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진중권 "이준석, 내가 모른다고? 본인도 모르면서"[한판승부]



정치 일반

    진중권 "이준석, 내가 모른다고? 본인도 모르면서"[한판승부]

    이준석에 조언한 이유? 막내동생 같아서…
    디베이트 승리가 정치적 승리냐? 때론 후퇴도 중요
    뚜렷한 정치철학이나 이해 없이 임기응변식
    여야, 대선 후보는 풍년인데 메시지는 빈곤

    * 인터뷰를 인용보도할 때는
    프로그램명 'CBS라디오 <한판승부>'를
    정확히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저작권은 CBS에 있습니다.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 방송 : CBS 라디오 <한판승부> FM 98.1 (18:25~20:00)
    ■ 진행 : 박재홍 아나운서
    ■ 패널 : 진중권 작가, 김성회 정치연구소 씽크와이 소장
    ■ 대담 : 김완 한겨레신문 기자

    ◇ 박재홍>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 뉴스에 요즘 많이 나오는데 우리 진중권 작가도 굉장히 많이 나오세요.  첫 방송 때 말씀해 주신 윤석열 전 총장이 마지막에 국민의힘 후보와 단일화를 구상하고 있다, 이런 취지의 발언을 하신 것에 대해서 또 이준석 대표가 아주 친절하게 발언을 했습니다. 우리 진 교수가 모르는 내용이 참 많으신 것 같다 이렇게 말씀을 했는데 이 소식부터 우리 김완 기자가.

    ◆ 김완> 이준석 대표 오늘 MBN과의 인터뷰에서 진 전 교수님의 언급을 봤는데 모르는 내용이 참 많다는 것은 제가 확인해 드릴 수 있다 이렇게 얘기했습니다.

    ◇ 박재홍> 진 전 교수가?

    ◆ 김완> 네. 그러니까 사실이 아니라는 얘기죠. 이른바 전문용어로 돌려까기를 한 건데요.

    ◆ 진중권> 제가 아는 것 빼고는 다 모르거든요. 맞습니다.(웃음)

    ◇ 박재홍> 진실이죠. 계속 좀 해 주세요.
    CBS 한판승부 유튜브 캡처.CBS 한판승부 유튜브 캡처.


    ◆ 김완>김종인 전 위원장과 계속 소통하면서 폭넓게 교류하고 있다 대선을 앞두고는 서로 간 소통이 다소 전략적인 측면이 있어서 언론에 다 공개하기 어려운 측면이 있지만 본인이 확신하는 건 있다라고 얘기를 했고요. 본인의 확신이라는 건 이준석 대표가 계속 8월 경선버스 탑승을 얘기하고 있기 때문에 그 맥락을 말한 걸로 읽히는데 김 전 위원장이 언론에 하는 말이 모두 다는 아니다 이렇게까지 얘기했습니다. 또 윤 전 총장의 장모 논란에 대해서도 직접적인 언급은 하지 않고 국민이 총체적으로 판단할 일이다 이렇게 얘기를 했습니다.

    ◇ 박재홍> 정치부 기자들이 뉴스의 중심 <한판승부>를 지금 열심히 듣고 계시는데 우리 진중권 작가님, 이준석 대표를 향해서 발언을 지금부터 시작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액션.

    ◆ 진중권> 아…내가 지난번 오프닝에서 격려하고 응원도 했는데 뒤통수를 치네.(웃음) 사실일 거고요. 아마도 저보다는 깊은 얘기를 했을 것 같아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김 전 위원장이 뭐라고 얘기를 했습니까?

    ◇ 박재홍> 김종인 위원장이.

    ◆ 진중권> 아주 명확하게 김종인 위원장이 나중에 후보가 결정된 다음에 단일화를 하겠다라는 플랜이라고 해야 되나? 아니면 뭐라고 해야 되나? 계획 같은 것들을.

    ◇ 박재홍> 메시지성으로 발언을 했죠.

    ◆ 진중권> 그걸 또 무슨 전략적 발언이니 이런 거는 제가 볼 때는 오버한 행동인 것 같고. 당연히 저는 이해가 됩니다. 왜냐하면 당의 대표잖아요. 당의 대표라고 하면 밖에 있는 주자들 당에 끌어들여서 경선을 치르게 하는 게 자기의 과제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그렇게 발언할 수밖에 없는 거고 그렇게 이해하려고 합니다.

    ◇ 박재홍> 진중권 작가, 왜 이렇게 마음이 부드러워지신 거예요?

    ◆ 진중권> 막내동생 같아, 보면.(웃음)

    ◇ 박재홍> 어제부터 많이 걱정하신 것 같은데. 김성회 소장.
    CBS 한판승부 유튜브 캡처.CBS 한판승부 유튜브 캡처.


    ◆ 김성회> 저는 당연히 전략적인 문제라서 이것에 대해서 이 사람 말도 맞고 저 사람 말도 맞고 만나는 사람마다 다 다른 얘기를 할 수밖에 없는 것 아닙니까. 이런 조각들을 모아서 하는 것인데 저는 정치가 좀 더 예측 가능해졌으면 좋겠어요. 계속 말씀드리지만 윤석열 총장 출마를 했고 어쨌든 문재인 정부의 방향이 틀렸다고 이야기하는 거 아닙니까? 그러면 당연히 국민의힘에 들어가서 같이 힘을 모아서 정치적으로 뚫고 나가야 되는데 밖에서 요행수를 바라는 이런 정치,하지 않으셨으면 좋겠고 그런 점에서 우리 이준석 대표님께 힘을 실어드립니다. 버스가 정시에 모두를 태우고 출발할 수 있기를 희망합니다.

    ◆ 진중권> 한마디 더 할까요.

    ◇ 박재홍> 더 하세요.

    ◆ 진중권> 저보고 모른다고 그러는데 사실은 다 몰라요. 왜냐하면 지금 확정된 게 아니거든요. 미래의 일은 누가 알겠습니까? 그래서 나도 모르지만 본인도, 이준석 대표도 사실 모르는 일이다. 사실 몇 달이면 대한민국에서 조선왕조 500년이거든요, 대한민국 정치에서는.

    ◆ 김성회> 제가 출마를 해 봐서 아는데요. 출마를 결심한 날 아침까지 본인도 모릅니다.

    ◆ 진중권> 그렇죠.

    ◇ 박재홍> 그런데 작가님이, 이제 진중권 작가님이 SNS에 이런 얘기를 하셨어요. 준석 씨, 이기려 하지 말고 생각을 해. 게임과 정치는 문법이 달라 이런 말씀을 하셨는데 이 맥락 다시 한 번 설명해 주시면.

    ◆ 진중권> 이제 어떤 맥락이냐 하면 이준석 씨가 게임이라든지 아니면 커뮤니티 정세에 굉장히 익숙하거든요. 그래서 이렇게 디베이트해서 이기는 거를 정치적으로 승리하는 거로 생각하는 경향이 좀 있는 것 같아요. 그런데 때로는 져주는 게 크게는 이기는 수거든요. 자기가 어떤 발언을 했을 때 이게 아니다 싶으면 후퇴하는 것도 전략적 승리를 위해서 굉장히 중요한데 후퇴를 하지 않고 계속 말장난을 하거나 엉뚱한 얘기로 화제를 돌리면서 그 랠리를 하면서 끝내 말싸움을 이기려고 들거든요. 그래서 그런 것은 게임의 문법인지는 몰라도 정치의 문법은 아닌 것 같다.


    ◆ 김완> 저도 기자 입장에서 그런 생각을 했는데 보통 제1야당의 대표는 정치적인 주장을 확실히 담아서 얘기하기 마련이거든요. 그게 정치인의 태도인데. 이준석 대표의 태도를 자꾸 남들이 모르는 걸 내가 알고 있다. 내가 아직 말은 안 하고 있지만 이런 식의 접근을 자꾸 하는데 이게 이준석 대표가 당 바깥에 있을 때는 그런 식의 태도가 굉장히 합리적이고 스마트한 태도일 수 있지만 지금 이제 당의 대표인데, 자기 당의 경선에 출마해야 되는 사람이고 지금 대상자인데 남들은 모르지만 나는 알고 있는 게 있다라는 식으로 자꾸 접근을 하는 게 오히려 뭔가 좀 후보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을 만들 수도 있다라는 태도라는 걸 좀 지적하고 싶습니다.

    ◆ 진중권> 뚜렷한 정치 철학과 정책에 대한 어떤 분명한 이해가 있어서 어떤 입장을 정한 다음에 거기서 아주 장기적으로, 지속적으로 어떤 주장하는 게 아니라 그때그때 상황에 반응을 하거든요. 그러니까 모든 발언들이 약간 임기응변식이고 그게 위기에 처하면 또 다른 임기응변으로 빠져나가려고 이런 양상을 보이는데 여기서 벗어나야 된다고 제가 아주 몇 년 전부터 계속 조언을 하고 충고를 하는데 말을 안 들어요.(웃음)

    ◇ 박재홍> 진 작가님 발언 때문에 이제 윤석열 전 총장은 빨리 입당 못하는 상황이 됐어요. 진 작가님.

    ◆ 진중권> 그것보다는 원래 계획이 그랬던 것 같습니다. 일단 문제는 뭐냐 하면 약간 스텝이 꼬인 게 중도층을 겨냥을 해야 되잖아요. 그런데 바깥에 있으면서 자꾸 보수층을 겨냥한 발언을 한 게 패착이었다라고 보고요. 최근에 이제 저를 만난다거나 아니면 또 최장집 교수를 만나지 않았습니까? 거기서 얘기하는 것들은 앞으로 보폭이 좀 달라지지 않을까 저는 핵심적인 건 바로 뭐냐 하면 메시지라고 생각을 하거든요. 아직도 여야 어떤 후보들 지금 후보는 풍년인데 메시지의 빈곤이네요. 확 와닿는 한마디 말이 없어요, 지금. 그거를 누가 내느냐가 굉장히 중요하다고 봅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