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이재명 "윤석열 '檢고발 사주'는 쿠데타 시도…직접 답하라"

뉴스듣기


국회(정당)

    이재명 "윤석열 '檢고발 사주'는 쿠데타 시도…직접 답하라"

    뉴스듣기
    핵심요약

    "여권인사·언론 고발 사주 보도 사실이라면 노골적 정치개입"
    "검찰총장이 권력 사유화로도 모자라 정치공작 벌인 것"
    "법무부 조사는 물론 국정조사, 공수처 수사 등 모든 수단 동원해야"

    더불어민주당 대선주자인 이재명 경기지사. 윤창원 기자더불어민주당 대선주자인 이재명 경기지사. 윤창원 기자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 후보인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2일 국민의힘 대선 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을 향해 "충격적인 '검찰의 청부 고발 사주'에 윤석열 후보가 직접 답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 지사는 윤 전 총장이 지난해 총선 전 국민의힘(당시 미래통합당)에 검찰개혁에 앞장 선 민주당 측 인사와 언론인 등의 고발을 사주했다는 언론 보도와 관련해 "충격적인 보도를 접했다. 사실이라면 검찰의 노골적인 정치개입이고 명백한 검찰 쿠데타 시도"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고발을 사주한 사람은 당시 윤 전 총장의 최측근인 대검 수사정보정책관으로 수사정보정책관실은 검찰의 핵심 중 핵심 부서"라며 "검찰총장 지시나 묵인 없이 단독으로 행했다고 보기 어렵다"고 분석했다.
     
    국민의힘 예비 대선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 윤창원 기자국민의힘 예비 대선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 윤창원 기자
    이어 "검찰총장이 검찰 권력을 사유화하고 이를 무기로 정권을 흔드는 것도 모자라 정치개입, 보복수사까지 기획한 것이자 검찰총장 부인에 대한 보도를 막기 위해 정치공작을 벌였다는 의미"라며 "겉으로는 '사람에게 충성하지 않는다' 말했지만 검찰 전체를 본인에게 충성하는 조직으로 전락시킨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사안이 매우 중대하다. 법무부는 당장 조사에 나서야 한다"며 "경우에 따라서 국정조사든 공수처(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수사든 가능한 모든 수단을 동원해 진실을 명명백백히 밝혀야 한다"고 촉구했다.
     
    아울러 "당시 검찰총장이었던 윤 후보도 직접 소명해야 한다. 어설픈 꼬리 자르기나 물타기, 유체이탈 화법으로 어물쩍 넘어갈 사안이 아니다"며 "검찰과 국민의힘에게도 엄중 경고한다. 국민들은 진실을 은폐하거나 왜곡하려는 어떠한 시도도 결코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뉴스스탠드 구독하기

    이 시각 주요뉴스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