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포스코ICT-스누아이랩, AI 영상분석 기술 협력

뉴스듣기


포항

    포스코ICT-스누아이랩, AI 영상분석 기술 협력

    뉴스듣기
    포스코ICT 판교사옥에서 정덕균 포스코ICT 사장(사진 오른쪽)과 유명호 스누아이랩 대표(왼쪽) 등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AI 기반 영상분석 기술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포스코ICT 제공

     

    포스코ICT(정덕균 대표)는 판교사옥에서 서울대 현직 교수들이 주축인 스타트업인 스누아이랩(유명호 대표)과 'AI 영상분석 공동연구 및 사업화'를 위한 MOU를 체결했다고 1일 밝혔다.

    이번 협력을 통해 각 사가 기존 보유하고 있는 영상분석 플랫폼을 기반으로 생산 및 건설현장에 최적화된 안전 및 보안, 품질관리를 위한 영상분석 AI 알고리즘을 공동 개발해 현장 적용을 추진해나가기로 했다.

    포스코ICT는 CCTV 등을 통해 촬영된 영상을 딥러닝으로 자동인식 및 분석하는 자사의 영상분석 플랫폼 'Vision AI'를 현장 적용해 철강·제조 분야 공정 자동화 및 품질 향상을 추진하고 있다.

    공장에 설치된 Smart CCTV에 적용하여 작업자의 쓰러짐 등 이상행동을 자동으로 탐지하는 기술을 개발해 플랫폼에 탑재했는데 최근에는 KISA(한국인터넷진흥원) 인증도 받았다.

    또, 고위험 작업장 출입자의 헬멧, 장갑, 보호복 등 안전장비 착용상태까지 체크하여 작업자의 안전을 AI로 확인하는 기술도 확보하고 있다.

    스누아이랩(SNUAILAB)은 서울대학교 기술지주회사와 현직 교수 6명과 삼성종합기술원삼성테크윈(現 한화테크윈) 핵심 연구원들이 주축이 돼 지난 2019년 설립된 조인트벤처이다.

    스누아이랩은 AI 기반으로 영상 데이터의 메타데이터화를 통한 생성, 분류, 탐색과 자동화된 학습 및 모델의 최적화된 파라미터를 찾아주는 자동화플랫폼(AutoCare)을 보유하고 있다.

    최근에는 영상 촬영과정에서 발생한 모션 블러 현상을 딥러닝 알고리즘을 활용해 제거, 선명한 영상을 복원하는 기술을 플랫폼에 탑재하는 데 성공했다.

    포스코ICT 관계자는 "기존에는 CCTV 화면을 지켜보며 확인해야 했지만, AI 기반의 영상분석이 적용되면 AI가 특이상황을 알려주기 때문에 수요는 더욱 높아질 것이다"고 말했다.

    한편, 시장조사업체 IMS 리서치의 보고서에 따르면 영상인식이 탑재된 글로벌 지능형 CCTV 시장은 2015년 166억 달러에서 2020년에는 298억 달러(약 35조 원) 규모로 성장했다.

    0

    0

    뉴스스탠드 구독하기

    이 시각 주요뉴스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