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능력중심 제주 만들기]"서귀산과고에서 꿈을 이루세요"

  • 0
  • 폰트사이즈
    - +
    인쇄
  • 요약


제주

    [능력중심 제주 만들기]"서귀산과고에서 꿈을 이루세요"

    핵심요약

    서귀포산업과학고등학교…개교 70회 역사의 학교
    자영생명산업과, 자영말산업과, 인테리어디자인과, 자동차과, 통신전자과 운영
    군특성화 프로그램, 발명특허 프로그램, 말산업 전문인력 양성기관 특화
    학습과 일, 삶이 조화로운 미래인재 양성

    김수환 교장(오른쪽)이 교기를 전달하고 있다. 서귀포산업과학고등학교 제공김수환 교장(오른쪽)이 교기를 전달하고 있다. 서귀포산업과학고등학교 제공
    ■ 방송 : CBS 라디오 <시사매거진 제주> FM 제주시 93.3MHz, 서귀포 90.9MHz (17:05~18:00)
    ■ 방송일시 : 2021년 7월 7일(수) 오후 5시 15분
    ■ 진행자 : 류도성 아나운서
    ■ 대담자 : 서귀포산업과학고등학교 김수환 교장
     
    제주CBS와 제주도교육청이 함께하는 공동기획입니다. <능력중심사회를 만들어갑시다> 시간인데요. 오늘은 서귀포산업과학고등학교 김수환 교장을 초대했습니다. 선생님 안녕하세요?
     
    ◇류도성> 우선 학교 소개를 해주실까요?
     
    ◆김수환> '큰 뜻을 품고 새로운 미래를 열어가는 사람을 키우자'라는 '입지창조'를 교훈으로 '사람을 품는 학교, 꿈을 가꾸는 교실'을 지향하는 서귀포산업과학고등학교는 2022년이면 개교 제70회(서귀농림고등학교 승격), 연84회(제주공립농업실수학교 개교)가 되는 역사와 전통의 특성화고등학교입니다.
     
    서귀포산업과학고등학교에는 자영생명산업과, 자영말산업과, 인테리어디자인과, 자동차과, 통신전자과에 390여 명의 학생과 92명의 교직원이 '학생의 성장, 교사의 보람, 학부모의 만족이 있는 행복한 학교 만들기'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서귀포산업과학고등학교의 교육중점으로는 첫째, 본인에게도 다른 사람에게도 솔직하고 올바르고 곧은 행동을 하자는 '정직교육'을 실천하고 있습니다. 둘째, 몸과 마음이 건강한 생활을 즐기며, 안전한 학교생활을 하자는 '건강과 안전교육'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셋째, 이미 우리 곁에 와 있는 미래사회를 대비해서 3개 이상의 자격증을 취득하고자 노력하는 살아가는 힘을 기르는 '자격증 취득교육' 우선하고 있습니다. 넷째. 인류의 가장 현명한 지혜가 반복이라고 합니다. 이에 우리 학교에서는 '정직', '건강과 안전', '살아가는 힘'을 기르도록 '반복교육'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이렇듯 서귀포산업과학고등학교는 보다 많은 자격증을 취득하는 특정분야의 전문 인력을 양성하는 특성화고등학교로 삶과 연결된 시민역량 교육활동과 회복적 생활교육을 전개하면서, 학생, 학부모, 교직원, 교육의 3주체가 함께 참여하는 학교문화를 확대해 나가기 위해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류도성> 농업계열을 비롯해서 많은 교육이 진행되고 있던데요. 어떤 학과에서 어떤 교육들이 이뤄지고 있습니까?
     
    ◆김수환> 서귀포산업과학고등학교에는 농업계열 학과로 자영생명산업과, 자영말산업과가 있고, 공업계열 학과로는 인테리어디자인과, 자동차과, 통신전자과가 있습니다.
     
    각 학과별로 그 분야에서 요구하는 전문 인력을 양성하기 위한 교육과정을 편성운영하고 있구요. 특히 미래 살아가는 힘을 기르는 자격증 취득을 위한 학과 경계 없이 미래 직업세계로의 이행을 지원하도록 학생들의 선택권을 확대하는 고교학점제를 우선 시행하고 있습니다.
     
    ◇류도성> 졸업 이후에는 진로가 어떻게 되나요?
     
    ◆김수환> 서귀포산업과학고등학교에서는 자격증 취득을 무엇보다 강조하고 있습니다. 선 취업, 후 진학 로드맵을 갖고 자격증 취득을 통해 학과와 연계된 직업을 갖게 하고, 또는 학과의 경계를 뛰어넘는 다양한 진로와 직업을 찾도록 하고 있습니다.
     
    ◇류도성> 서귀포산업과학고등학교를 대표할 특정적인 교육프로그램이 있던데요, 소개 부탁드립니다.
     
    ◆김수환> 서귀포산업과학고등학교는 역점사업으로 첫째, 국방부 지정, 정보통신 인력양성 군특성화고등학교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둘째, 특허청 지정, 발명·특허 특성화고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셋째, 농림축산식품부 지정, 말산업 전문인력 양성기관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류도성> 군특성화 프로그램은 어떤 프로그램인가요?
     
    ◆김수환> 군특성화고 지원사업은 입대 전 군에서 소요되는 전문기술인력을 특성화고에서 맞춤형으로 양성, 복무 중에는 전문분야에 보직해서 경력과 전문성을 계발해 전문성을 갖춘 숙련된 군부사관 인력을 통해 국가안보 및 경쟁력 강화에 기여하기 위한 사업입니다.
     
    이는 제주도내 최초 군 통신운영 인력을 배출하는 서귀포산업과학고등학교의 역점사업으로, 서귀포시 강정해군기지에 필요한 인재를 직접 양성할 수 있는 기회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류도성> 학생들의 반응도 궁금합니다. 어떤 도움을 줄 수 있을까요?
     
    ◆김수환> 제주 유일하게 군 특성화 과정으로 통신전자과 3학년 군 관련 전공 교육과정을 이수한 후 졸업 후 해군기술병으로 군 복무를 하고, 군 복무 중 상병 때부터 e-MU과정으로 학사 학위 취득이 가능하고 복무 중 부사관 또는 장교 신분전환 및 장기복무가 가능합니다.
     
    또한 전역 후 우수기업체 취업을 알선하는 병역, 취업, 목돈마련이라는 세 가지 목표달성을 가능하게 하는 사업으로 많은 학생들이 남다른 관심을 갖고 참여하고 있습니다.
     
    군특성화고 학생 선서식. 서귀포산업과학고등학교 제공군특성화고 학생 선서식. 서귀포산업과학고등학교 제공
    ◇류도성> 그리고 발명특허특성화고 사업도 진행 중인데요. 어떤 프로그램인가요?
     
    ◆김수환> 발명과 문제해결에 관한 교과를 이수하고 발명동아리 활성화로 창의적 인재를 양성하여 우수기업 취업 및 창업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지금까지 기업과의 공동연구를 통해 기술이전이 다양하게 이루어지고 있고 5년간 특허, 실용신안, 디자인 관련 산업재산권 출원실적으로는 총 330여 건 출원을 통해 특허 등록이 9건에 이루고 있습니다.
     
    ◇류도성> 발명특허사업에 참여하는 학생들은 어떤 도움을 받고 있습니까?
     
    ◆김수환> 도내 병역특례 중소기업에 취업해서 취업과 동시에 병역을 해결할 수 있도록 알선하고 있구요. 선 취업 후 진학 및 다양한 창업의 기회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발명특허동아리에서 산업용드론에 관심을 갖고 있는 학생들이 제41회 제주도 지방기능경기대회에서 금, 은, 동상을 휩쓸고 오는 10월 대전에서 열리는 전국기능경기에 참가할 예정임도 홍보하고 싶습니다.
     
    ◇류도성> 그리고 말산업전문인력 양성기관으로도 운영하고 있는데요. 어떤 내용인가요?
     
    ◆김수환> 말의 고장 제주에서 말 생산과 육성, 조련 등의 기초능력을 지닌 전문인력을 양성하는 사업입니다. 현재 총 43두의 말을 보유하고 있고 매년 농림축산식품부에서 3억여 원의 지원을 통해 국제규격 실내외 마장 및 원형조련 시설 등을 통해 현장중심의 실무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승마저변 확대를 지원하고 있고 특히 풀뿌리 제주특별자치도교육감배 전국 유소년 승마대회를 개최하고 있습니다. 코로나19로 잠시 중단되고 있지만 우수학생 말산업 해외연수도 프랑스, 호주 등에서 5년간 실시된 바 있습니다.
     
    ◇류도성> 이 프로그램은 학생들에게 어떤 도움을 주고 있습니까?
     
    ◆김수환> 말 생산과 육성, 조련 등 기초능력을 갖춘 전문 인력이 되기 위해 말조련사, 승마지도사, 장제사, 축산기능사 자격증을 취득하고 있구요. 말 산업 관련 업체에 취업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류도성> 학교협동조합도 운영 중이신데요. 어떤 효과를 바라면서 운영 중이세요?
     
    ◆김수환> 학교 협동조합은 전공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넘어 합리적 이윤 창출 등의 사회적 경제교육을 통한 사회경제적 가치 창출과 지역과 함께하는 진로 탐색의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지역의 일자리 발굴 및 취업과 연계해서 운영하고 있습니다.
     
    군특성화고 학생 태권도 교육 모습. 서귀포산업과학고등학교 제공군특성화고 학생 태권도 교육 모습. 서귀포산업과학고등학교 제공
    ◇류도성> 이 시간 도민들과 공유하고 싶은 학교소식이 있을까요?
     
    ◆김수환> 서귀포산업과학고등학교의 자영생명산업과에는 올해부터 '삽이 필요 없는 농업'을 구현하기 위해 스마트 팜, 양약재배, 드론교육 등을 활성화하면서 '웹으로 이루어지는 농업'을 실천하기 위해 다각도로 노력하고 있습니다.
     
    ◇류도성> 이 시간이 고졸취업 활성화를 통해서 능력중심사회를 만들어가자는 취지인데요. 능력중심사회가 되기 위해서는 어떤 노력들이 필요할까요?
     
    ◆김수환> 학습과 일, 삶이 조화로운 미래인재를 양성하기 위해서는 학생들의 학습경험을 체계화해서 사회진출 지원을 위한 학교 교육활동이 역량 중심으로 이루어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앞에서도 거듭 언급하였듯이 미래 살아가는 힘을 기르는 다양한 분야에서 폭넓은 자격증 취득을 통해 학력위주가 아닌 능력중심사회를 대비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류도성> 마지막으로 서귀포산업과학고등학교가 특성화 학교가 우리 아이들의 꿈을 이루기 위해서 어떤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생각하세요?
     
    ◆김수환> 서귀포산업과학고등학교는 사람을 품는 학교입니다. 혹 있을 수 있는 실수를 성장의 기회로 다독이면서 함께 관계를 형성하는 생활지도를 펼치겠습니다. 서귀포산업과학고등학교는 학생 맞춤형 꿈을 키워가는 다양한 교육활동을 전개하겠습니다.
     
    학생 한 명 한 명 더 많은 자격증을 취득하여 미래를 준비하고 설계할 수 있도록 서귀포산업과학고등학교 교육공동체는 지속적인 관심과 협력, 지원을 아끼지 않겠습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