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부산시, '국가로봇테스트필드 사업' 유치 총력전 나선다



부산

    부산시, '국가로봇테스트필드 사업' 유치 총력전 나선다

    부산 에코델타 시티 내 유치 추진

    부산시가 로봇  선도도시로 도약하기 위한 본격적인 행보에 나선다. 에코델타시티 조감도. 부산시청 제공 부산시가 로봇 선도도시로 도약하기 위한 본격적인 행보에 나선다. 에코델타시티 조감도. 부산시청 제공 부산시가 로봇 선도도시로 도약하기 위한 본격적인 행보에 나선다.

    부산시는 지난달 30일 국가로봇테스트필드 혁신사업 유치 최종 계획서를 정부에 제출하고 유치전에 돌입했다고 3일 밝혔다.

    이 사업은 산업통상자원부와 한국로봇산업진흥원이 '서비스로봇의 신시장 창출'을 위해 2023년부터 7년간 국비 2300억 원, 지방비 350억 원, 민자 350억 원 등 총사업비 3천억 원 규모로 추진하는 대규모 국책사업이다.

    사업에는 물류·의료·관광·방범 등 서비스로봇 실증기술 및 표준화 개발에 1400억 원, 서비스로봇 실증테스트에 1600억 원이 각각 투입된다.

    시는 신항·공항 등 국내외 접근성이 우수하고, 스마트시티가 접해 있는 에코델타시티 내 부지를 유치 대상지로 결정했다.

    부산은 에코델타시키에 3만 세대 이상의 주거시설, 의료시설, 문화시설 등 인프라가 있고, 인근에 대학, 연구기관이 위치해 있어 서비스로봇산업 생태계 조성이 가능한 최적의 입지라고 판단했다.

    또, 부산은 기계, 자동차, 조선 등 전통 제조업과 물류, 의료, 관광 서비스산업 등 서비스로봇 분야 전후방산업이 모두 발달한 복합도시로 로봇테스트필드 혁신사업 분야 시너지를 극대화할 수 있다고 시는 보고 있다.

    현재 유치의향서를 제출한 지자체는 부산을 포함해 서울, 경남, 대구, 충남, 광주 등 6곳으로 알려졌다.

    앞으로 4일부터 6일까지 현장평가, 11일 발표평가를 거쳐 오는 13일 최종 입지가 발표된다.

    박형준 부산시장은 "부산은 스마트시티, 신항, 가덕신공항 등 우수한 인프라와 지리적 이점을 갖춘 최적 조건을 모두 갖춘 도시"라며 "강점이 많은 만큼, 모든 역량을 모아 반드시 부산에 국가로봇테스트필드 혁신사업을 유치하겠다"고 말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