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대구 환경미화원 "환경부, 임금 30% 삭감안 담은 보고서 고시에 반영하면 파업"



대구

    대구 환경미화원 "환경부, 임금 30% 삭감안 담은 보고서 고시에 반영하면 파업"

    10일 대구 지역 환경미화원의 약 28%로 구성된 지역연대노조가 대구지방노동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환경부의 임금 산정 기준 개정 방침을 우려했다. 지역연대노조 제공

     

    환경부가 환경미화원 임금 산정 기준 개정을 위한 연구용역 결과를 발표한 가운데 대구 지역 환경미화원들이 강하게 반발하고 나섰다.

    10일 대구 지역 환경미화원의 약 28%로 구성된 지역연대노조는 대구지방노동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해당 보고서 발표에 따른 환경부 고시 개악이 우려된다고 비판했다.

    노조는 "현재 환경미화원이 시중노임단가 보통인부 일급 약 14만 원을 적용받고 있는데 지난 4월 환경부 연구용역 보고서는 15호봉 기준 일급 약 10만 원으로 개정하는 것을 원가산정 방법 개선안으로 꼽고 있다"며 "환경부가 고시에 이를 반영한다면 국가가 일방적으로 환경미화원의 근로조건을 후퇴시키는 결과를 초래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노조는 해당 보고서가 제시한 방향에 따를 경우 대구 환경미화원의 임금 삭감 폭이 30%에 달한다고 주장한다.

    이들은 "환경부는 지역별 환경미화원 임금 편차가 크다며 이를 줄이기 위해 이런 방안을 내놨는데, 지역마다 서로 다른 업무 강도는 고려하지 않는 것"이라고 꼬집기도 했다.

    지역별로 인구당 환경미화원 수, 폐기물 배출양이 다른데 이를 무시하고 단순히 임금을 비슷한 수준으로 맞추겠다는 논리에 문제가 있다는 것이다.

    환경부는 아직까지 고시안을 마련하지 않은 것으로 전해진다.

    노조는 향후 환경부의 고시안 마련 상황을 지켜보고 단체 행동에 돌입하겠다고 밝혔다.

    노조 관계자는 "지역민들이 불편하겠지만 최악의 경우 파업을 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