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역대급 수해' 원인 조사 용역 최종보고 앞둬



전북

    '역대급 수해' 원인 조사 용역 최종보고 앞둬

    오는 26일 남원서 섬진강댐 용역 보고회
    다음날 대전서 용담-대청댐
    피해지역 주민 "사전 방류 미흡이 수해 원인"
    최종보고서에 담을 것 주장

    지난해 8월 홍수 피해를 입은 남원시 금지면을 찾은 (왼쪽부터) 국민의힘 주호영 당시 원내대표와 송하진 전라북도지사, 이환주 남원시장이 수해 현장으로 걸어가며 대화를 나누고 있다. 전북도 제공지난해 8월 홍수 피해를 입은 남원시 금지면을 찾은 (왼쪽부터) 국민의힘 주호영 당시 원내대표와 송하진 전라북도지사, 이환주 남원시장이 수해 현장으로 걸어가며 대화를 나누고 있다. 전북도 제공
    지난해 전북 남부와 동북부 지역을 덮친 수해 원인 규명을 위한 정부 조사 용역 최종보고회가 다음주 잇달아 열린다.

    전북 남원과 전남 구례, 경남 일부 지역 수해와 관련한 섬진강댐 수해 원인 조사 용역 최종보고회가 오는 26일 오후 2시 남원 금지면 문화누리센터에서 개최된다.

    이날 보고회에는 섬진강댐 하류 수해원인조사협의회 위원과 용역사 관계자 등이 참석한다.

    전북 무주와 진안, 충북 일부 지역 등 용담·대청댐 수해 원인 용역 최종보고회는 다음날인 27일 대전에서 열린다.

    앞서 이달 초 용담댐과 섬진강댐 하류 지역의 홍수 피해 원인과 관련해 중간 조사 결과가 나왔다.

    환경부 의뢰로 용역을 맡은 한국수자원학회 등은 "한국수자원공사의 댐 운영 미흡과 지방자치단체의 하천 관리 부족 등 복합적 요인이 수해를 키웠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피해 지역 주민들은 △사전 방류 미흡 등 댐 관리과 운영 문제에 따른 수해란 결론을 최종 보고서에 넣을 것 △하천 정비 예산의 종합대책에 반영 등을 용역사와 수해 원인 조사협의회에 건의했다.

    한편 환경부는 명확한 수해 원인을 규명하기 위한 용역을 지난해 말 발주하고, 조사협의회가 용역 전 과정을 자문·감독하는 역할을 맡았다.

    조사협의회는 중앙정부와 자치단체 추천 전문가, 피해주민 대표 등으로 구성됐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