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신경민 "윤희숙 사퇴 못한다…피 묻힐자 누구인가?"[한판승부]

  • 0
  • 폰트사이즈
    - +
    인쇄
  • 요약


정치 일반

    신경민 "윤희숙 사퇴 못한다…피 묻힐자 누구인가?"[한판승부]

    CBS 한판승부

    ■ 방송 : CBS 라디오 <한판승부> FM 98.1 (18:25~20:00)
    ■ 진행 : 박재홍 아나운서
    ■ 패널 : 김성회 정치연구소 씽크와이 소장, 장진영 변호사
    ■ 대담 : 신경민 전 더불어민주당 의원, 김재섭 전 국민의힘 비대위원

    신경민 "박병석 의장 사전에 피묻히기 없다"
    장진영 "민주당의 사퇴반대? 두렵기 때문"
    김재섭 "민주당이 반대할 정치적 명분 없어"
    김성회 "윤희숙 논쟁 오래가면 민주당에 불리"

    ▶ 알립니다
    *인터뷰를 인용보도할 때는 프로그램명 'CBS라디오 <한판승부>'를 정확히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저작권은 CBS에 있습니다.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박재홍> 바로 질문 들어갑니다. 윤희숙 의원 사퇴할 수 있을까요. OX 하나, 둘, 셋 들어봅니다. 많이 갈립니다. 장진영 변호사 X 김재섭 의원 O  신경민 의원님 사퇴할 수 없다 김성회 소장님 사퇴할 수 있다라고 의견 주셨습니다. 먼저 김재섭 위원부터 말씀 주실까요?

    ◆ 김재섭> 그렇죠. 이게 국회법에 우선하는 게 헌법이고요. 직업선택의 자유는 헌법상 보장되는 권리인 만큼. 물론 국회의원에게 짊어진 정치적 책임이라는 데서 과연 윤희숙 의원이 자유로울 수 있느냐에 대한 문제제기는 그럴 수 있겠습니다만. 본인 스스로가 이에 대해서 어쨌든 간에 의혹이 밝혀지는 것은 차후에 더 진행된다고 하더라도. 이에 대해서 분란이 있었고 그에 대해서 분명한 책임을 갖고 정치인이 책임의식을 보여줘야 한다는 점에서 강하게 지금 의원직 사퇴를 주장하고 있는 상황이고. 사실 정치적으로는 어려울 수 있겠지만 제도적으로는 어려울 것이 없거든요. 지금 9월이면 정기국회가 시작이 되고 민주당에서 이 사태에 대해서 오케이만 해 주면 사실 사퇴할 수 있는 부분이기 때문에 결국 결정의 문제다라고 생각이 되고요. 민주당 입장에서도 그리고 윤희숙 의원 입장에서도 사퇴 요구를 받아들이는 것이 더 맞지 않나 싶습니다. 굳이 반대할 이유가 저는, 민주당이 반대하는 이유를 사실 잘 모르겠어요.

    ◇ 박재홍> 사퇴 해야 한다는 거죠?

    ◆ 김재섭> 사퇴할 수 있다는 거죠.

    ◆ 신경민> 국회의원 당선되는 것보다 사퇴하는 게 훨씬 더 어렵습니다. 국회의원 당선도 무지 어렵죠. 하여튼 뜻을 세우고 공천이라는 아주 지난한 과정을 거쳐서 지역구에 가서 얼마나 천신만고 합니까? 정말 어려운데.

    ◇ 박재홍> 당내 경선도 있고…

    ◆ 신경민> 사퇴 간단치 않습니다. 일단 본인은 사퇴하겠다고 그러지만 야당의 원내가 할까요? 그러면 여당의 원내가 또 동의해 줄까요? 여야가 의안에 합의를 해야 되거든요. 그다음에 여야가 합의했다고 칩시다, 그다음에 상정을 해야 되는데 이건 의장 마음입니다.

    ◇ 박재홍> 국회의장?

    ◆ 신경민> 그렇죠. 어느 국회의장이 자기 임기 안에 손에 피를 묻히고 싶어 하겠어요? 박병석 의장의 사전에 손에 피 묻히는 거 없습니다. 그러면 여야 원내대표가 합의를 했다고 칩시다. 상정하는 건 의장 자기 마음이에요. 절대 안 합니다. 그리고 혹시 그러면 박병석 의장이 어느 날 갑자기 꿈을 깨서 상정했다고 칩시다. 표결해야 되잖아요. 그런데 민주당이 뭐가 좋아서 거기에 오케이 하겠습니다. 그게 정치적 부담이 엄청나거든요. 그러면 못 합니다.
    (서울=연합뉴스) 박병석 국회의장이 15일(현지시간) 터키 이스탄불의 한 호텔에서 교포, 지·상사 대표들과 간담회를 하고 있다. [국회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연합뉴스(서울=연합뉴스) 박병석 국회의장이 15일(현지시간) 터키 이스탄불의 한 호텔에서 교포, 지·상사 대표들과 간담회를 하고 있다. [국회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연합뉴스◇ 박재홍> 넘어야 할 산이 4개 정도…

    ◆ 신경민> 이 산을 하나 넘기도 어려운데요. 첩첩산중이거든요. 그래서 지금 아마 윤희숙 의원이 KDI 생각하시는 것 같은데 KDI 그만두는 거하고 국회의원 그만두는 거하고는 엄청 차이가 많습니다. 못합니다.

    ◇ 박재홍> 못한다? 들어올 때는 원해서 들어왔잖아요.

    ◆ 신경민> 들어올 때는 쉽게 들어왔죠. 꽃가마 타고 꽃길 타고 왔습니다만. 이건 그렇게 안 됩니다.

    ◇ 박재홍> 그렇게 안 될 것이다. 장진영 변호사님?

    ◆ 장진영> 지금 처음 있는 일 아니에요?

    ◆ 신경민> 그만둔 예는 있는데.

    ◆ 장진영> 아니, 아니. 야당 상대 당의 의원이 그만두겠다고 했는데 다른 당의 의원들이 집단으로 안 된다, 이렇게 반대하는 것이 저는 특히 이렇게 무슨 비위와 관련된 의혹이 제기됐는데 오히려 상대방에서 그거 안 된다, 이렇게 얘기한 건 저는 전무후무한 일이 아닌가 이런 생각이 들고요. 이게 사퇴가 되느냐, 안 되느냐와 상관없이 민주당은 점수를 잃었다 이미. 그리고 앞으로 더 잃을지 말지는 지켜봐야 될 것 같은데 왜냐하면 민주당이 이걸 반대하는 속내가 너무나 훤히 들여다 보이기 때문에 계산하는 게 막 보인단 말이죠. 정치에 별로 관심없는 사람들도 저 사람 속셈은 저런 거다. 자기네들한테 불리해질까 봐 저러는 거지. 왜냐하면 상식에 안 맞는 일을 하니까요. 그래서 그런 잔머리 굴리는 것이 다 보이기 때문에 이미 점수는 잃은 것은 기정사실화됐다.

    ◇ 박재홍> 잔머리라는 것은 내로남불 부메랑이 민주당 쪽에 올까 봐 주저한다 이런 말씀이신 거예요?

    ◆ 장진영> 그렇죠. 윤희숙 의원이 사퇴하게 되면 그다음은 뭐겠어요. 당신들은 뭐냐? 이런 얘기가 바로 가는 거죠. 그게 굉장히 두려울 수밖에 없고 아까 신 의원님 말씀하신 정치적인 부담을 저는 그렇게 받아들였는데 그것을 감당하기가 어렵죠.

    ◆ 김성회> 윤희숙 의원 결기가 지금 굉장합니다, 보니까.

    ◇ 박재홍> 방도 뺐다고 하죠.

    ◆ 김성회> 그리고 실제로 보좌진들…

    ◆ 신경민> 방은 다 빼요.

    ◇ 박재홍> 원래 방은 원래 뺍니까?

    ◆ 신경민> 원래 방은 빼는 거예요.

    ◇ 박재홍> 원래 빼고 그래도 못 나간다, 방은 뺄 수 있지만?

    ◆ 신경민> 방 뺀 사람 많습니다.(웃음)

    ◆ 장진영> 서울시에 우리 당협위원장들 방에서도 바로 나갔어요. 바로 나갔어요.

    ◇ 박재홍> 단톡방.

    ◆ 장진영> 그다음 날 단톡방에서 바로 방을 빼더라고요.

    ◆ 신경민> 회관 방 빼는 건 뭐 별거 아니에요. 그렇게 방 빼고 다시 돌아온 사람 많습니다.
    윤희숙 국민의힘 의원은 27일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부친의 세종시 논 구입 과정을 둘러싼 의혹에 대해 해명 기자회견을 가졌다. 윤창원 기자윤희숙 국민의힘 의원은 27일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부친의 세종시 논 구입 과정을 둘러싼 의혹에 대해 해명 기자회견을 가졌다. 윤창원 기자◆ 김성회> 방을 빼기까지 했는데 그러면 나를 사퇴시켜달라라고 논쟁이 벌어지면 윤희숙 관련된 논쟁이 오래 지속되잖아요. 이것이 민주당에서 유리하게 작동할 여지가 별로 없습니다. 표결로 갔는데 표결에서 부결이 나도 문제고 가결이 나도 문제고 이런 상태가 반복이 될 것이고 , 부결이 되면 제가 윤희숙 의원이 지금까지 하시는 거 보면 다음 날 민주당 규탄성명을 또 발표하시고 다시 사퇴 동의서를 제출하거나 아니면 부결이 됐으니 이번에는 국회의장 당신이 결재하라. 그러니까 본회의까지 상정할 거 없이 결재해 달라는 요청을 주말에 할 수도 있습니다. 여하튼 많은 방법을 동원해서 그만두겠다는 의사를 밝히시는 것을 끝까지 막을 수가 없기 때문에 저는 결국 사퇴처리가 되지 않을까라고 짐작해 보겠습니다.

    ◇ 박재홍> 결국 사퇴처리가 된다?

    ◆ 김성회> 그리고 민주당 입장에서 판단을 계속 해 보겠지만 이것을 오래 끌수록 유리할 것인가. 저는 그렇게 보여지지 않는 측면도 있고요.

    ◇ 박재홍> 그렇군요.

    ◆ 김성회> 그러나 사퇴를 하겠다고 한 것 자체에 대해서는 정치적으로 저는 굉장히 잘못된 행동이라는 비판은 같이 하겠습니다.

    ◇ 박재홍> 김재섭 의원.

    ◆ 김재섭> 그런데 민주당의 반응이 저는 웃겼는데. 사실은 사퇴쇼에 동참하지 않겠다. 또 구민에 대한 책임 이런 얘기를 해요. 그런데 저는 좀 그게 민주당에서 왜 남의 걱정들을 그렇게 하시나라는 얘기를 하는 게 여기에는 국민의힘의 문제가 될 것이고. 이렇게 말씀들을 하시는데. 사실 보궐선거가 나죠. 우리가 4. 7재보궐선거를 했고 국민의힘이 이겼지 않습니까? 보궐선거를 치르게 되면 당연히 그 보궐선거를 치르게 한 정당이 분명히 정치적 책임을 지고 그것은 선거라든지 아니면 투표로써 분명히 심판을 받게 되는 부분인 것이고 당연히 국민의힘 지도부가 윤희숙 의원의 사퇴를 오케이를 했다는 부분인 것이면 분명히 여기에 대한 정치의 책임도 국민의힘이 지는 것이지 그 정치적 책임을 민주당이 괜히 져줄 필요가 없거든요. 왜 앞서서 민주당이 그 책임을 가지고 국민의힘이 뭐 그럴 수가 있으니까 하면 안 된다라고 하는 게 저는 사실 납득되지 않고요. 저는 국민의힘이 요구하고 있고 윤희숙 의원이 요구하고 있기 때문에 민주당이 이에 대해서 사퇴를 반려할 사실상 정치적인 명분이 없다라고 생각합니다.
    ◇ 박재홍> 국민의힘도 하나의 당론으로 사퇴 시켜야 한다는 게 모아졌습니까?

    ◆ 김재섭> 일단 적어도 당대표는 윤희숙 의원을 사퇴를 허용하는 방식으로 가닥이 정해졌다고 언론보도를 제가 본 적이 있습니다. 그래서 국민의힘이 오케이를 한 상황에서 지금 민주당이 안 받을 이유가 사실 없는 것이고 오히려 이렇게까지 사퇴를 만류하는 것은 아까 장 변호사님 말씀하신 대로 윤희숙 의원을 사퇴시켰을 때 돌아오는 화살, 민주당에 돌아오는 화살이 가결시키나 부결시키나 막중하기 때문에 일단은 막고 보자라는. 윤희숙 의원이 남아 있어야 사실 민주당의 의혹을 받고 있는 의원들도 명분이 생기지 않겠습니까? 적어도 탈당하자는 명분이라도 만들지 않습니까? 저는 결국 이런 명분 싸움에 있는 것이고 이미 명분 싸움에서는 민주당이 졌다라고 말씀드리겠습니다.

    ◆ 신경민> 여기서 변수는 수사인데요. 윤 의원이 첫날 사퇴 얘기를 했을 때만 해도 윤 의원의 압승이었거든요. 그다음 날 다음 두 번째 회견을 보면서 이게 이 사태가 어디로 갈지 모르겠다 지금 그런 짐작이 가능하게 되고요. 결국은 진실이 어느 쪽이냐로 승부는 갈리게 될 거예요. 지금 여기서 사퇴를 할 것이다, 말 것이다가 그렇게 중요해지지 않는 그런 상황이 전개될 수도 있기 때문에 저는 사퇴를 가지고 예상을 하는 게 그렇게 큰 의미는 갖지 못할 걸로 생각합니다.
    ◇ 박재홍> 일단은 경찰청 국가수사본부가 수사를 시작했기 때문에.

    ◆ 신경민> 공수처 사안은 아닌 걸로 거의 확정됐죠. 그러니까 경찰이 하겠죠.

    ◇ 박재홍> 일단 수사 결과에 따라서 사퇴 공방의 방향도 결정될 것이다 정리할 수 있겠군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