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정의용 "아프간 안정 위한 국제사회 노력 지속 동참"



국방/외교

    정의용 "아프간 안정 위한 국제사회 노력 지속 동참"

    아프간 관련 주요국 장관급회의 참여…출국 희망자 안전통행 촉구

    정의용 외교부 장관이 설명을 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정의용 외교부 장관이 설명을 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
    정의용 외교부 장관은 8일 안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장관과 하이코 마스 독일 외교장관이 공동 주재한 아프가니스탄 관련 주요국 장관급 화상회의에 참여해 아프간의 최근 정세와 향후 대응방안 등에 대해 협의했다.
     
    이번 회의에는 우리나라를 비롯해 영국, 프랑스, 호주, 인도, 일본, 이탈리아, 카타르, 쿠웨이트, 바레인, UAE, 터키, EU, NATO, UN 등 20개국 이상이 참여했다. 
     
    정 장관은 아프간의 한국 조력자 391명 이송에 대한 미국 등 우호국의 협조와 지원에 사의를 표하고, 아프간의 안정과 인도적 상황 개선을 위한 국제사회의 노력에 지속 동참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정 장관은 또 아프간 신정부가 국제규범을 준수하고 기본 인권을 존중하며 테러리스트들의 피난처를 제공하지 않도록 국제사회가 지속 노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아프간에 남아있는 출국 희망자들의 안전한 통행을 위해 현지 집권세력인 탈레반의 공약 이행을 촉구했다.
     
    참석자들은 아프간 출국 희망자들의 안전한 이동 지원을 위한 협력을 계속해 나가는 한편, 향후 대테러 협력 및 인도적 지원 방안 등에 대해 계속해서 긴밀히 협의해 나가기로 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