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美송유관 해킹 러시아 소행"…반복되는 패턴



미국/중남미

    "美송유관 해킹 러시아 소행"…반복되는 패턴

    FBI가 다크사이드 지목... 바이든은 "러시아와 무관"

    연합뉴스

     

    미국 최대 송유관인 콜로니얼 파이프라인에 대한 해킹사건을 수사중인 미국 연방수사국(FBI)은 "'다크사이드'가 이번 사건의 책임이 있다는 점을 확인한다"고 공식 발표했다.

    앤 뉴버거 백악관 사이버·신흥기술 담당 국가안보 부보좌관은 10일(현지시간) 브리핑에서 "현재로서 다크사이드를 범죄 행위자로 보고 있다"며 "정보당국은 국가 단위 행위자와의 연계 여부도 살펴보는 중"이라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CNN은 다크사이드가 러시아에서 기원한 범죄단체라고 설명했다.

    하지만 조 바이든 대통령은 이날 언론 브리핑에서 러시아가 이번 범죄에 연루돼 있다는 직접적인 증거는 현재로선 없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바이든 대통령은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추진중이다.

    미국에서는 최근 이번 해킹처럼 인질로 잡고 돈을 요구하는 랜섬웨어를 통한 사이버 범죄가 기승을 부리고 있다.

    공통점은 사회적인 관심이 높아 범죄로 인한 사회적인 영향이 막대할 때 자행되고있다는 사실이다.

    이번 송유관에 대한 랜섬공격도 전반적인 원자재 가격 상승으로 송유관 공격이 미국 사회에 미치는 영향이 클 것이라는 판단에 따라 공격된 것으로 보인다.

    최근 도지코인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을 때 이에 대한 다양한 랜섬웨어 공격이 진행돼왔다.

    수도 워싱턴 시위 대응에 나선 워싱턴 메트로 경찰청에 대해서도 사이버 범죄가 시도됐다.

    코브웨어에 따르면 지난해 미국 연방정부가 각종 랜섬웨어 공격을 받고 지불한 '인질'의 몸값만도 31만 달러에 이르는 것으로 조사됐다.

    전년도에 비해 3배 많아진 금액이다.

    한편, 이번에 공격을 받은 송유관이 정상화하기까지 며칠 더 걸릴 전망이다.

    이 송유관은 텍사스주 걸프만에서 동부 뉴저지주까지 8850㎞ 규모의 송유관으로 하루 250만 배럴의 휘발유, 디젤유, 난방유, 항공유 등을 실어 나른다.

    인구가 많은 미 동부 해안으로 향하는 이 회사 송유관에 의존하는 소비자는 5천만명이 넘는다.

    그러나 송유관이 멈춰서면서 유가가 급등할 것이란 우려가 제기됐으나, 조속한 정상화 기대에 힘입어 국제 유가는 안정세를 보이고 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