 공공기관 차량 구매 시 100% 친환경차 구입을 의무화하고 있지만 정작 산업부 산하 공공기관 기관장과 임원들은 대형 휘발유 차량을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소속 이주환 의원(국민의힘)이 산업부에서 제출받은 '기관장 및 임원 관용차 이용 현황' 자료에 따르면, 차량이 제공되는 기관장 및 임원 119명 가운데 65명(54.6%)이 휘발유 차를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48명은 3천cc이상의 고급 세단을 이용 중이다. 제네시스가 47명(EQ 900 2명, G90 15명, G80 27명, 구형 3명)으로 압도적으로 많았으며, 그랜져와 K9이 각각 13명, 4명으로 뒤를 이었다.
     
    정부는 지난 5월 지난해 저공해차(1~3종) 의무구매 비율 100%를 달성하지 않은 행정·공공기관 187곳 중 지자체·공공기관 120곳에 300만원 이하의 과태료를 부과한 바 있다.
     
    또한 지난 4월, 공공기관 장의 전용차량을 전기차와 수소차로 우선 구매하는 내용의 친환경자동차법 시행령 개정안을 의결하는 등 친환경차 전환에 열을 올리고 있다.
     
    그러나 에너지 관련 공기업을 비롯해 산업부 산하 공공기관들은 정부 시책에 역행해 친환경차 이용을 외면하고 있다. 한국가스기술공사 조용돈 사장은 지난 5월 제네시스 G90을 새로 계약하는 등 정부 방침과는 상반되는 행태를 보이고 있다.
     
    산업부 관계자는 "공공기관단 회의에서 친환경차로 바꾸도록 계속해서 독촉하고 있다"면서 "상시로 공공기관 친환경차량 교체 유무를 관리하고 있지만 정확한 확인은 불가한 상황"이라며 다분히 소극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다.
     
    이주환 의원은 "친환경차 교체는 권고 사항에 불과해 기관장들은 친환경 차량 교체에 소극적이다"면서 "차량 교체 실적을 기관 평가에 반영하는 등 개선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NOCUTBIZ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