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안인석탄화력발전소 건설에 따른 피해대책 마련해야"



영동

    "안인석탄화력발전소 건설에 따른 피해대책 마련해야"

    10일 강릉범시민대책위원회 출범

    주민대책위원회와 시·도의원, 전문가, 시민사회단체, 환경단체, 시민 등으로 구성된 안인석탄화력발전소 강릉범시민대책위원회는 10일 강릉시청 앞에서 발족 기자회견을 열고 공식 출범했다. 전영래 기자

     

    강릉 안인석탄화력발전소 건설사업에 따른 주민들의 피해대책을 마련하기 위한 범시민대책위원회가 발족했다.

    주민대책위원회와 시·도의원, 전문가, 시민사회단체, 환경단체, 시민 등으로 구성된 안인석탄화력발전소 강릉범시민대책위원회(이하 범대위)는 10일 강릉시청 앞에서 발족 기자회견을 열고 공식 출범했다.

    범대위는 "안인석탄화력발전소는 국내 최대인 2080MW(1040MW 2기) 규모로 5조 6천억 원의 사업비가 투자돼 건설되고 있다"며 "인허가 당시 지역경제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이라는 이유로 발전소 주민의 90% 이상의 동의를 얻었지만, 현재는 지역경제에 악영향을 초래할 것이라는 우려와 함께 반대하는 시민 늘어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총 사업비의 대부분인 4조 원의 건설비용을 삼성물산이 계약해 실질적으로 삼성화력발전소인 셈이다"며 "하지만 삼성은 발전소 건설에 따른 각종 문제와 피해에도 대책마련은 커녕 대화조차 제대로 하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안인화력발전소 해상공사 현장. 독자 제공

     

    범대위는 특히 "공사 현장에서는 이미 중대재해 사망사고가 2건이나 발생했고, 수십건의 노동관계법과 산업안전보건법 위반이 적발됐다"며 "오탁방지막 미설치, 해수인입관미철거 등 각종 불법·부실공사가 끊이지 않고 있다"고 토로했다.

    또한 "안인화력발전소에서 생산되는 전력은 단 1W도 지역에서 사용되지 않고 수도권으로 보내진다. 이를 위해 강릉시민이 피해를 감당할 이유가 없다"며 "발전소 건설에 따른 주민들의 피해에 대한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대책을 마련하기 위해 힘을 모아야 한다"고 호소했다.

    이날 기자회견에 참석한 이재안 의원은 "해상공사에서 가장 기본적인 오탁방지망도 제대로 갖추지 않은 것이 확인되는 등 불법공사가 이뤄지고 있다"며 "그러한 불법공사로 인해 해양환경이 초토화되고 있다. 이러한 심각한 문제들을 알리며 불법,부실공사를 최소화시키는데 범대위는 목적을 두고 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원천적으로 석탄화력발전소 백지화 문제는 중앙정부에서 정책적으로 논의하고 있기 때문에 결정하는 과정에서 우리의 의지가 전달될 수 있는 역할을 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