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영상]與, 김오수 청문보고서 단독 채택…野 "의회독재의 정수"



국회/정당

    [영상]與, 김오수 청문보고서 단독 채택…野 "의회독재의 정수"

    오늘 청문보고서 재송부 시한…민주당 단독 채택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33번째 '야당 패싱' 인사
    국민의힘 "김 후보자, 정치적 중립성 등 모두 부적격"

    더불어민주당이 김오수 검찰총장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경과보고서를 단독으로 채택했다.

    국회 법제사법위원회는 31일 전체회의에서 국민의힘 의원들이 불참한 가운데 김 후보자에 대한 청문보고서 채택의 건을 의결했다.

    박주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위원장 직무대리(오른쪽. 더불어민주당 간사)와 여당 의원들이 31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법사위 전체회의에서 국민의힘 의원들이 불참한 가운데 김오수 검찰총장 후보자 인사청문 경과 보고서를 채택한 뒤 회의장을 나서고 있다. 연합뉴스

     

    김 후보자의 청문회는 지난 26일 열렸지만, 여야 의원들의 말다툼으로 파행한 끝에 차수 변경 없이 종료됐다.

    하루 뒤인 27일 문재인 대통령이 31일까지 청문보고서를 재송부해줄 것을 국회에 요청했지만, 그 사이 여야 협상에 진전은 없었다. 민주당은 청문보고서 합의 채택을, 국민의힘은 청문회 재개를 각각 요구했다.

    결국 민주당은 이날 단독으로 회의를 열어 약 3분 만에 청문보고서를 채택한 뒤 산회했다.

    민주당 지도부도 김 후보자의 자질에 전혀 문제가 없다는 입장을 재차 강조했다.

    김오수 검찰총장 후보자. 윤창원 기자

     

    송영길 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김 후보자는 인사청문회 과정에서 대부분 의혹이 잘 해명된 것 같다"며 '아빠 찬스' 논란과 관련해서도 "보니까 그 난(欄) 자체가 아버지의 직(職)을 쓰게 돼 있는 난으로 돼 있다"고 말했다.

    윤호중 원내대표 역시 "지난주 인사청문회는 야당의 어깃장으로 허무하게 끝이 났다"라며 "검찰수장 공백이 장기화되면서 검찰조직 안정화가 시급해졌다. 검찰개혁 후속작업도 속도를 내야한다"고 강조했다.

    야당은 강하게 반발했다.

    국민의힘 법사위원 일동은 곧바로 성명서를 내고 "민주당의 일방적 행태는 '오만'과 '독선'을 넘어 '의회독재'의 정수를 보여준 것"이라며 "김오수 후보자는 이미 정치적 중립성‧도덕성과 자질 모두 부적격 판정을 받았다"고 비판했다.

    31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법제사법위원회 전체회의에 국민의힘 의원들이 불참하고 있다. 연합뉴스

     

    그러면서 △김학의 전 차관 불법 사찰 및 불법 출국 금지 사건 피의자 △국민권익위원장·금융감독원장·공정거래위원장 후보로 거명된 친정부 코드 인사 △정치적 중립성 문제로 두 차례 감사원 감사위원 추천에도 감사원장 거부 등 김 후보자에 대한 대표적인 부적격 사례들을 언급하며 반발했다.

    이날 민주당의 단독 채택으로 김 후보자는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야당 동의 없이 임명되는 33번째 장관급 이상 인사가 될 것으로 보인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