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박정현 대덕구청장 '열병합 증설 반대'



대전

    박정현 대덕구청장 '열병합 증설 반대'

    증설되면 온실가스 10배 이상 늘어날 우려 커
    대전열병합발전 증설 변경허가 신청 철회해야

    박정현 대덕구청장. 대덕구 제공

     

    박정현 대덕구청장이 대전열병합발전이 발전시설을 늘리려는 사업을 추진하는 것에 반대 입장을 21일 밝혔다.

    박 구청장은 이날 대덕구청 청년벙커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대덕구에서 검토한 결과, 대전열병합발전의 시설현대화 뒤 에너지사용량과 온실가스 배출량이 지난 2019년 대비 각각 3배에서 10배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며 이렇게 말했다.

    박 구청장은 "대전열병합발전은 지난 2018년 산업통상자원부 전기위원회로부터 이미 한 차례 사업변경허가(113.15MW→125.47MW)를 취득했고, 당시 12.32MW 규모 연료전지발전 건설이 포함돼 있었지만, 아직 계획대로 이행되지 않고 있다"며 "발전시설 증설에 대한 근거도 불명확하다"고 지적했다.

    그는 "대전열병합발전은 주민동의가 어려운 발전용량 증설 변경허가 신청을 철회해야 한다"며 "발전용량 증설 필요성에 대한 타당성 자료와 증설에 따른 연간 에너지사용량, 온실가스 배출량 등 관련 자료를 공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 구청장은 "온실가스 배출량 감축 노력도 해달라"며, "이런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으면 주민의 건강권과 환경권 확보를 위해 합당한 모든 조치를 하겠다"고 말했다.

    허태정 대전시장도 앞서 지난 10일 열병합 증설 반대 집회 현장을 찾아 "대전열병합발전이 환경대책 등을 내놓지 않고 발전소 증설을 추진하는 것에 반대한다"고 했다.

    건축허가 등을 맡고 있는 대전시와 대덕구가 반대 입장을 분명히 밝힌 만큼, 대전열병합발전 측이 발전 시설 증설을 추진하는 것은 힘들게 됐다.

    대전열병합발전은 지난 10일 현장 설명회를 통해 "주민 설명회를 200여 차례 진행했고, 온실가스 감축 방안 등도 내놓았다"며 "대전시에 이런 방안을 설명할 기회가 있었으면 한다"고 말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