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대전시의회 "K바이오 랩허브 공모, 수도권 제외해야"



대전

    대전시의회 "K바이오 랩허브 공모, 수도권 제외해야"

    9개 광역시도의회 의장 "국가균형발전 등 위해 비수도권 우선시해야"
    촉구 건의문, 대통령 등에 전달

    'K바이오 랩허브' 대전 유치 결의대회. 대전시 제공

     

    지원 국비만 2500억 원에 달하는 'K바이오 랩허브' 후보지 결정에 수도권을 제외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국가균형발전 등을 위해 비수도권을 우선시해야 한다는 이유에서다.

    23일 대전시의회에 따르면 권중순 대전시의회 의장 등 9개 광역시도의회 의장은 K바이오 랩허브 후보지 결정에 경기와 인천 등 수도권을 제외해야 한다는 내용을 촉구하는 건의 합의문을 채택했다.

    합의문에는 K바이오 랩허브 구축 사업 입지는 균형발전을 고려해야 한다는 내용을 담았다.

    이들은 "국가균형발전에 이바지해야 할 정부 부처 공모사업이 오히려 지역 간 갈등과 소모적인 경쟁만 유발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며 "유치 의향서를 낸 11개 지자체 가운데 수도권 2개 광역자치단체도 유치 경쟁에 뛰어들었는데 지방자치단체의 재정력과 지역발전 여건을 감안하면 수도권과 비수도권의 경쟁은 기울어진 운동장일 수 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권중순 대전시의회 의장 등이 23일 K바이오 랩허브 후보지 결정에 경기와 인천 등 수도권을 제외해야 한다는 내용을 촉구하는 건의 합의문을 읽고 있다. 고형석 기자

     

    이밖에 비수도권에 대한 인센티브를 강화하고 지역 특성을 배려해 합리적이고 객관적인 기준을 명백히 할 것 등도 합의문에 담았다. 생명공학 관련 창업 경험과 수요, 기존 바이오 기업 생태계와의 연계 등을 감안해 창업 수요자와 중소벤처기업 중심의 최적지를 선정할 것 등의 내용도 들어갔다.

    권중순 대전시의회 의장은 "K바이오 랩허브 사업은 대전시가 전국 최초로 기획하고 제안한 사업"이라고 강조했다.

    해당 합의문은 대통령을 비롯해 국회의장, 국무총리, 국가균형발전위원장, 중소벤처기업부 장관과 각 정당 대표에게 전달됐다.

    K바이오 랩허브는 허태정 대전시장이 2019년 미국 보스턴 랩센트럴을 방문한 뒤 바이오산업을 미래 성장동력으로 육성하겠다며 정부에 처음 건의했다.

    중소벤처기업부가 전국 지방자치단체를 상대로 공모에 나서면서 인천이 대전과 함께 가장 강력한 경쟁 후보로 떠올랐다.

    이를 두고 여권 대선주자인 민주당 이낙연 전 대표는 앞서 대전을 방문한 자리에서 "대전시가 모더나를 개발한 미국 보스턴을 벤치마킹해 최초로 제안했다"며 "대전을 포함해 많은 지자체가 경합 중이지만, 비수도권에 이를 배치해 국가균형발전이 도움이 됐으면 한다"고 말하기도 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