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박범계 "'尹 가족·측근 사건' 수사지휘권 현상유지 여부 검토"



사건/사고

    박범계 "'尹 가족·측근 사건' 수사지휘권 현상유지 여부 검토"

    박범계 법무부장관. 연합뉴스박범계 법무부장관. 연합뉴스
    박범계 법무부장관은 5일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가족·측근 비위 의혹 사건에 대한 현(現) 검찰총장의 수사지휘권 복구 여부와 관련 "수사의 자율성·책임성을 위해 서울중앙지검장에게 맡겨진 것인데, 그 기조 하에 검토 중"이라고 말했다.
     
    박 장관은 이날 오전 법무부 과천청사 출근길에 기자들과 만나 "(복구 여부는) 검토 중으로, 의견을 들어봐야 하지 않을까 생각한다"며 이 같이 밝혔다.
     
    앞서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은 지난해 10월 당시 가족·측근 사건에 대한 독립수사를 보장해야 한다는 명분으로 윤 총장의 수사지휘권을 박탈했다. 지시 내용이 '검찰총장은 해당 사건에 대해 수사팀이 상급자의 지휘·감독을 받지 않도록 하라'는 취지여서, 현재 김오수 검찰총장 체제에서도 '총장 수사지휘권 배제 상황'은 이어지고 있다.
     
    박 장관의 발언은 현 상황을 유지하는 쪽에 무게를 두고 사안을 검토 중이라는 뜻으로 해석된다.
     
    그는 윤 전 총장을 수사 중인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가 최근 법무부와 검찰에 윤 전 총장 징계·감찰 관련 자료 제공을 요청했지만, 거부당한 것으로 알려진 데 대해선 "공문도 보고, 전례도 따져보겠다"며 검토를 시사했다.
     
    박 장관은 한편 현직 검사와 박영수 특검으로까지 번진 '수산업자 금품 제공 의혹'에 대해서는 "'감찰을 해야 하는가'라는 생각은 갖고 있는데, 보면 볼수록 내용이 좋지 않고 국민적 관심이 굉장히 크다. 일단 엄정하고 신속한 수사를 기대하는 것이 제일 중요한 것 같다"고 말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