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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 광주·이천·여주 GTX 연장…경제적 타당성 있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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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경기 광주·이천·여주 GTX 연장…경제적 타당성 있어

    용역 결과 B/C 1.19…"경제적 타당성(1 이상) 있다"

    경기도 화성시 동탄여울공원에서 시민들이 광역급행철도 A노선(GTX-A) 철도차량의 실물모형을 살펴보고 있다. 이한형 기자

     

    경기 광주·이천·여주시로의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노선 연장이 경제적 타당성이 있다는 용역 결과가 나왔다.

    7일 이천시가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철도전문대학원에 의뢰한 'GTX노선 광주~이천~여주 도입 방안 용역' 중간 결과에 따르면 GTX-A 노선 분기 방안의 경우 수서~광주선을 거쳐 광주~이천~여주 구간을 경강선에 접속하면 B/C(비용 대비 편익)가 1.19로 나오는 것으로 분석됐다.

    B/C는 사업성을 나타내는 지표로, 값이 1 이상일 때 경제적 타당성이 있는 것으로 평가한다.

    이천을 비롯한 광주·여주 등 3개 지자체는 GTX-A 노선 수서역에서 분기해 수서~광주선을 거쳐 광주~이천~여주로 연결하는 방안과 GTX-D 노선 김포~하남에 이어서 광주~이천~여주까지 연장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다.

    당초 GTX-D 노선을 연장해 경강선에 붙이는 안은 B/C가 0.92였는데 강원 원주시까지 연장 운행하면 B/C가 1.02로 경제성을 확보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 지자체는 노선 연장의 경제적 타당성이 있다는 용역 결과를 토대로 중앙정부를 설득해 GTX 도입을 이루겠다는 방침이다.

    이천시 관계자는 "GTX를 유치하면 광역 교통 인프라 확충으로 도시의 성장 잠재력이 확대되고 강원도까지 이어지는 발판이 돼 정부가 내세우는 수도권과 비수도권의 상생발전과 균형발전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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