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뿔난 영덕군민' 대정부 전면전…'원전지원금 회수저지 투쟁위' 발족



포항

    '뿔난 영덕군민' 대정부 전면전…'원전지원금 회수저지 투쟁위' 발족

    '천지원전 특별지원금 회수 저지 범군민 투쟁위' 결성 
    이희진 군수 26일부터 사흘간 소송 관련 주민설명회

    지난 22일 영덕군 여성회관에서 지역 40여 개 사회단체 대표들이 정부의 천지원전 특별지원사업 가산금 380억 원 회수 처분이 부당하다며 범군민투쟁위원회 발족을 위한 토론을 벌이고 있다. 투쟁위 제공지난 22일 영덕군 여성회관에서 지역 40여 개 사회단체 대표들이 정부의 천지원전 특별지원사업 가산금 380억 원 회수 처분이 부당하다며 범군민투쟁위원회 발족을 위한 토론을 벌이고 있다. 투쟁위 제공정부의 경북 영덕 천지원전 특별지원사업 가산금 380억 원 회수 결정에 단단히 뿔이 난 영덕군민들이 대정부 투쟁에 나섰다.

    군 내 40여 개 사회단체 대표들은 22일 영덕군 여성회관에서 회의을 갖고 정부의 천지원전 특별지원사업 가산금 380억원(이자 포함 409억 원) 회수 처분이 부당하다며 범군민투쟁위원회를 발족하기로 했다.

    이들은 이 자리에서 '영덕 천지원전 특별지원금 회수 저지 범군민 투쟁위원회'(이하 회수저지 투쟁위)를 출범하고 정부를 규탄하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또한, 사회단체들은 정부의 특별지원사업가산금 회수 저지의 부당성을 군민들에게 알리기 위해 23일부터 영덕 전 지역에 정부 규탄 현수막을 내걸기로 했다.

    회수저지 투쟁위는 동시에 특별지원사업 가산금 회수 저지를 위한 범군민 서명운동도 함께 펼쳐나가기로 했다.

    회수저지 투쟁위는 이날 발표한 성명서를 통해 "영덕군은 지난 2015년 군민 찬반 투표까지 거치면서도 정부의 약속을 믿고 따랐지만, 일방적인 탈원전 이후 지원금 380억 원까지 뺏으려 한다"고 항의했다.

    이어 "영덕군민들은 국민을 무시하는 비민주적인 정부의 처사에 대해 처절한 분노를 느끼며 4만 군민과 20만 출향인의 힘을 모아 회수조치가 취소될 때까지 강력한 투쟁을 벌여나갈 것이다"고 밝혔다.

    이어 회수저지 투쟁위는 정부를 향해 '영덕군민 총집결로 회수결정 깨부수자', '우리 돈 뺏기 전에 10년 보상 먼저 하라', '한 입으로 두말하는 문재인 정부 각성하라', '영덕군민 기만하는 산자부를 규탄한다', '국가사업 실패는 국가가 책임져라' 등의 투쟁구호를 채택했다.

    한편, 영덕군은 정부의 천지원전 특별지원사업 가산금 380억 원 회수 처분에 대해 소송 준비를 하는 것과는 별도로 이 영덕군수가 오는 26일부터 사흘간 9개 읍면 주민들을 직접 찾아가 설명회를 열고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해 향후 대응에 반영할 계획이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