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섬진댐 하류 7개 시군 "수공, 예비방류 못 한 인재"



전북

    섬진댐 하류 7개 시군 "수공, 예비방류 못 한 인재"

    지난해 섬진강댐 범람으로 인한 곡성지역 피해. 순창군 제공지난해 섬진강댐 범람으로 인한 곡성지역 피해. 순창군 제공
    섬진강댐하류지역 7개 시군은 '한국수자원학회'의 섬진강범람에 따른 수해조사 용역결과를 부정하고 메뉴얼을 지키지 않은 한국수자원공사를 지적했다.

    임실군, 순창군, 남원시, 곡성군, 구례군, 광양시, 하동군 등 섬진강댐 하류지역 7개 시군은 지난해 8월 8일 발생한 섬진강댐의 대방류로 인해 사망 8명, 이재민 4362명, 주택 2940가구 침수, 가축 62만6천 마리 폐사, 피해액 4008억 원 등 엄청난 수해를 입었다.

    7개시군은 국가가 운영하는 섬진강댐지사가 61차례에 걸쳐 발효된 호우·홍수특보와 태풍 하구핏(Hagupit)의 영향 등에도 불구하고 홍수기댐 수량관리를 규정한 메뉴얼을 지키지 않아 발생한 인재였음을 지적한 바 있다.

    '한국수자원학회'는 가장 큰 수해원인으로 △섬진강댐의 홍수조절용량이 3천만 톤으로 적은 가운데 연속적 댐 상류의 홍수유입량 △수해가 발생한 78개 지구 대다수가 제방부실 △배수기능 불량 △50년 또는 200년에 한 번 정도의 많은 비 등을 꼽았다.

    하지만 7개 시군은 홍수기제한수위에 도달하기 전에 예비방류를 하는 등 섬진강댐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한 자세한 절차를 규정하고 있음에도 섬진강댐지사 측은 이 메뉴얼을 지키지 않았다는 입장이다.

    또한 호우·홍수특보, 태풍 하구핏(Hagupit)의 영향 등에도 불구하고 예비방류를 하지 않았고 홍수기제한수위를 초과한 후에야 섬진강댐 긴급 대방류로 인해 댐 하류지역에 엄청난 피해를 초래한 인재라고 강조했다.

    지난해 9월 9일 환경부장관에게 '재발방지대책요구서'를 제출했지만, 지금까지 책임자 처벌이나 재발방지 대책 등 어느 한 가지도 이뤄지지 않았다고 밝혔다.

    황숙주 순창군수는 "섬진강댐과 섬진강 등 총체적인 책임을 맡고 있는 환경부장관에게 그 이행방안을 올해 태풍의 한반도 북상 전에 섬진강댐하류지역 주민들에게 통보해 달라"고 밀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