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충북 환경단체 "북이면 소각시설 추가 조사 본질 흐려"



청주

    충북 환경단체 "북이면 소각시설 추가 조사 본질 흐려"

    미세먼지 해결을 위한 충북시민대책위원회 제공미세먼지 해결을 위한 충북시민대책위원회 제공충북 환경단체가 환경부의 청주시 북이면 소각시설 주변에 대한 주민 건강 영향 등 추가 조사 결정을 놓고 "협의되지 않은 사항"이라며 거세게 반발하고 있다.
     
    미세먼지 해결을 위한 충북시민대책위원회는 21일 보도자료를 내 "북이면 소각시설 주변의 추가 보완 조사는 주민과 협의되지 않은 환경부만의 계획"이라고 규탄했다.
     
    이어 "환경부는 북이면에 있지도 않은 폐광산과 인근 산업단지와의 연관성을 조사하겠다며 주민건강영향조사의 본질을 흐리려고 하고 있다"며 "소각장과 주민 암 발생과의 인과관계를 부정하고 싶은 환경부의 의도를 충분히 보여주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들은 "민관합동환경개선협의체 구성은 홍정기 환경부 차관의 망언에 대한 해명과 사과, 한정애 환경부 장관의 면담 이후에 시작할 수 있다"고도 했다.
     
    앞서 환경부는 북이면 소각시설이 인근 주민들의 건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5년 동안 추가 조사를 벌이겠다고 발표했다.
     
    이번 조사는 충북대 산학협력단이 지난 2019년부터 1년 동안 진행한 첫 조사에서 주민들이 제기하고 있는 암 발생 등 건강 피해의 원인이 명확히 규명되지 않은 데 따른 후속 조치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