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이상민 "형편없는 윤석열·최재형…기용한 文 비판하고파" [한판승부]

  • 0
  • 폰트사이즈
    - +
    인쇄
  • 요약


선거

    이상민 "형편없는 윤석열·최재형…기용한 文 비판하고파" [한판승부]

    CBS 한판승부

    ■ 방송 : CBS 라디오 <한판승부> FM 98.1 (18:25~20:00)
    ■ 진행 : 박재홍 아나운서
    ■ 패널 : 진중권 작가, 김성회 정치연구소 씽크와이 소장
    ■ 대담 : 이상민 더불어민주당 선거관리위원장

    민주당 토론 난타전? "더 세게 붙어야"
    검증단, 못할 것 없지만..지도부 협의 필요
    이심송심? 사실이면 내가 가만히 있겠나?
    부정식품 윤석열, 바람 빠지겠다 싶다

    ▶ 알립니다
    *인터뷰를 인용보도할 때는 프로그램명 'CBS라디오 <한판승부>'를 정확히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저작권은 CBS에 있습니다.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박재홍> 더불어민주당의 대선경선 후보들 간 내부 검증으로 굉장히 뜨겁습니다. 특히 선두그룹인 이재명 경기지사, 이낙연 전 대표 사이에 검증이 굉장히 뜨겁죠. 일부에서는 진흙탕 싸움이다 이런 말까지 나오는데 민주당에서 현재 가장 중요한 역할을 맡고 계신 분을 저희가 특별히 모셨습니다. 이상민 더불어민주당 선거관리위원장 모셨어요. 어서 오십시오.

    ◆ 이상민> 안녕하세요.

    ◇ 박재홍> 우리 김성회 소장과, 진중권 작가와 인사 나누십시오.

    ◆ 진중권> 안녕하십니까?

    ◇ 박재홍> 의원님 '한판승부' 애청자시라고 들었습니다.

    ◆ 이상민> 제가 서울, 대전을 출퇴근을 하거든요. 저녁 때는 갈 때 이걸 꼭 듣습니다. 집까지 갈 때까지. (조영남 씨가) 나왔을 때 개인적으로 아는 분이었는데 마침 이 시사프로그램에 들어오기가 드센 프로그램이잖아요.

    ◇ 박재홍> (웃음) 드셉니까, 저희가?

    ◆ 이상민> 조영남 선생 같은 분이, 가수가 (왜) 왔을까. 저는 납득이 안 됐어요. 그런데 그 프로그램을 끝까지 재미있게 들었어요.

    ◇ 박재홍> 조영남 씨가 굉장히 날카로운 질문도 하셨어요. 김성회 소장님께 검찰개혁은 잘 돼가냐.

    ◆ 김성회> (웃음) 검찰개혁의 필요성에 대해서 동감하셨고.

    ◆ 진중권> 냉소적인 반응이셨죠.

    ◇ 박재홍> 그런데 우리 이상민 의원님 5선이시고 법사위원장까지 하셨잖아요. 저는 그래서 사실 이번 대선 때 결단하실 줄 알았습니다. 그런데 결단 안 하시고 경선관리위원장을 하시네요, 선거관리위원장.

    ◆ 이상민> 네. 제가 사실은 공수표를 많이 했습니다, 대선 나가겠다.

    ◇ 박재홍> 그러셨어요?

    ◆ 이상민> 못 나갔어요.

    ◆ 진중권> 왜 못 나갔습니까?

    ◆ 이상민> 솔직히 말씀드려도 돼요?

    ◇ 박재홍> 그럼요.

    ◆ 이상민> 돈이 없어서.

    ◇ 박재홍> 정말입니까?

    ◆ 이상민> 그런데 웃으시지만 실제로 전국 선거 치르려면 최소한 한 15억 이상이 든답니다. 그거 사실 15억, 쉽지 않죠.

    ◇ 박재홍> 알겠습니다.

    ◆ 김성회> 의원님 모든 후보들 사지로 몰아넣고.

    ◆ 이상민> 당대표 선거 이런 데 나가려면 한 15억 정도 내지 10억 내지 15억 정도 든다고. 그 돈을 갖다가 어디 흥청망청 쓰냐고 말씀들 하시는 분들 있는데요. 내역을 보면 문자 발송을 봐도 몇천 만원이 한 번에 든답니다. 권리당원이 민주당은 70만 명 정도 되거든요. 한 번에 보내면 한 7000~8000만 원이 한 번에 나갑니다.

    ◇ 박재홍> 문자 잘못 보내면 엄청 큰 사고네요, 그러면.

    ◆ 이상민> 그렇습니다.

    ◆ 진중권> 그런 건 당에서 좀 공식적으로 해 줄 수 없나요? 각 후보당 몇 회씩은 당에서.

    ◆ 김성회> 그걸 이제 돈을 다 내서 그 돈을 모은 돈으로 몇 번은 보내는데 후보들이 부담하는 비용이죠.

    ◆ 이상민> 후보들이 내는 비용이고. 아주 갈취를 하죠. 이번에도 사실은 저희들 예비경선 때는 1억 기탁금이, 본선 때는 3억. 그러니까 4억이 일단은 있어야 되는데 그것만 갖고 부족하죠.

    ◆ 진중권> 그럼 앞으로 그 15억은 어떻게 버실 생각이십니까? 대선, 대권.

    ◆ 이상민> 부지런히 돈 좀 모아볼게요. 그런데 모을 방법이 없고 CBS에서 방송 출연료를 많이 준다는 소문이.

    ◇ 박재홍> (웃음) 매일 출연하셔야 되는데.

    ◆ 진중권> 100년 정도 꾸준하게 하시면 그 돈이 될 것 같은데요.

    ◇ 박재홍> 알겠습니다. 일단 민주당 경선 얘기를 본격적으로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선거관리위원장이신데 지금 이제 2차 선거인단 모집이 끝났습니다. 186만 명이 모였어요. 3차까지 신기록을 세울 거다 이런 예상이 나오고 있는데 어떻게 자체적으로.

    ◆ 이상민> 지난 대통령 선거 때는 220만 정도였습니다. 지금은 180만, 190만 가까이 됐으니까 3차 선거인단 모집을 앞두고 있거든요. 그때는 더 가열차게 각 후보들이 선거인단을 모집할 것이 예상되기 때문에 그 당시 220만보다는 상회할 것이다 예상을 합니다.

    ◇ 박재홍> 잘 되고 있는 건 다 선거관리위원장님 덕분이군요.

    ◆ 이상민> 그렇다고 저는 생각합니다.

    ◇ 박재홍> 어제 2차 TV토론이 있었어요. 많은 국민들이 민주당의 경선주자들이 어떻게 TV토론할 것인가 굉장히 긴장하면서 보기도 하고 어떻게 좀 네거티브 있을까 했는데 어떻게 평가하셨어요, 자체적으로?

    ◆ 이상민> 제가 현장에서 봤거든요. YTN 사옥에 가서 봤는데 굉장히 방송사들이 신경을 엄청 썼어요. 여러 가지 영상도 그렇고.

    ◇ 박재홍> 생활기록부 얘기도 하고.

    ◆ 이상민> 포맷도 그렇고 했는데 내용 전체적으로는 재미가 없었습니다. 따분하더라고요. 후보들끼리 치열하게 좀 붙어야 되는데 너무 품격과 자중을 제가 선관위원장으로 좀 자중해라라고 사실 솔직히 좀 진심과는 다른 얘기를 했거든요. 그런데 너무 자중과 자제를 하더라고요.

    ◆ 김성회> 그러면 위원장님 생각에는 현재 네거티브가 부족하다, 좀 더 세게 해도 된다?

    ◆ 이상민> 좀 더 센. 여기 진 교수님하고 우리 김 소장님하고 정도의 불꽃 튀는 것이 좀 필요하다고 생각해요. 그래서 정책이든 뭐든 대립각 있는 것에 대해서 철저히 그래야 하는데 하다가 흐물흐물, 하다가 흐물흐물.

    ◆ 진중권> 마이크 나갔(꺼졌)을 때 후보 토론이 진지한 정책 토론이 돼야 하는 것은 일부 지식인들의 망상이다라고 말씀하셨습니다.

    ◆ 이상민> 그런데 언론에 보면 막 난타전이라고 그러거든요. 그런데 사실 그건 난타전이라고 보기는 미약하죠. 그런 정도의 난타전이 어디 있습니까?

    정세균(왼쪽부터), 이낙연, 추미애, 김두관, 이재명,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 후보가 4일 오후 서울 마포구 상암동 YTN에서 열린 대선 후보자 토론회를 앞두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국회사진취재단정세균(왼쪽부터), 이낙연, 추미애, 김두관, 이재명,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 후보가 4일 오후 서울 마포구 상암동 YTN에서 열린 대선 후보자 토론회를 앞두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국회사진취재단◆ 김성회> 위원장님 네거티브 말씀드리면서 하나 궁금한 게 얼마 전에 정세균 후보도 제안을 했던데 후보 간 1:1 토론 있잖아요.

    ◇ 박재홍> 맞짱토론.

    ◆ 김성회> 맞짱토론을 두 사람을 한 방에 묶어놓고 1시간씩 붙이면 6명이 1:1로 붙으면 15번 하면 되더라고요. 그거 엄청 재미있을 것 같은데.

    ◆ 이상민> 그러니까 1등 하고 있는 후보하고 붙는 쪽은 선호하는데 그렇지 않은 후보들 있잖아요.

    ◆ 김성회> 1등이 선호 안 합니까?

    ◆ 이상민> 그러면 밑에 깔려 있는 후보는 서로 안 만나려고 해요. 피해가고.

    ◆ 김성회> 대진표를 짜주면 되지, 15번을.

    ◆ 이상민> 그랬더니 일부 후보는 찬성, 일부 후보는 에이, 이렇고 방송사의 TV토론 할 경우에는 방송사가 시간이나 여러 가지 구성 차원에서 좀 너무 그건 힘들다.

    ◆ 김성회> 라디오에서는 가능하지 않나요?

    ◇ 박재홍> 그렇습니다.

    ◆ 진중권> 공정하게 하려면 경우의 수가 6의 팩토리얼이 돼야 하는 거 아니에요? 사실 불가능하고 누구랑 붙느냐가 중요한데 그건 결정하기가 힘들죠.

    ◆ 이상민> 1등 앞선 후보하고 붙으려고 후보들이 좀 하거든요. 그러니까 꼴찌하는 후보들끼리는 서로 안 하려고 합니다.

    ◇ 박재홍> 그래서 할 수 없이 전체로 할 수밖에 없다 이런 말씀이시고. 지금 캠프가 네거티브 공세는 여전히 치열하다고 언론 보도는 돼 있습니다. 위원장님은 약간 너무 약하다고 생각하시는 것 같은데.

    ◆ 이상민> 아주 약하죠.

    ◇ 박재홍> 아주 약합니까?

    ◆ 이상민> 그리고 조금 쟁점 중심으로 좀 이렇게 대립각 있는 것하고 그렇게 해서 한 것이 어제 방송토론이었지만 그래도 좀 공정성 또 공평한 시간 배분 이런 걸 하다 보니까 조금 끝까지 물고 늘어지는. 그러려면 1:1 토론이 제일 좋은데 그건 이제 본선에 우리 더불어민주당 후보하고 국민의힘 후보하고 끝장토론 같은 걸 하면 그렇게 될 가능성은 있겠지만 이렇게 6명 놓고 하는 데는 그런 어려움이 있습니다.

    ◇ 박재홍> 그래요.

    ◆ 진중권> 대진표를 추첨으로 하면 안 될까요?

    ◆ 김성회> 아까6! 라고 말씀하셨는데 정확히 6C2거든요. 6C2면 하면 15인데 15번이면 하루에 2번씩 하면 일주일이면 하거든요. 어렵지 않습니다.

    ◆ 진중권> 그걸 또 계산하셨어.

    ◇ 박재홍> 우리 소장님이 이과 출신이어서 수학을 굉장히 잘해요.

    ◆ 이상민> 지금 소장님께서 안 들볶여봐서 지금 그렇게 말씀 쉽게 하시는 거예요. 각 후보들이 얼마나 들들 볶는데 만약에 추첨해서 자기 마음에 안 드는 후보하고 짝 지었잖아요. 그건 분명히 뭔가 음모가 있다.

    ◆ 김성회> 어쨌거나 15번 하면 다 만나니까 서로. 15번만 하면 모든 후보가 모든 후보랑 다 만나니까.

    ◇ 박재홍> 한 번씩 다 만나게 되는 것이죠, 수학적으로.

    ◆ 이상민> 예를 들어서 SNS나 유튜브 통해서 하자는 의견도 있고 제가 후보 측 대리인들하고 얘기를 해 봤습니다. 그랬더니 반응들이 썩 그렇게.

    ◇ 박재홍> 만약에 성사되면 저희 프로그램에서 하시면 좋을 것 같고.

    ◆ 이상민> 한판승부에서 시간을 내주시고 하면.

    ◇ 박재홍> 그럼요.

    ◆ 진중권> 후보들이 당내에다 대선후보단 검증단을 출범시키자고 요구하고 있지 않습니까? 지금 당장 문제가 됐던 게 이재명 후보의 음주운전 논란인데 지금 쟁점이 아닙니까? 한 번 했느냐, 여러 번 했느냐인데 어떻게 보면 전과 기록을 제시하면, 제출하면 사실 당 차원에서 금방 검증한 사안 아닙니까?

    ◆ 이상민> 그렇죠. 그건 본인이 아무 경찰서나 가서 주민등록증 제시하면 금방 뗄 수 있습니다.

    ◆ 김성회> 위원장님, 제가 듣기로는 어제 YTN 현장에 이재명 후보의 수행을 맡고 있는 김남국 의원이 직접 범죄사실조회기록서를 들고 가서 후보들에게 보여줬다고 하는데 진짜입니까?

    ◆ 이상민> 아니, 저도 들었어요, 현장을 본 게 아니고. 그런데 그걸 보여준 것이 뭔지는 확인이 안 됐기 때문에 제가 뭐라고 얘기하기는 그렇습니다. 그 범죄경력증명원이 100만 원 이상만 있는 경우도 있고 또 본인이 전부 다 해 달라고 할 때는 100만 원 이하도 나오고.

    ◆ 김성회> 공직자 후보 제출용으로 하면 100만 원 이상이 나오고 그냥 조회를 하면 그 아래도 나오거든요.

    ◆ 이상민> 원래는 총선이나 지방선거 때는 다 내놓거든요. 그리고 수사기록까지 다 내놓는데 이번 대선만 당규에 저희들이 정한 게 아니라 당규에 아예 정했습니다.

    ◆ 김성회> 검증단 출범하실 건가요?

    ◆ 이상민> 검증단이요? 저는 개인적으로 그거 못할 거 없다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일정 부분 객관적적으로 체크가 가능할 수 있는 것들 시간적으로 가능한 것들은 좀 했으면 좋겠는데 그게 선관위에 혼자 판단하기에는 좀 굉장히 중한 거죠. 지금 경선이 저희들은 진행 중이거든요. 진행 중에 갑자기 없던 당헌당규에도 없던 것을 갑자기 하려면 각 후보들의 이해관계도 엇갈리고 그래서 이건 지도부에 협의를 하거나 또 지도부의 결정이 필요하다고 생각됩니다.

    ◇ 박재홍> 그리고 이재명 지사 측에서 이낙연 캠프 오영훈 수석 대변인을 허위 사실 유포로 신고까지 했어요. 조사가 시작되는 겁니까?

    ◆ 이상민> 내일 저희 선관위 내에 공명선거분과가 있습니다. 거기서 이제 분과 차원에서 심의를 하는 걸로 들었어요.

    ◇ 박재홍> 실효성 논란이 있을 것 같아요. 만약에 어떤 수준까지 제재가 있는 겁니까? 그런 선관위에서 이제 조사를 하고 신고하고 했을 때 이 건 말고도 다른 건으로 신고가 됐을 경우에 후보자 자격박탈까지 될 수 있는 그런 높은 수준의 징계도 있는 겁니까?

    ◆ 이상민> 이론적으로는 가능한데.

    ◇ 박재홍> 이론적으로 가능해요?

    ◆ 이상민> 후보 박탈은 어떻게 시킬 수가 있겠습니까? 그렇게 말씀하시면 제가 마치 종이호랑이처럼.

    ◆ 진중권> 그다음에 (오영훈 수석대변인의 논평인) "경기도민 혈세가 자신의 선거운동을 위한 차량유지비로 흘러가고 있다" 이건 사실 사실이라기보다는 견해잖아요. 주관적 견해고 그래서 이런 것 가지고 고소하고 고발하고 이런 것들은 별로 안 좋은 것 같은데.

    ◆ 이상민> 그러니까 정치의 사법화는 좋지 않습니다. 정치적으로 해결하고 웬만하면 말로 해결 가능한 건 또 입증 가능하고 공방 가능한 건 그런 걸로 해결하지 곧바로 이렇게 선관위에 뭐 한다든지 사법기관에 고소한다거나 안 좋습니다.

    ◆ 진중권> 다른 한편으로는 그건 사소한 것이고 예를 들어서 재난지원금은 우리 경기도에서는 100% 다 주겠다고 하는 것은 사실은 혈세잖아요, 국민들의 혈세를. 자신의 선거운동을 위해서 쓴다. 도지사의 직위를 이용해서. 이런 비판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 후보가 4일 서울 마포구 YTN미디어센터에서 열린 YTN 주최 TV토론에서 이낙연 후보를 지나치고 있다. 국회사진취재단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 후보가 4일 서울 마포구 YTN미디어센터에서 열린 YTN 주최 TV토론에서 이낙연 후보를 지나치고 있다. 국회사진취재단◆ 이상민> 정치적으로 가능하죠. 그건 공방이 가능하고 그것에 대한 판단은 유권자의 몫이죠. 당원과 유권자의 몫인데 선관위에서 그걸 우리 앵커님 성에 차도록 나 그냥 후보 박탈까지 시키고 하기에는 저희들이…

    ◇ 박재홍> (웃음) 저는 박탈하라는 얘기는 아니고요.

    ◆ 진중권> (웃음) 박탈하고 싶은 누군가가 있습니까?

    ◇ 박재홍> (웃음) 없습니다. 그런데 이제 이재명 지사가 지사직을 유지하는 것을 두고 불공정 경선이 될 수 있다. 논란이 당내에는 물론이고 또 야당 원희룡 지사 같은 경우에는 지사 찬스다 이렇게 비판하고 있습니다.

    ◆ 이상민> 제가 보기에는 선관위원장으로서가 아니고 사실은 불공정 문제가 아니고 적절성 면에서 좀 사퇴했으면 좋겠다는 생각입니다. 왜냐하면 지사로서 선거운동하는 데 많은 제약이 있거든요. 그러니까 본인을 위해서도 홀가분하게 경선에 뛰어들어서 더구나 이건 대통령 선거잖아요. 그러니까 뛰어들어서 아주 홀가분하게 하는 것이 오히려 더 본인을 위해서 좋고 다른 사람들 또 경기도민 입장에서도 지금 선거운동 사실 이재명 후보가 지사직을 갖고 있지만 마음은 콩밭에 가 있지 않습니까? 그러니까 사실은 그럴 때는 딱 직책을 놓고 뛰는 것이 제가 볼 때는 적절하게 보이는데 모르겠습니다.

    ◆ 진중권> 사실 그렇잖아요. 100% 지급 하려면 엄청난 돈일 겁니다. 몇 조가 될 텐데 15억 없어서 대선에 못 나오시는데.

    ◇ 박재홍> 오늘 주요 키워드가 15억이 돼서, 화제를 다시 전환해 보겠습니다. 지금 송영길 민주당 대표의 행보를 두고 또 이심송심 얘기가 나옵니다. 그러니까 선관위원장으로 보시기에는 어떻게 판단하십니까?

    ◆ 이상민> 경선 당내 경선에 있어서 키를 쥐고 있는 건 선관위고 또 그 중심은 선관위원장입니다. 송영길 대표가 경선 과정에 영향력을 미칠 권한은 아무것도 없습니다.

    ◇ 박재홍> 위원장으로서는 굉장히 기분 나쁜 말씀이군요.

    ◆ 이상민> 저도 기분 나쁘고. 그리고 더더구나 만약에 송영길 대표가 (영향을) 미치려고 시도를 했다. 그럼 제가 가만히 있겠습니까? 그래서 그건 전혀 근거 없는 거고 근거 없는 걸 당대표를 공격하는 건 별로 바람직하지는 않는 것 같아요.

    ◆ 김성회> 헤드라인은 '송영길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라고 나가야겠네요.

    ◆ 진중권> 그런데 빌미가 되는 게 있잖아요. 당에서 검토하는 공약에 생활기본소득이라는 게 들어가 있다.

    ◇ 박재홍> 기본소득 공약.

    ◆ 이상민> 그런데 그건 저도 알아봤더니 민주연구원이 생활소득은 이낙연 표, 기본소득은 이재명 표. 그걸 그냥 좋은 요새 고품격 언어로 융복합시켰답니다.

    ◆ 진중권> 그래서 당에서 어떤 비판이 나오냐면 두 후보를 편들고 있다.

    ◇ 박재홍> 거기에 대해서 정세균 후보 같은 경우는 민주연구원에서 연구하려면 자기네들끼리 조용히 하면 되는데 그걸 발표를 해서 오히려 왜 오해를 사냐 정세균 의원이.

    ◆ 이상민> 그걸 공약으로서 발표한 건 아니고 공약으로서 하겠다는 검토의 의제로서 발표를 한 겁니다. 그런데 좀 보기에 따라서는 다른 후보들이 볼 때는 우리가 쓰지 않은 용어인데, 개념인데 그럴 수는 있겠죠. 그렇다고 송영길 대표가 그건 뭐 민주연구원에 지시하고 그럴 리는 없습니다. 그렇게 쪼잔하지도 않고.

    ◇ 박재홍> 이상민 위원장이 계신데.

    ◆ 이상민> 가만 안 두죠, 제가.

    ◇ 박재홍> 저희도 굉장히 긴장하면서 방송하고 있어요. 야권 얘기도 해 볼게요, 국민의힘 얘기. 어떻게 보십니까? 결국 윤석열 전 검찰총장과 최재형 전 감사원장이 국민의힘에 입당을 했고 김동연 전 부총리도 입당설이 지금 나오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제 어쨌거나 여권 주자로는 거론 안 되는 건 뼈아픈 상황 아닙니까? 위원장님께서 보시기에.

    ◆ 이상민> 그렇죠. 우리 문재인 정부에 있어서 고위직에 있었던 검찰총장과 감사원장을 역임했던 분들인데 중도에 뛰쳐나가서 가출한 격 아닙니까? 그리고 나서 저쪽 가서 대선후보 나오겠다고 하고 지금 문재인 정부를 공격하고 있으니까 누구보다도 아프니까 사실은 씁쓸해하기도 하고 속도 아프고 특히 이런 사람들을 어떻게 그런 문재인 정부 고위직에 발탁했는지 문재인 대통령의 용인술에 대해서도 이건 비판하고 싶고요.

    ◇ 박재홍> 의원님께서요?

    ◆ 이상민> 잘못됐죠. 그런 사람들 어떻게… 형편없는 사람들을 검찰총장과 감사원장에 해서 지금 막 정체를 흐트러놓는 형국 아니겠습니까? 그런 차원에서 이분들의 출마선언이나 그 이후에 일련의 행동을 보니까 조금 알맹이가 없어요. 조금이 아니라 아주 알맹이가 없어요.

    ◇ 박재홍> 윤석열 전 총장, 최재형 두 분 다?

    ◆ 이상민> 준비가 안 됐다기보다는 준비될 틈도 없었겠죠. 그냥 와서 어거지 춘향식으로 누가 참모들이나 이렇게 코치하는 대로. 전혀 안 어울리고. 그게 우리 여론조사에 의존하는 한국 정치의 불편한 진실이라고 생각됩니다.

    ◆ 진중권> 가출했다고 하시지만 실제로는 쫓아냈잖아요. 윤석열 전 총장도 그렇고 최재형 감사원장 같은 경우에도 나가서 정치하라라고 얘기했고.

    ◆ 이상민> 그건 일부 김 모 의원이 그런 거지, 제가 그런 건 아니고.

    ◆ 진중권> 어쨌든 간에 건전지를 갖다 갈아끼웠거든요. 한 번 갈아끼우고 두 번 갈아끼주고 세 번 갈아끼주고. 그 정도 갈아끼웠으면 건전기가 아니라 라디오가 잘못된 거거든요.

    ◇ 박재홍> 민주당 이상민 의원을 만나고 있습니다. 민주당 경선 준비위원장이신데요. 정말 아쉽지만 슬슬 마무리해야 될 것 같아요. 위원장님 나중에 한 번 더 모실게요.

    ◆ 이상민> 제가 CBS 출연하는 게 꿈이었습니다. CBS 사옥 오면서 감동하고 가문의 영광으로 알겠습니다.

    ◇ 박재홍> 저도 의원님 오시니까 너무 좋은데 마지막 한 질문만 더 드릴게요. 지금 부동의 지지율 1위가 윤석열 전 총장이잖아요.

    ◆ 이상민> 부동은 아니죠. 왔다 갔다 하고 있으니까.

    ◇ 박재홍> 왔다 갔다 하고 있으니까. 그렇군요. 그럼 최종 후보는 누가 될 거라고 보세요? 야당에서.

    ◆ 이상민> 야당에서요?

    ◇ 박재홍> 야당. 민주당 말고 국민의힘에서.

    ◆ 이상민> 희망 사항을 말씀드리면 좀 정치권에서 좀 오랫동안 트레이닝됐던 홍준표, 유승민 또는 원희룡 이런 분들이 예측 가능하게 됐으면 좋겠어요.

    ◆ 김성회> 너무 쉽게 하려고 하는 생각 같아요.

    ◆ 이상민> 저는 오히려 윤석열, 최재형 물론 이분들이 특히 윤석열 후보는 여론조사에서 앞서가니까 그러니까 위협적인 건 틀림없습니다. 그런데 일련의 행동하는 것. 예컨대 불량식품.

    ◇ 박재홍> 부정식품.

    ◆ 이상민> 가난한 사람은 먹어도 된다든가 이런 등등의 얘기를 하는 걸 보고. 아니다. 바람 빠지겠다 생각이 듭니다.

    ◇ 박재홍> 그렇군요.

    ◆ 이상민> 바람 빠졌으면 좋겠습니다.

    ◇ 박재홍> 알겠습니다. 홍준표, 유승민, 원희룡 세 분 중에 한 분 선택하시면?

    ◆ 이상민> 저는 홍준표 의원하고 좀 친해서.

    ◇ 박재홍> 알겠습니다. 여기까지 말씀 듣도록 하겠습니다. 더불어민주당 선거관리위원장이시죠. 이상민 의원을 만나봤습니다. 의원님 감사합니다.

    ◆ 이상민> 감사합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