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고승범 신임 금융위원장 "가계부채 위험요인 모든 수단 동원해 제거"



경제정책

    고승범 신임 금융위원장 "가계부채 위험요인 모든 수단 동원해 제거"

    고승범 신임 위원장, 오늘 온라인 취임식
    "시장안정을 위한 과단성 있는 대응이 필요한 시점"
    "과도한 가계 부채와 과열된 자산시장 간 연결고리 끊어야"

    고승범 금융위원장. 윤창원 기자고승범 금융위원장. 윤창원 기자
    고승범 금융위원장은 31일 "급증한 가계부채가 내포한 위험요인을 제거하는데 모든 수단을 동원하고 정책역량을 집중하겠다"고 강조했다.

    고 위원장은 이날 취임사에서 "당장은 인기가 없더라도 당면 현안의 핵심을 지적하고 선제적으로 대비하는 것이 금융정책을 담당하는 공무원들의 숙명"이라면서 이같이 말했다.

    고 위원장은 "지난주 금융통화위원회의 기준금리 인상과 미국 연방준비제도위원회(Fed)의 테이퍼링, 글로벌 금리 인상과 유동성 축소는 필연적인 금융·통화정책 정상화의 과정"이라고 봤다.

    이어 "레버리지를 활용한 자산가격 상승과 거침없는 민간신용 확대를 뒷받침해 온 금융환경이 더 이상 가능하지 않을 수 있다는 의미"라고 해석했다.

    그는 "시장안정을 위한 과단성 있는 대응이 필요한 시점"이라며 "지금부터는 과도하게 늘어난 가계부채와 과열된 자산시장 간 상호 상승작용의 연결고리를 어떻게 끊어내느냐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말했다.

    고 위원장은 "가계부채 관리는 기존 발표한 대책의 효과성을 높이는 데 주력하겠다"며 "부채가 내포한 위험요인을 제거하는데 모든 수단을 동원하고 정책역량을 집중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유동성 등 요인으로 불거진 가상자산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고승범 금융위원장. 윤창원 기자고승범 금융위원장. 윤창원 기자
    그는 "가상자산 사업자가 가상자산 거래 영업을 하기 위한 신고절차 이행과정에서 거래 참여자에게 발생할 수 있는 예측불가능한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면서 "근원적 제도개선을 위해 관련부처 및 국회와 속도감 있게 검토해 나가겠다"고 했다.

    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이하 코로나19)으로 피해를 입고 있는 취약계층에 대한 금융지원을 정비해야 한다고 말했다.

    고 위원장은 대출 만기연장·이자상환 유예 조치의 재연장 등과 관련해 "추석 전에 결론을 내려야하지 않을까 생각한다"며 "중소기업·자영업자 어려움을 충분히 감안한 결정을 하겠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최근의 금융지원이 한계기업 구조조정을 지연시키고 부실을 누적시켜 우리 경제의 성장잠재력을 훼손시킨다는 지적이 있다"면서 "꼭 필요한 곳에 꼭 필요한 만큼의 자금이 지원되도록 효과성을 제고해 나가겠다"고 부연했다.

    고 위원장은 금융안정과 동시에 금융혁신도 지속해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빅테크와 핀테크, 기존 금융권 간 협력방안 모색이 긴요하다"면서 "전자금융과 지급결제 시장의 제도개선도 유연한 자세로 관계기관과 협의하여 해결책을 찾겠다"고 설명했다.

    이어 "건전성 감독이라는 명분으로 경쟁을 저해하거나 일상 경영에 과도하게 간섭하는 부분은 없는지 금융감독원과 협력하여 꼼꼼히 살피겠다"면서 "최근 논란이 된 머지포인트 사태에서 보듯 소비자 보호 이슈가 과거와는 다른 새롭고 다양한 형태로 등장하고 있는 점도 살펴보겠다"고 밝혔다.

    고 위원장은 "과거 경험이나 교과서적 이론에만 너무 의존하지 말고 현실을 관찰하고 현장에서 해법을 찾아야 한다"면서 "낮은 자세로 적극적으로 소통하고 금융회사와의 협력과 정보 공유도 적극적으로 나서겠다"고 덧붙였다.

    이 시각 주요뉴스


    NOCUTBIZ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