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경남 백신 대상자, 인공지능 전화로 일정·이상반응 확인



경남

    경남 백신 대상자, 인공지능 전화로 일정·이상반응 확인

    경남도·SK텔레콤 '누구 백신 케어콜' 운영 협약

    누구 백신 케어콜 협약. 경남도청 제공

     

    다음 달부터 경남 지역 코로나19 백신 접종 대상자 220만 명은 접종 일정 안내와 접종 후 이상 반응을 인공지능(AI) 전화로 확인할 수 있다.

    경상남도는 SK텔레콤과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돕는 '누구 백신 케어콜' 운영을 위한 협약을 맺었다고 24일 밝혔다.

    누구 백신 케어콜은 SK텔레콤의 인공지능 '누구(NUGU)'가 백신 접종 대상자에게 접종 일정 사전 안내와 접종 후 이상 반응 발현 여부를 확인하는 시스템이다.

    별도 프로그램이나 기기 없이 전화만으로도 사람 간 대화에 가까운 수준으로 주고받으며 증상을 점검할 수 있다.

    지난 2월부터 코로나19 백신 예방 접종이 시작되면서 상반기에 100만여 명이 접종하는 등 예방 접종자 수가 늘면서 콜센터 문의도 증가하고 있다.

    기존에는 질병관리청에서 예방 접종 후 이상 반응 안내 문자메시지를 접종자에게 보냈지만, 어르신과 디지털 소외계층은 이상반응 대응에 어려움이 있었다.

    이 서비스가 도입되면 보건소 담당자가 '누구 백신 케어콜' 누리집에 로그인해 백신 접종 대상자를 등록하면 인공지능 '누구'가 대상자에게 접종 일정을 전화로 안내하고 접종 뒤 다시 전화를 걸어 증상 여부를 점검한 뒤 대상자의 답변을 누리집에 등록해 담당자가 이를 확인할 수 있다.

    경남도 하병필 행정부지사는 "누구 백신 케어콜을 통해 어르신 등 디지털 소외 계층에게 백신 접종 정보를 손쉽게 제공할 수 있고 지자체 현장의 업무도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도와 SK텔레콤은 지난해부터 홀로 어르신과 장애인에게 인공지능 통합돌봄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