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진중권 "충청 2위 이낙연…네거티브가 패착"[한판승부]

  • 0
  • 폰트사이즈
    - +
    인쇄
  • 요약


선거

    진중권 "충청 2위 이낙연…네거티브가 패착"[한판승부]

    CBS 한판승부

    ■ 방송 : CBS 라디오 <한판승부> FM 98.1 (18:25~20:00)
    ■ 진행 : 박재홍 아나운서
    ■ 패널 : 진중권 작가, 김성회 정치연구소 씽크와이 소장
    ■ 대담 : 김재섭 전 국민의힘 비대위원, 류호정 정의당 의원

    진중권 "점잖게 허점 찌르던 인기, 네거티브로 손상"
    김성회 "명료한 TV토론 당시 별의 순가이었지만.."
    김재섭 "이낙연 후보의 정책적 브랜드가 안보여"
    류호정 "이낙연, 전략수정해도 영향 별로 없을 것"

    ▶ 알립니다
    *인터뷰를 인용보도할 때는 프로그램명 'CBS라디오 <한판승부>'를 정확히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저작권은 CBS에 있습니다.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박재홍> 두 번째 직감 문제. 민주당 1차 슈퍼위크 9월 12일이죠. 이재명 지사가 1위 할 수 있을까라는 질문입니다. O, X 하나, 둘, 셋 들어주세요. 세상에, 네 분 모두 공통적으로 O 이재명 지사가 1위 할 것이다라고 전망해 주셨는데 진 작가님부터.

    ◆ 진중권> 이걸 질문이라고 하십니까? 거의 어떤 수준이냐면 "내일 아침에 해가 뜰까요, 안 뜰까요."

    ◇ 박재홍> 그 정도 질문입니까?

    ◆ 진중권> 이런 수준의 질문이죠.

    ◇ 박재홍> 이낙연 후보 측과 정세균 후보, 추미애 후보 측 및 우리 김두관 후보, 박용진 후보가 굉장히 서운할 그런 말입니다.

    ◆ 진중권> 어떤 경향이라는 게 있잖아요. 사실 충청이라는 데가 아마 가장 이낙연 후보 측에서 기대했던 곳으로 알고 있는데 여기서 이런 결과가 나왔다고 한다면 보나마나고 사실 그전에도 이런 결과가 나올 거라고 다 예측되던 상황 아니었습니까?

    ◇ 박재홍> 그래요. 진 작가님의 분석에 대해서 김성회 소장님.

    ◆ 김성회> CBS가 어쨌거나 공정하게 프로그램 운영을 하셔야 되니까.

    ◇ 박재홍> 그렇습니다.

    ◆ 진중권> 할 수 없이 나온 질문이다.

    ◆ 김성회> 1차에서, 이 슈퍼위크에서 이재명이 과반을 하겠느냐 이렇게 물어보았으면 O, X가 갈릴 수 있었는데 1등을 하겠냐는 질문 자체는 좀 의미가 없었다라는 생각이 들고요.

    ◇ 박재홍> 과반합니까?

    ◆ 김성회> 과반은 저는 할 것 같아요.

    ◇ 박재홍> 과반으로 1위다.

    ◆ 김성회> 이재명 후보가 오랜 기간 동안 준비하면서 이건 지금 소위 말하는 국민경선인단이잖아요. 자발적인 참여와 그리고 각 캠프의 조직을 동원한, 조직에서의 조직적인 동원, 이 두 가지가 함께 들어가 있는데 상당히 1차에서 승부를 내야 된다는 것이 모든 캠프들의 주요한 고민이었고 그런데 코로나19상황 때문에 조직 표를 모으는 데 어려움이 있었다라는 얘기가 한편으로 들리면서도, 이재명 캠프는 그런 대로 모았다는 이야기가 나옵니다. 그러다 보니까 조직 표 말고 일반적으로 그냥 사람들이 참여하는 당원은 아닌데 이번 경선에 참여해 봐야 되겠어. 이런 사람들이 대략 한 60~70만 명이 되는 거니까 여론의 흐름대로 가는 데다가, 저는 1차 때 사실은 50%는 못 넘을 거라고 봤거든요. 그런데 이걸 넘는 걸 보니까 대세인가? 이런 마음들까지 더해져서 저는 과반을 넘어서 이기는 그림으로 가기 때문에 이제 결국은 25일 호남에서 대충 모든 것이 정해지지 않을까.
    연설하는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청주=연합뉴스) 천경환 기자 = 더불어민주당 대권주자인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5일 오후 충북 청주시 서원구 CJB컨벤션센터에서 치러진 '충북·세종 민주당 순회 경선'에서 연설하고 있다. 2021.9.5     kw@yna.co.kr (끝)   연합뉴스연설하는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청주=연합뉴스) 천경환 기자 = 더불어민주당 대권주자인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5일 오후 충북 청주시 서원구 CJB컨벤션센터에서 치러진 '충북·세종 민주당 순회 경선'에서 연설하고 있다. 2021.9.5 kw@yna.co.kr (끝) 연합뉴스◇ 박재홍> 2차 슈퍼위크에서.

    ◆ 김재섭> 충청이 우리 대선 결과의 리트머스 같은 데 아니겠습니까? 거기서 저도 저번 주까지는 결선을 가지 않을까라는 게 제 생각이었는데. 이낙연 후보가 치고 올라온 힘이 너무 약하고 생각보다 이재명 후보의 힘이 좀 강해서 이번에 나온… 보니까 투표 인원 자체는 7만 6000명 정도 돼서 전체 선거인단에 비하면 사실 적은 수지만 그 추후에 선거 결과를 가늠해 볼 수 있는 가늠자로서는 충청이 가장 적합하다고 생각이 되고.

    ◇ 박재홍> 과반 1위가 됩니까, 그러면?

    ◆ 김재섭> 과반 1위가 될 것 같습니다. 앞으로도 계속 그 추세가 유지가 될 것 같고 영남에서도 사실 이재영 후보에 대한 선호도가 굉장히 높지 않습니까? 호남도 그렇다는 얘기를 들은 바가 있고요. 그래서 앞으로 이 기세를 꺾기를 쉽지 않아 봅니다.

    ◇ 박재홍> 유일한 선출직 류호정 의원님 어떻게 전망하십니까?

    ◆ 류호정> 저도 대세를 따르는 투표가 지속될 것 같고 이런 쏠림현상으로 인해서 저도 과반으로 1위를 하시지 않을까 이런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 박재홍> 2차 슈퍼위크 때도.

    ◆ 류호정> 다들 같은 의견이어서 저는 짧게 하겠습니다.

    ◆ 김성회> 저 하나만 좀 더 보태고 싶은 말이 있는데.

    ◇ 박재홍> 말씀하시죠.

    ◆ 김성회> 정세균 후보가 3등을 충남에서 했는데 대의원에서 175표. 이거면 22%거든요. 그런데 권리당원에서는 7. 37%, 1800표를 얻었어요. 그러니까 예전에는 동네에서 대의원들이 권리당원들에게 영향을 좀 미쳤거든요.

    ◇ 박재홍> 김성회로 갑시다 그러면 다 김성회를 뽑았는데.

    ◆ 김성회> 그 지역에 있는 민주당의 50군데에 있는 아주 골수 지지자들이 얘기를 하고 다니면 동네 사람들한테 퍼지는 게 있었는데. 이번에 보니까 대의원들은 아무 소용이 없고 실질적으로 권리당원들이 직접적으로 의원들하고 유튜브를 통해서, SNS를 통해서 소통하면서 자기 선택을 하는구나. 그러니까 소위 말하는 조직 선거라는 것이 점점 더 의미가 없어진다는 것을 이번 충남 선거에서 저는 좀 크게 느꼈습니다.

    ◆ 류호정> 코로나도 영향을 받은 것 같아요, 집에서 정보를 습득하게 되니까.

    ◇ 박재홍> 그렇죠. 직접 어떤 세를 모아서 모일 수 있는 장소도 없었고 시간도 없었던 그런 한계도 있었기 때문에. 여기서 중요한 질문은 이낙연 후보의 당혹스러운 2위 스코어입니다. 지금 거의 더블스코어 수준이기 때문에 이낙연 캠프가 전략 수정을 해야 된다, 이런 목소리도 나오고 실제로 캠프 안에서도 이런 움직임이 있는데. 수정해야 한다면 전략 어떻게 해야 될까요. 김재섭 의원.

    ◆ 김재섭> 이거 알았으면 졌겠습니까? 전략 알았으면 벌써 저는 최소한 이 정도로 격차가 나지 않았을 거라고 보고. 물론 뭐라도 해야 되는 시기가 온 것 같아요, 이낙연 후보 입장에서는. 굉장히 신중론을 펼쳐왔었고, 메시지를 내는데 자중해 왔었고, 특히 이재명 후보가 가진 기본이라는 브랜드에 비해 사실 이낙연 후보가 가지는 정책적 브랜드가 지금은 안 보이거든요. 선뜻 떠오르지 않거든요. 그런 면에 있어서 저는 이낙연 후보가 지금 전략 수정을 한다고 해서 그게 얼마큼 유효할지 모르겠지만, 적어도 정책 면에 있어서 국민들 귀에 딱 박히는 하나의 뚜렷한 정책적 브랜드가 하나는 있어야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예를 들면 이낙연 하면 뭐 이렇게.
    (청주=연합뉴스) 천경환 기자 = 더불어민주당 대권주자인 이낙연 전 대표가 5일 오후 충북 청주시 서원구 CJB컨벤션센터에서 치러진 '충북·세종 민주당 순회 경선'에서 연설하고 있다. 2021.9.5 kw@yna.co.kr 연합뉴스(청주=연합뉴스) 천경환 기자 = 더불어민주당 대권주자인 이낙연 전 대표가 5일 오후 충북 청주시 서원구 CJB컨벤션센터에서 치러진 '충북·세종 민주당 순회 경선'에서 연설하고 있다. 2021.9.5 kw@yna.co.kr 연합뉴스◇ 박재홍> 진 작가님.

    ◆ 진중권> 일단 네거티브에 주력했던 게 좀 패착이었다라고 보거든요.

    ◇ 박재홍> 민주당 내 주자들끼리.

    ◆ 진중권> 왜냐하면 이낙연 대표 하면 생각나는 게 대표 시절에 망한 거고요. 그전에 총리 시절에는 상당히 인기가 많았거든요, 속 시원한 발언으로. 굉장히 절제돼 있고 점잖으면서도 딱 정곡을 찌르는, 상대 허점을 찌르는 그런 어법들로 기억을 하고 있는데, 갑자기 네거티브로 가니까 원래 본인이 갖고 있었던 아주 긍정적인 이미지가 오히려 손상됐다는 느낌을 받아요. 그러니까 사실은 선거에서 네거티브라는 게 저는 그렇게 중요하지 않다고 보거든요. 어떤 시대정신이 중요하고 어떤 흐름들이 중요한데 그걸 타는 데 실패하셔가지고 오히려 네거티브를 했는데 그게 역효과가 나타났다는 생각이 듭니다.

    ◇ 박재홍> 요즘 열기가 좀 사그라들었는데 다시 일어날 수 있을까요?

    ◆ 진중권> 힘들지 않겠어요?

    ◇ 박재홍> 힘들다. 김성회 소장님.

    ◆ 김성회> 저는 이낙연 후보의 별의 순간은 처음에 TV토론 시작할 때 단답형으로 치고 나가면서 굉장히 명료한 메시지를 전달할 때였다라고 생각합니다. 그때 이제 소위 말하는 사면 논쟁 포함해서 지지율이 쭉 빠져서 7%대에서 고전하고 있다가 첫째, 둘째 주를 넘어가면서 호남에서 넘어왔고 그리고 그 당시에 여론조사 흐름에서 중요한 것은 이재명 지사를 지지하던 사람이 이낙연 후보에게 온 것이 아니라 민주당을 지지하는데 후보를 정하지 않은 무당층에서 많이 넘어오면서 이낙연 후보의 지지율이 폭등을 했어요. 그런데 그 모멘텀을 잡아놓고 그 뒤에서 네거티브 논쟁이 지루하게 길게 벌어졌습니다. 그것으로 저는 감점이 생겼고. 남은 기회는 이낙연 원래의 캐릭터로 다시 돌아가서 거기에서 포지티브에서 승부를 거는. 지금 이재명 후보가, 이렇게 말씀드리면 죄송하긴 한데, 무슨 흠을 잡힌다고 해서 표가 깎일 사람이 아니거든요, 현재의 구도로 놓고 봤을 때. 그러면 본인 이야기에 집중해야 되는데 그렇게 급격한 전환을 과연 만들어낼 수 있을지 어제오늘 칩거 중이라고 하시니까 새로운 그림을 기대해 보겠습니다.

    ◇ 박재홍> 그 외 또 다른 후보들 상황 어떻게 보시는지 정세균, 추미애 두 후보도 3위 싸움의 박빙이었거든요. 이제 일각에서는 후보 단일화 움직임도 나올 시기가 됐다 이렇게 보는데 류호정 의원님.

    ◆ 류호정> 저는 마찬가지로 이낙연 후보가 전략 수정을 해도 별로 영향이 없을 거라고 생각하는 것처럼 다른 후보님들도 좀 비슷할 거라고 보고요. 또 지금 과반 매직넘버 이런 얘기까지 나오는 마당에 사실 단일화해도 조금 별로 의미가 없지 않나 싶기도 합니다. 다만 좀 박용진 후보를, 개인적으로는 젊은 분이시고 또 진보적이기도 하셔서 조금 잘됐으면 좋겠다 생각했는데 그렇게 높은 지지가 나오지를 않아서 아쉽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 박재홍> 진 작가님.

    ◆ 진중권> 마찬가지입니다. 지금 수학적으로 의미가 없잖아요. 왜냐하면 단일화라는 게 단일화를 해서 과반을 넘길 수 있느냐, 없느냐인데 그런 상황이 아니고요. 또 추미애 후보 같은 경우에 원래 이재명 후보랑 원팀이었고. 그래서 어떤 식으로 단일화를 하든 간에 변수가 될 수 없기 때문에 후보들로서도 굳이 단일화해야 할 필요보다는 계속 완주를 함으로써 자기 브랜드를 더 강화시키는 게 개인적으로 이득이기 때문에 저는 의미는 없다고 봅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