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윤석열 의혹에 이재명 "민주진영 공동대응" 이낙연 "후보직 내려놔야"



국회/정당

    윤석열 의혹에 이재명 "민주진영 공동대응" 이낙연 "후보직 내려놔야"

    전날 이어 오늘도 윤석열 검찰 집중포화
    이재명 "필요하면 국정조사와 공수처 수사도 촉구해야"
    이낙연 "임은정 감찰담당관이 감찰해야"

    국민의힘 윤석열대선 예비후보가 3일 서울 종로구 청계천 전태일 다리를 방문해 전태일 열사 동상 앞에 참배한 후 취재진의 질문을 받고 있다. 윤창원 기자국민의힘 윤석열대선 예비후보가 3일 서울 종로구 청계천 전태일 다리를 방문해 전태일 열사 동상 앞에 참배한 후 취재진의 질문을 받고 있다. 윤창원 기자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이끌던 검찰이 지난해 총선을 앞두고 여권 정치인 고발을 사주했다는 의혹과 관련해 더불어민주당 유력 대권주자인 이재명 경기지사와 이낙연 전 대표는 3일에도 공세를 이어갔다.

    민주당 이재명 지사는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민주당, 열린민주당, 정의당 등 모든 민주개혁진영이 공동대응을 모색하자"고 제안했다.

    이 지사는 "의혹이 사실이라면 윤석열 검찰의 중대한 헌법파괴, 국기문란 사건이 아닐 수 없다"며 "진상을 철저히 규명하고 책임을 엄중히 물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우리 당 대선후보들의 공동대응을 제안한다. 후보별 유불리를 따질 사안도, 개별적으로 대응할 일도 아니다"라며 "이른 시일 안에 공동 기자회견을 진행하면 좋겠다"고 언급했다.

    3일 오후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자신의 SNS에 올린 글 일부. 이재명 경기지사 페이스북 캡처3일 오후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자신의 SNS에 올린 글 일부. 이재명 경기지사 페이스북 캡처당 차원의 적극 대응도 주문했다. 이 지사는 "당에 요청한다. 당력을 총동원해 대응해달라. 국회 안에서 시급히 법사위를 열어 대검·법무부 합동조사를 강제하고, 필요하면 국정조사와 공수처 수사도 촉구해야 한다"고 요청했다.

    이와 함께 이 지사는 "국정농단 적폐세력은 박근혜 청와대에만 있지 않았다"며 "검찰권력 사유화도 모자라 정치개입, 보복 청부수사까지 기획하는 검찰이라면 중단 없는 개혁의 대상일 뿐이다. 다시 한번 검찰개혁의 정당성을 확인한다"고 덧붙였다.

    이낙연 전 대표도 윤 전 총장의 후보직 사퇴와 적극적 소명을 요청했다.

    이 전 대표는 "윤석열씨는 '그런 적 없다'는 식의 한 줄 반박에 이어, 오늘은 '고발 사주를 했다면 왜 안 됐겠느냐'며 적반하장으로 나왔다"며 "차마 법조인의 논리라고 하기 부끄럽지 않느냐"고 비판했다.

    그는 "국가 사정기관장이 정치권과 뒷거래했다는 의혹을 그런 식으로 호도할 수 있다고 생각하냐"며 "윤 전 총장은 이미 대선 후보의 자격을 상실했다. 예비후보직을 내려놔야 한다"고 비판했다.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선경선후보가 지난 2일 국회 소통관에서 윤석열 전 검찰총장과 관련해 긴급 기자회견을 가진 모습. 윤창원 기자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선경선후보가 지난 2일 국회 소통관에서 윤석열 전 검찰총장과 관련해 긴급 기자회견을 가진 모습. 윤창원 기자법무부 차원의 적극 대처 필요성도 언급했다.

    그는 "법무부는 검찰의 제1 행동원리처럼 굳어져버린 '제 식구 감싸기'를 미연에 차단하기 위해서라도 임은정 감찰담당관을 중심으로 감찰해주길 바란다"며 "증거인멸의 우려를 낳고 있는 핵심 당사자들의 출국 금지와 소환을 늦춰서는 안 된다"고 촉구했다.

    또 "검찰에만 맡길 일이 아니다. 공동 감찰에 착수할 것을 강력하게 요청한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국민의힘에도 경고한다. 이번 사태는 제2의 국정농단"이라며 "정치적 중립이 생명인 검찰이 야당과 정치공작을 야합했다는 정황과 증거가 속속 드러나고 있다. 지금이라도 윤 전 총장과 당사자들에 대한 법적 절차가 단호히 이행되도록 협조하라"고 덧붙였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