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광주전남 교육청·일선 학교, 주먹밥 나누기 등 5·18 추모 행사



광주

    광주전남 교육청·일선 학교, 주먹밥 나누기 등 5·18 추모 행사

    광주 초·중·고등학교서 5·18 추모행사 잇따라 펼쳐져

    광주전남 시·도 교육청과 일선 학교도 5·18 민주화운동 41주년을 맞아 여러 체험 활동과 공연 등을 통해 추모 분위기를 이어갔다. 광주시교육청 제공

     

    광주전남 시도 교육청과 일선 학교는 5·18 민주화운동 41주년을 맞아 주먹밥 나누기 체험 활동을 하는 등 다양한 행사와 공연을 통해 추모 분위기를 이어갔다.

    18일 광주전남 시도교육청에 따르면 이날 교육청 직원 각 500여 명은 청사 구내식당에서 '주먹밥'을 먹으며 5·18 민주화운동의 정신을 기렸다.

    1980년 5·18민주화운동 당시 광주전남 시·도민들은 주먹밥을 나눠 먹으며 세계사에 유례가 없는 평화의 항쟁공동체를 실현했다.

    이에 앞서 전라남도교육청 직원들은 이날 오전 10시 일손을 잠시 멈추고 자리에서 일어나 '임을 위한 행진곡' 경음악에 맞춰 80년 5월 이 땅의 민주주의를 위해 싸우다 먼저 가신 오월 영령을 추모하는 묵념을 올리기도 했다.

    이와 함께 전남교육청은 이날부터 오는 21일까지 청사 1층 갤러리 이음에서 제2회 전남청소년오월미술 공모대회 우수작품을 전시한다. 전남교육청은 지난 10일부터 오는 21일까지를 5·18민주화운동 41주년 기념주간으로 정하고 오월정신을 기리는 다양한 행사를 이어가고 있다.

    광주전남 시·도 교육청과 일선 학교도 5·18 민주화운동 41주년을 맞아 여러 체험 활동과 공연 등을 통해 추모 분위기를 이어갔다. 광주시교육청 제공

     

    광주동성고는 이날 교내에서 학생회 주관으로 기념식을 개최했다. 기념식에서 재학생들은 5‧18광주민주화운동 관련 동영상을 시청했고 오월을 대표하는 노래 '임을 위한 행진곡'이 만들어지게 된 과정을 알아본 후 전교생이 제창했다.또 학생들은 광주동성고 재학 중 민주화운동 과정에서 희생당한 이성귀, 문재학, 안종필 선배를 추모하며 교정에 마련된 추모비에 헌화했다.

    전남여상은 5·18민주화운동 제41주년을 맞아 17일 민주화를 위해 투쟁하다 희생된 고(故) 박금희 열사 추념식을 개최했다.추념식은 1980년 5월 광주의 민주 정신을 되새기며 그날의 아픔과 희생을 기억하기 위해 마련됐다. 고(故) 박금희 열사는 1980년 당시 전남여상(전 춘태여상) 3학년 재학 중 투쟁하는 시민들을 위해 자발적 헌혈 후 귀갓길에 계엄군의 총탄에 희생됐다.

    명진고는 지난 17일 교내에서 1·3학년을 대상으로 제41주년 5‧18민주화운동 기념행사를 개최했다. 명진고 기념행사는 5‧18 주먹밥 먹기, '임을 위한 행진곡' 제창, 5‧18 글짓기, 계기교육 영상 시청, 교육 꾸러미 배포 및 활동 등 5‧18민주화운동을 기억하기 위한 다채로운 행사로 진행됐다.

    전대사대부중 3학년 학생들은 이날 전남대 민주길에서 5‧18민주화운동 제41주년 기념 공연 '잃어버린 얼굴을 찾아서'를 개최했다. 이번 공연은 각종 인터넷 매체 등을 통해 폄훼되고 있는 5‧18민주화운동에 대한 잘못된 정보를 바로잡기 위해 기획됐다. 더 나아가 현재 군부 독재에 맞서 민주화운동을 펼치고 있는 미얀마의 상황에 학생들의 공감 및 연대의식을 이끌어 세계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하기 위해 추진됐다.

    광주양산초등학교에서는 학생회 간부들이 학생들을 대상으로 '5·18 등굣길 퀴즈'를 실시했다. 학생들에게 '퀴즈 쪽지'를 나눠준 후 미리 준비한 학년별 응모함에 수거 후 추첨을 통해 상품을 전달했다.광주양산초 사진영상동아리 소속 학생들은 계기교육 자료로 활용할 '5·18 동영상'을 자체 제작했다. 화운유치원은 유아들과 함께 '5‧18광주민주화운동 바로 알기 교육'을 실시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