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조희연 공수처 소환' 교육계 "엄중 처벌' vs "무죄" 엇갈린 반응



교육

    '조희연 공수처 소환' 교육계 "엄중 처벌' vs "무죄" 엇갈린 반응

    해직교사 부당 특별채용 의혹을 받고 있는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이 27일 오전 경기도 과천시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에 출석하며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과천=박종민 기자해직교사 부당 특별채용 의혹을 받고 있는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이 27일 오전 경기도 과천시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에 출석하며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과천=박종민 기자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의 27일 오전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소환조사에 대해 교육계에서는 처벌과 무죄 의견이 엇갈렸다.

    보수 교원단체인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교총)는 "가장 공정해야 할 교육이 특혜채용 의혹으로 얼룩지고, 교육감이 소환조사까지 받는 현실이 부끄럽다"며 "철저한 수사와 진상 규명, 엄중한 처벌을 통해 특혜채용이 근절되고, 교육의 공정과 신뢰를 되찾는 계기가 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한국대학교수협의회도 "조희연 교육감이 공수처 공개소환 1호 피의자로 조사받는다는 것 자체만으로도 교육계의 수치이자 교육사에 큰 오점으로 남는 행위"라면서 "'1호 사건 피의자', '1호 공개소환 대상자'인 조 교육감은 즉각 사퇴하라"고 촉구했다.

    해직교사 부당 특별채용 의혹을 받고 있는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이 경기도 과천시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에 출석한 27일 경기도 과천시 정부과천청사 입구에서 서울교육지키기 공동대책위원회 회원들이 공수처를 규탄하며 조 교육감을 지지하는 손피켓을 들고 있다. 과천=박종민 기자해직교사 부당 특별채용 의혹을 받고 있는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이 경기도 과천시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에 출석한 27일 경기도 과천시 정부과천청사 입구에서 서울교육지키기 공동대책위원회 회원들이 공수처를 규탄하며 조 교육감을 지지하는 손피켓을 들고 있다. 과천=박종민 기자
    진보 단체인 전국교직원노동조합(전교조) 등으로 구성된 서울교육지키기 공동대책위원회는 이날 오전 정부과천청사 공수처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조 교육감의 무죄를 주장했다.

    대책위는 "조 교육감 사건은 감사원의 편향적·정치적 감사의 결과로 무리하게 수사대상에 오른 사건"이라며 "조희연은 무죄다. 명분 없이 교육감을 소환한 공수처를 규탄한다"고 밝혔다.

    조 교육감은 2018년 전교조 출신 등 해직 교사 5명의 부당 특별채용 혐의로 공수처 수사 1호 사건으로 수사를 받아왔다.

    조 교육감은 이날 입장문을 통해 "법령이 정하는 절차에 따라 적법하게 특별채용을 진행한 것"이라며 "오늘 공수처의 수사에 적극 협력하고 성실히 소명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교사의 권익향상을 위해 노력하다가 아이들 곁을 10여년간이나 떠나야했던 해직교사를 복직시키는 것은 교권보호 조치이자, 교육계의 화합을 위한 조치로 사회정의에도 부합한다고 생각하고, 지금도 이런 생각에 변함이 없다"고 덧붙였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