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인천시, 중·남동구 폐기물 소각장 입지 내년 8월쯤 결정



경인

    인천시, 중·남동구 폐기물 소각장 입지 내년 8월쯤 결정

    28일 인천시-중·동·미추홀·남동·연수구 공동 협약
    신규 소각장 입지, 인천시 자체 용역 결과·자치단체 제안 모두 고려해 결정키로

    자원순환센터 마련을 위한 인천시-중·동·미추홀·남동·연수구 공동협약식 모습. 인천시 제공자원순환센터 마련을 위한 인천시-중·동·미추홀·남동·연수구 공동협약식 모습. 인천시 제공2025년 수도권매립지 사용 종료를 위한 자원순환시설(이하 소각장) 확충을 추진 중인 인천시가 일부 소각장 위치는 내년 지방선거가 끝난 뒤 결정하는 것으로 가닥을 잡았다.
     
    박남춘 인천시장은 28일 시청에서 홍인성 중구청장, 허인환 동구청장, 김정식 미추홀구청장, 고남석 연수구청장, 이강호 남동구청장과 '자원순환센터 마련을 위한 광역-기초 지방정부 간 공동 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기존 송도소각장은 보수공사를 통해 개선하고 나머지 중구와 남동구 소각장은 법적 협의 절차를 거쳐 내년 8월 즈음에 결정하자는 게 주골자다.
     
    협약에 따라 인천시와 5개 구는 신규 소각장을 건립할 최적의 장소를 찾고 폐기물 처리 용량을 최대한 줄이는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노력할 방침이다. 소각장 입지는 인천시가 자체 시행한 용역 결과와 해당 기초단체의 제안을 함께 고려한 뒤 관계 법령 규정 절차에 따라 입지선정위원회의 타당성 조사 등을 거쳐 결정될 예정이다.
     
    신규 소각장 입지를 내년 6월1일 예정된 지방선거 이후 결정하기로 하면서 차기 자치단체장이 결정을 미루거나 받아들이지 않을 가능성이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오흥석 인천시 교통환경조정관은 "이번 협약은 다음 선거 이후 해당 자치단체장이 바뀌더라도 연속적으로 사업을 추진하자는 뜻에 자치단체장들이 동의한 것으로 이해해 달라"고 말했다.
     
    앞서 지난해 11월 인천시는 2025년 수도권매립지 사용 종료 선언과 함께 인천만의 자체매립지를 조성하고 폐기물 전처리 시설인 광역소각장 7곳을 운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는 환경부가 2026년부터 직매립 금지 방침을 발표한 데 따른 것이다. 직매립 금지는 소각하지 않은 생활쓰레기를 매립하지 못하게 하는 것이다.
     
    당시 시는 송도와 청라소각장은 현대화 사업을 추진하고, 권역별 소각시설은 중구, 남동구, 강화군 등에 조성하기로 했다. 부평·계양 권역은 추후 결정하겠다고 설명했다. 중구 소각장은 중구와 미추홀구 폐기물을 처리하고 남동구 소각장은 남동구와 동구 폐기물을 처리할 계획이었다.
     
    그러나 연수·미추홀·남동구는 남부권 자원순환 정책협의회(이하 3자 협의)를 구성해 시가 남동구와 중구에 짓기로 한 소각장 계획을 철회하라며 반발했다. 특히 중구와 남동구 소각장 신설에 대한 지역 주민들의 반대가 컸다. 당시 3자 협의체는 연수·미추홀·남동구의 폐기물을 기존 송도소각장에서 처리하자고 시에 제안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