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영상]김부겸 총리 인준안 통과…임혜숙 보고서도 채택



국회/정당

    [영상]김부겸 총리 인준안 통과…임혜숙 보고서도 채택

    찬성 168명, 반대 5명…김부겸 국무총리 임명동의안 통과
    與野, 막판 협상 벌였지만 불발…野 퇴장 속 與 표결 강행
    與 "국민의힘, 절체절명 상황에 총리 인준 정쟁 도구로 삼아"
    野 "국정공백 책임은 정세균 대선 출마 위해 국정 내팽겨치게 만든 靑에 있어"
    과방위, 임혜숙 청문보고서 채택

    국회가 13일 본회의를 열고 김부겸 국무총리 후보자에 대한 임명동의안을 가결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달 16일 김 후보자를 지명한 지 27일 만이다.

    김 후보자의 임명동의안은 이날 국회 본회의 무기명 투표에서 재석의원 176명 중 찬성 168명, 반대 5명, 기권 1명, 무효 2명으로 가결됐다.

    더불어민주당은 이날 오후 늦게까지 국민의힘과 표결 참여를 놓고 막판 협상을 벌였지만 끝내 합의에 이르지 못했다.

    야당이 부적격하다고 본 임혜숙·박준영·노형욱 세 장관 후보자 중 최소한 1명이 자진사퇴할 경우 국민의힘도 표결에 참여할 것이라는 관측도 나왔지만, 국민의힘은 임혜숙·노형욱 장관 후보자 교체도 선행돼야 한다는 입장을 고수했다.

    민주당 신현영 원내대변인은 김 후보자에 대한 임명동의안이 통과된 뒤 논평을 내고 "처리 시한이 4일이나 지났지만, 제1 야당인 국민의힘을 존중했으며 소통과 합의라는 가치를 지키고자 했다"며 "절체절명의 상황에 국민의힘은 총리 인준을 정쟁의 도구로 삼았다"고 비판했다.

    김부겸 국무총리 후보자가 7일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

     

    이에 국민의힘 강민국 원내대변인은 "우격다짐으로 만드는 국무총리가 무슨 역할을 할 것이며, 민심을 외면하는 힘자랑 정치가 대한민국의 미래에 무슨 이익이 되겠느냐"며 "'국정공백'에 대한 책임은 누구에게 있느냐. 정세균 전 국무총리가 본인의 대선 출마를 위해 국정을 내팽겨치게 만든 청와대에 있다"고 되받았다.

    4선 국회의원을 지낸 김 후보자는 문재인 정부 초대 행정안전부 장관을 지냈다.

    앞서 청와대는 김 후보자에 대해 여권 험지인 대구에서 20대 국회의원에 당선되는 등 지역구도 극복, 사회 개혁, 국민 화합을 위해 헌신해왔으며 전직 행안부 장관으로서 국민으로부터 폭넓은 지지와 신뢰 받았다고 지명 이유를 설명했다.

    김 후보자는 이낙연 전 총리, 정세균 총리에 이은 이번 세 번째 총리이자 사실상 문재인 정부의 마지막 총리로 취임하게 된다.

    임혜숙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후보자가 4일 국회에서 열린 과학기술정보통신위원회 인사청문회에서 박대출 위원의 질문에 답변하던 중 눈을 감고 있다. 윤창원 기자

     


    한편, 임혜숙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 경과보고서도 채택됐다.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는 본회의 직후 전체회의를 열어 민주당 주도로 청문보고서를 채택했다.

    국민의힘은 외유성 출장 논란 등에 휩싸인 임혜숙 후보자에 대해 '여자 조국'이라며 맹비판해왔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