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윤태곤 "반기문=펜싱, 윤석열=복싱...정치는 이종격투기"



정치 일반

    윤태곤 "반기문=펜싱, 윤석열=복싱...정치는 이종격투기"

    윤석열 X파일, 이미 알려진 카더라 모은 수준일듯
    윤석열, 오히려 위기를 자기 아이템으로 소화가능
    최재형 꿈틀, 여의도는 주목해도 국민들은 알까?
    촛불 강조한 추미애, 민생 강조한 주자들과 달라

    ■ 방송 :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FM 98.1 (07:20~09:00)
    ■ 진행 : 김현정 앵커
    ■ 대담 : 윤태곤 (의제와 전략그룹 더모아 실장)

    복잡다단하게 돌아가고 있는 정치판. 그 판을 한 눈에 쉽게 읽어드리는 시간, 윤태곤의 판. 의제와 전략그룹 더모아의 윤태곤 정치분석실장 어서 오십시오.

    ◆ 윤태곤> 안녕하세요.

    ◇ 김현정> 참 이번에도 여지없이 또 나왔어요. X파일. 우리가 X파일 얘기로 오늘 시작할 수밖에 없는 게 지금 정치판의 제일 큰 이슈고 ‘좋으냐, 싫으냐, 이게 바람직하냐’ 아니냐를 떠나서 정치판을 흔들고 있는 건 맞잖아요.

    ◆ 윤태곤> 그렇죠.

    ◇ 김현정> 그렇죠. 이게 어느 정도 타격이 될 거라고 보세요, 윤 전 총장한테는?

    ◆ 윤태곤> 그러니까 저도 막 연락도 많이 받고 있고 사람들이 제가 아는 것도 물어보고 모르는 것도 물어보고 ‘장성철 소장은 왜 그랬을까’ 그러는데 일단 이런 사건은 저희가 의도에 대해서 알아보는 건 별로 중요하지 않다고 생각해요. 어떻게 알겠습니까?

     


    ◇ 김현정> 장성철 소장이 왜 그거를 올렸을까 이런 건 중요한 게 아니다?

    ◆ 윤태곤> 의도는 알 수도 없고 중요하지도 않고 ‘어떤 효과를 낳을 것인가’ 이걸 보는 것인데 앞에 이제 권영철 대기자도 쭉 설명해 주셨지만 ‘본격적인 검증대에 올라갔다’, 이런 건 맞아요. 그런데 그러면 얼마나 큰 타격이 있겠느냐? X파일 자체에 대해서 볼 수 있고 이것의 효과에 대해서 볼 수 있는데요.

    그 파일 자체에 대해서는 저도 본 적은 없습니다마는 이야기를 들어보니까 ‘우리가 전혀 모르는 것들, 지금까지 알려지지 않았던 것들은 아닌 것 같다. 언론보도에 나온 것 그리고 풍문으로 떠도는 이런 카더라들을 모아놓은 수준인 거지 정말 전혀 알려지지는 않았지만 이 사람이 어떤 사실이 있는데 이게 드러나면 큰일 난다. 그 정도까지는 아닌 것 같다’

    ◇ 김현정> 세상 모르는 어떤 새로운 건 아니라는 말인가요?

    ◆ 윤태곤> 그렇죠. 지금까지 알고 있는 것들의 확장판 내지 총정리판 정도라는 거죠. 그러니까 여기에 대한 대응이 있을 것이고 그다음에 이것이 나타나는 효과들인데 지금 여야, 언론, 정치권 다 사실 계산도 약간 복잡해요. 이게 진짜 우리한테 유리한 건지, 불리한 건지 이게 어느 쪽으로 튈 것인지. 참 계산이 약간 복잡하다.

    ◇ 김현정> 지지자들 분들도 복잡하실 것 같아요.

    ◆ 윤태곤> 그러니까 송영길 대표 같은 경우에 저는 ‘송 대표가 그때 그 말씀을 왜 했을까?’ 우리가 차곡차곡 모아놓고 있다는 말.

    ◇ 김현정> ‘파일 쌓아두고 있다.’

    ◆ 윤태곤> 이거하고 이거는 전혀 무관해 보이긴 합니다마는 어쨌든 꼬투리를 잡힐 수 있는, ‘아니, 너희가 먼저 하고 있다고 그랬잖아’라는 꼬투리가 잡혀 있는 것이고 그다음 이거를 처음 이야기한 사람이 어쨌든 야권 보수진영의 인물이기 때문에 ‘내부에서 작전이 있는 거 아니냐’, ‘최재형 뭐 이렇게 해서 가는 거 아니야?’ 이런 부분이 있는 것이고요.

    ◇ 김현정> 그래서 그러다 보니까 지금 계산들이 지금 잘 안 되고 복잡하다 보니까 국민의힘은 받아보지도 않겠다고 그러고 민주당에서는 난감해하고 이런 거예요?

    ◆ 윤태곤> 그리고 윤 전 총장 입장에서는 처음에 ‘이게 폭탄 떨어진 거 아니냐?’ 싶은데 그런데 계산해 보면 윤 전 총장이 약간 좋지 않은 상황이었잖아요. X파일 말고라도 주춤거리고.

    ◇ 김현정> 대변인 그만두고.

    ◆ 윤태곤> 그런데 윤석열이라는 사람이 지금까지 뜬 걸 보면 공격당함으로 인해서 떴거든요.

    ◇ 김현정> 그러네요.

    ◆ 윤태곤> ‘여야가 나를 이렇게 하려고 작전 짜고 있다’, 그러니까 얼마 전에 ‘불법적 사찰이라면 이거는 문제다, 대응하겠다’라고 가는 거잖아요. 그런 부분에서는 꼭 나쁘지 않은 것들이 있다. 지금 정치 준비를 하고 있는 상황이니까요. 자기 아이템으로 소화를 할 수도 있는 거죠.

    ◇ 김현정> 이거는 역시 정치평론가만이 볼 수 있는 어떤 시각인 것 같은데.

     


    ◆ 윤태곤> 과거에 이런 몇 가지 사례들을 보면 2012년 안철수 대표가 정치 준비할 때랑 유사점들이 있지 않습니까? 바깥에 있는 인물들이 나오는 것, 이 사람이 인지도도 높고 인기는 있지만 이른바 정치적 근육 이런 게 단련이 됐냐? 이런 같은 질문에 직면해 있는 건데요.

    2012년에 이른바 정준길 사태라는 게 있었어요. 당시에 새누리당에 몸을 담고 있었던 그때도 검사 출신 변호사 정치인이었죠. 정준길 변호사가 그때 사실 안철수 캠프도 아니에요, 준비를 하고 있는 금태섭 변호사한테 ‘나오면 죽는다고 전해라. 다 모아놨다.’

    ◇ 김현정> 그때 난리 났었죠.

    ◆ 윤태곤> 그런데 그때 그걸 완전히 역공했었거든요. 안철수 캠프 쪽에서 기자회견 쫙 해서 강력하게 공격하니까 박근혜 캠프 쪽에서는 이른바 정준길 변호사 손절하고 안철수 당시에는 원장이라고 그랬는데 정치 스케줄에 오히려 더 강화될 수 있는 그런 식으로 갔었단 말이에요. 그리고 뒤에 무슨 그때 목동 여자, 이런 것도 있었는데 ‘별거 아니네?’라는 식으로 됐고.

    이게 어떤 식으로 전개될지는 저도 모르겠습니다마는 현재 확실하게 말씀드릴 수 있는 것은 계산들이 복잡하고 원래 정치의 위기라는 것은 그 위기 자체보다 위기를 어떻게 대응하느냐가 훨씬 더 중요하다. 그러면 사람들이 볼 때 ‘윤석열 역시 대응하네, 뚝심 있네?’ 이렇게 볼 것이냐. ‘공격이 들어오니까 반응을 못 하고 막 무너지네?’ 이렇게 볼 것인가. 그 갈림길에 서 있는 시험대라는 거죠.

    ◇ 김현정> 정치라는 게 그렇군요. 뭔가 공격은 늘 들어오기 마련인데 그걸 어떻게 대처하느냐, 국민들은 그 부분을 보고 결과적으로 봤을 때는 그게 영향을 주더라. 그런데 윤석열 전 총장이 이번 주 일요일에 하겠다고 했던 그 정치 참여선언, 27일에 하겠다고 하던 걸 미뤘어요. 그거는 그럼 어떤 고민을 하고 있는 걸까요?

    ◆ 윤태곤> 그러니까 일단 기본적으로 첫 데뷔나 다름없는 거지 않습니까? 이 본질적인 준비 자체에 공을 들이겠죠. 최소한의 메시지가 나와야 되고 또 이 날은 질의응답 안 받을 수 있겠습니까? 무조건 받아야 될 거예요.

    ◇ 김현정> 받아야죠.

    ◆ 윤태곤> 그 부분에 대한 건데 저도 언제까지 미룰지는 모르겠습니다만 아까 권영철 대기자는 장모 재판이 7월 2일이니까 그 직후지 않겠냐라고 말씀하셨지만 어쨌든 7월 초를 넘기기는 어려울 거다. 그때까지도 뭘 못 하면 ‘어? 이거 안 되는 거 아니야?’라는 식으로 급속도로 불안감이 증폭될 수 있습니다.

    ◇ 김현정> 지지율이 빠질 수 있다는 얘기죠? 침묵이 더 길어지면? 혹자는 그래요. 등판 전에 내내 고공 지지율을 보이다가 등판하자마자 낙마한 사람.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 제2의 반기문 되는 거 아니냐.

     


    ◆ 윤태곤> 그러니까 그런 유사점, 안철수와의 유사점, 반기문과의 유사점. 유사점들이 다 조금씩은 있어요. 차이점들도 있고. 그런데 반기문 총장보다는 근육이 좀 두껍지 않겠냐. 그런데 반기문 총장이 평생 외교관이었죠.

    물론 외교관이라는 게 정말 국익을 걸고 치열하게 다른 나라와 이렇게 눈에 안 보이는 싸움을 하는 거지 않습니까? 그리고 검사도 범죄자와, 혹은 변호사와 또 판사와 막 대결을 하는 거잖아요. 그런데 제 느낌에 외교관은 뭔가 펜싱이라면 검사는 복싱이나 씨름에 가깝고. 정치는 사실은 이종격투기죠. 그러니까 펜싱 하던 분은 약간 적응이 안 되는데 그래도 복싱이나 씨름 하던 분 약간은 펜싱보다 낫지 않겠나.

    ◇ 김현정> 기막힌 비유네요. 그렇구나. 그래서 제2의 반기문. 그러니까 반기문과의 비유는...?

    ◆ 윤태곤> 반기문보다는 (윤석열 전 총장의) 정치근육이 두꺼워 보인다. 이런 거죠.

    ◇ 김현정> 그렇게 보시는군요. 그러면 여야의 1등 주자, 윤석열 전 총장과 이재명 지사를 비교하는 경우도 있거든요. 발언 스타일이라든지 스타일면에서. 그거는 어떻게 보세요?

    ◆ 윤태곤> 지금 이른바 정치권의 빅3라고 한다면 이준석 대표, 이재명 지사, 윤석열 전 검찰총장 다 스타일에 유사점이 있어요. 말이 거침없고 핵심을 찌르고 윤석열 전 총장도 인기 있었을 때 국회 나와서 의원님 말씀 잘 알겠습니다. 서면으로 제출하겠습니다. 이런 모습이 아니었잖아요. ‘왜 저보고 그러십니까? 전에는 안 그랬잖아요’라고 하면서 그리고 이재명 지사도 사이다죠.

    ◇ 김현정> 사이다죠.

    ◆ 윤태곤> 그런데 두 사람의 차이를 보면 이재명 지사는 성남시장, 경기지사 해서 행정적 경험, 그리고 그런 검증을 쌓았다라는 게 윤석열 전 총장에 비해서 훨씬 더 강점인 것이고 반면에 윤석열 전 총장의 강점이라고 한다면 정권 심판의 선두주자인 것이고 이재명 지사는 정권도 커버를 해야 되고 다른 모습도 보여야 되는 것이고 그런 두 가지 전선에 직면해 있다. 그게 이재명 지사에게 조금 부담이 높은 점이죠.

    ◇ 김현정> 그렇게 보시는군요. 어쨌든 윤석열 전 총장 지지율이 좀 빠졌습니다. X파일 논란, 대변인 사퇴 논란 나오면서요. 야권에서 급격히 떠오른 사람이 두 사람 있습니다. 한 명은 당내 주자 유승민 전 의원이고 또 다른 한 명은 최재형 감사원장. 어떻게 대선판이 특히 최재형 감사원장 출마하면 영향이 좀 있을까요?

    ◆ 윤태곤> 잘 모르겠어요. 일단 저는 개인적으로 이 분은 모르고 저도 뉴스를 통해서만 본 분이니까. 그런 느낌이 있어요, 아직까지는. 여의도와 여의도 바깥의 온도 차는 좀 있어 보여요. 그러니까 여의도에서는 이분 되게 세다, 크다라고 하는데 국민들은 잘 모르겠는데, 이 사람은.

    ◇ 김현정> 인지도. 인지도가 약하다.

    ◆ 윤태곤> 그렇죠. 스토리라는 것이 말하자면 원전 감사죠, 수사가 아니라. 그 정도 한 건인 것이고 그래서 지금 나오는 게 개헌론을 고리로 해서 나오는 거지 않습니까? 정의화 전 국회의장이라든지 김종인 전 비대위원장 같은 경우에 그 부분에 대해서 높은 점수를 주는데 이것도 양날의 칼이에요.

    ◇ 김현정> 그래요?

    ◆ 윤태곤> 권력구조 개편. 그러니까 말하자면 대통령 힘을 뺀다. 전문가들이나 저도 그런 점은 필요하다고 보는데 대중들한테 다가갈 때 그게 와 닿는 이야기일 것이냐. 저기 ‘자기들끼리 나눠 먹는 거 아니야?’라는 식이고 그리고 한국의 정치에서 참 이게 독특한 현상인데 개헌, 내각제, 이원집정부제, 이런 이야기 하는 사람들은 항상 이진으로 인식이 돼요.

    ◇ 김현정> 그래요.

    ◆ 윤태곤> 대통령들이 자신 없으니까. 그게 김종필 전 총재 때부터 유구하게 20, 30년째 이어오는 전통이에요.

    ◇ 김현정> 약한 사람들이 판 흔들려고 들어온 거 아니야.

    ◆ 윤태곤> 그렇죠. 자기가 대통령 직접 되고 국민들한테 인기 얻을 자신 없으니까 약간 나눠먹기 하자는 거 아니야. 저는 꼭 그렇게만 안 보는데 그런 프레임이 형성이 돼 있는 거거든요. 그렇다면 이분이 처음 시작할 때부터 국민과 직접 이야기하는 게 아니라 그런 권력에 대한 재편으로 간다면 파괴력이 생각보다 약할 수도 있어요.

     


    ◇ 김현정> 약할 수 있다. 여권 얘기로 넘어가보겠습니다. 여권. 민주당 얘기. 어제 추미애 전 장관이 대선 출마 선언을 했습니다. 일단 그 출마 일성 들어보시죠.

    ★ 추미애> 사람보다 높은 것이 이 세상에 없습니다. 이제 촛불개혁의 완수를 위해 정권 재창출의 출발점에 우리는 섰습니다. 촛불 다시 시작. 추미애와 함께 외쳐주시기 바랍니다.

    ◇ 김현정> 촛불 다시 시작. 출마 일성으로 들고 나왔습니다. 어떻게 들으셨어요?

    ◆ 윤태곤> (추미애 전 장관 출마) 예견됐던 거죠. 나온다고 했으니까 나왔고 또 이런 식의 이야기를 할 거라는 것도 예측이 됐고. 그리고 제가 지난주에도 말씀드렸지만 지지율이 좀 오를 거다. 핵심지지층, 당선지지층에 대한 소구력을 받을 수 있다. 지금 이 포지션이 비어 있기 때문에 여기 들어올 거다. 예상대로 되는 거죠. 그런데 이제 흔히 우리가 참 뻔한 말로 양날의 칼이다, 이러지 않습니까? 추미애 전 장관은 정말로 여권 입장에서 보면 양날의 칼이죠.

    ◇ 김현정> 여권 입장에서? 민주당 입장에서?

    ◆ 윤태곤> 야권에서도 그렇겠죠.

    ◇ 김현정> 왜 그렇습니까?

    ◆ 윤태곤> 인기가 있어요. 인기가 없으면 칼도 아니고 아무도 아니에요. 그런데 인기가 있는데 추미애 전 장관의 짧은 이제 스크립트를 들었지만 ‘촛불 다시 시작이다.’ 뒤에 ‘기득권과 싸우겠다.’ 이런 말씀을 하는데 지금 전반적인 민주당의 대선 전략 주자들마다 조금씩 다릅니다만 그쪽하고는 거리가 있는 거예요. 민생 위주, 개혁 위주, 코로나에 대한 대비, 이런 부분인데 추미애 전 장관이 ‘촛불 시작이다. 기득권과 싸우겠다’인데요.

    그러면 지난 4년, 5년 동안 덜 싸웠냐. 적패청산이 모자라서 계속하겠다라고 하는 거냐. 그렇게 생각하시는 분들도 있죠, 당연하게. 그러니까 추 전 장관이 지지도가 있는 건데 그게 전체적인 판하고 다를 수가 있다. 그리고 야권에서 볼 때 땡큐다. 당신들이 그렇게 나와 주면 우리는 매우 좋다라고 또 이제 받아들일 수도 있는 것이고.

    ◇ 김현정> 속된말로 요새 ‘추나땡’ ‘윤나땡’ 이런 얘기 하던데.

    ◆ 윤태곤> 그러니까 적대적 공생 관계, 이런 부분들이 있는 거 아니겠습니까?

    ◇ 김현정> 그러면 일단은 전체 판 말고 여야 통 튼 전체 판 말고 여권 판만 볼게요. 9명 나와 있잖아요. 여기에 추 전 장관이 들어감으로써 판이 어떻게 바뀔 거라고 보십니까?

    ◆ 윤태곤> 중간 후보군들이 강한 압박을 받는 거죠. 예를 들어서 모두가 압박을 받겠지만 이재명 지사 같은 경우에는 1등이니까 조금 여유가 있고 ‘조국의 시간’ 책 나왔을 때도 난 말 안 하겠습니다.

    ◇ 김현정> 아무 말도 안 했죠?

    ◆ 윤태곤> 네. 그때 제가 조금 손해를 보더라도 큰 손해를 안 보는 게 중요하기 때문에 그럴 수 있다. 박용진 의원 같은 경우에는 자기 이야기를 해요. 이광재 의원도 자기 이야기를 해요. 중간에 약간 이낙연 전 대표나 정세균 전 총리나 이렇게 약간 이렇게 양쪽을 다 걸치고 있는 분들은 ‘아니, 추미애처럼 하든가 아니면 박용진처럼 그건 아니라고 하든가 당신은 뭐야?’ 라고 했을 때 압착되는 그런 효과들이 양쪽에서 나타날 수 있다는 거죠.

    ◇ 김현정> 그러면 이낙연, 정세균 전 총리가 사실상은 제일 좀 영향을 많이 받고 그게 좀 불리한 영향일 것이다?

    ◆ 윤태곤> 그렇죠, 어느 쪽에 양자택일의 전선에 설 수밖에 없는.

    ◇ 김현정> 알겠습니다. 그나저나 민주당의 경선연기론 내일 결정이 난다는데 어떤 방향으로 일단 결정날 걸로 보시냐고 제가 매주 묻는데 ‘그대로 갈 거다.’ 그러셨거든요.

    ◆ 윤태곤> 그러니까 지금 제가 말씀드린 것의 전선은 크게 변하지 않아요. 국민들은 아직 관심이 없다. 그리고 경선을 연기해야 된다는 분, 아니면 연기하지 말아야 된다는 분 둘 다 공통적으로 이야기하더라고요. 사실 국민들은 이거 관심이 없으니까 우리가 빨리 정리해야 된다인데 제 생각에 합의되지 않은 걸 유지는 돼요. 그런데 합의되지 않은 걸 변경은 가능할 거냐. 그건 이제 본질적인 이 프레임의 문제인데 여전히 그런 생각이 있어요. 그러면 아주 형식적으로 보면 당대표가 반대하더라도 일부가 당무위원회를 소집하면 당무위원회에 회부할 수 있다. 이렇게 이제 책으로 보면 그렇게 돼 있는데 대표도 반대하고 1등도 반대하는데 2등, 3등, 4등이 모여서 당무위원회 올려서 할 수 있을 것이냐. 좀 잘 모르겠네요. 만약에 마지막에 이재명 지사가 대승적으로 수용하면 그거는 모르겠는데 수용하지 않는데 변경할 수 있을 거냐.

     


    ◇ 김현정> 알겠습니다. 30초 하나만. 오세훈 시장 등판 얘기가 솔솔 나오던데 이게 진짜 있는 얘기예요, 뭐예요? 현실성이 있어요?

    ◆ 윤태곤> 누가 누가 안 될 경우에 그럼 누가 대체재로 훌륭하냐라고 본다면 저는 충분히 가능성이 있다고 봐요. 예를 들어서 이재명 지사가 나간다면 오세훈 시장이 서울시장을 중도에 그만두는 데 대한 부담도 훨씬 같이 줄어드는 거잖아요. 어차피 이건 재보궐선거 선거가 아니라 몇 달 동안 대행체제로 가는 거거든요. 그리고 오세훈 시장이 요즘 보면 되게 안정적으로 움직이지 않습니까? 강하게 움직이는 게 아니라. 저는 오 시장이 먼저 움직이지는 않겠지만 뭔가 되게 안 좋은 상황이 다른 주자들에게 펼쳐진다면 급속도로 약간 대안론에 힘이 실릴 수 있다고 봐요.

    ◇ 김현정> 떠오를 수 있다? 불펜에 있는 정도?

    ◆ 윤태곤> 그렇죠.

    ◇ 김현정> 여기까지 이번주 판, 윤태곤 실장님 고맙습니다.

    ◆ 윤태곤> 감사합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