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노동자가 일하다 죽지 않는 현장 만들기 위해 투쟁할 것"



영동

    "노동자가 일하다 죽지 않는 현장 만들기 위해 투쟁할 것"

    영동권역 산재예방 실천투쟁단 21일 공식 출범
    "산업현장 잘못된 관행과 은폐했던 것 드러낼 것"

     

    최근 강원 영동지역에서도 산재사망 사고가 끊이지 않으면서 지역 노동단체와 정당 등이 산업재해 예방을 위한 투쟁에 적극 나섰다.

    민주노총 강릉지역지부와 삼표시멘트지부, 화학섬유식품산업노조 쌍용양회지회, 노동당 강원도당, 노무법인 참터 등은 21일 삼척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영동권역 산업재해예방 실천 투쟁단'을 공식 출범했다.

    투쟁단은 이날 기자회견을 통해 "최근 3년간(2018~2020) 강원지방노동관서에 산재사망사고로 보고된 건이 85건이고, 올해도 전국 중대재해사망 290명 중 강원지역에서 16명의 노동자가 사망했다"며 "지역에서 많은 노동자가 사업장에서 산업재해로 사망하거나 신체적 피해를 당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들은 특히 "삼척에 있는 삼표시멘트에서 지난 2019년부터 모두 5건의 산재 사망사고가 발생했고, 지난 5월에는 쌍용C&E(구 쌍용양회) 동해공장에서는 노후화된 천정크레인이 통째로 추락해 하청노동자가 목숨을 잃었다"며 "모두 하청노동자였고, 민주노총에서는 삼표시멘트를 강원지역 최악의 살인기업으로 선포했다"고 경고했다.

    민주노총 강릉지역지부와 삼표시멘트지부, 화학섬유식품산업노조 쌍용양회지회, 노동당 강원도당, 노무법인 참터 등은 21일 삼척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영동권역 산재예방 실천 투쟁단'을 공식 출범했다. 민주노총 강릉지역지부 제공

     

    투쟁단은 "중대재해기업처벌법이 지난 1월 국회를 통과했지만 적용 대상에서 제외된 5인 미만 사업장의 노동자가 600만 명에 달하고, 재해 사망 전체 20%를 차지하고 있다"며 "중대재해법의 처벌만으로는 산재예방 효과가 적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산업현장에서 죽음의 골든 타임을 놓지지 않기 위해 목숨 걸고 맞서 현장 내부에 곪아 있는 고름을 짜내고, 노동자가 일하다 죽지 않는 지역을 만들기 위해 영동권역을 넘나들며 산업재해예방을 위한 투쟁을 전개하겠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무엇보다 그동안 산업현장에서의 잘못된 관행과 은폐했던 것들을 드러나게하는 한편 노동자들이 적극적으로 신고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는 방침이다.

    투쟁단 관계자는 "산업재해보상처리 지연으로 고통받는 노동자와 가족이 있어서는 안되며, 업무상 재해가 신속하게 보상돼야 한다"며 "위험 불감증이 있는 사업주, 위장도급, 불법다단계 도급을 한 사업주, 위험을 외주화한 원청 사업주는 시정명령 이행과 안전보건 조직체계를 강화해야 할 것"이라고 요구했다.

    이어 "아침에 집을 나섰던 노동자가 차가운 시신으로 돌아오는 슬픈 현실이 지역에서도 되풀이되고 있다"며 "관리 소홀로 인한 대형사고가 이 땅에서 더이상 이어지지 않도록 우리의 실천투쟁은 계속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