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정부, '배송갈등' 해결 위한 협의체 제안…노조 "파업 유보"



사건/사고

    정부, '배송갈등' 해결 위한 협의체 제안…노조 "파업 유보"

    10일 노·사·정 참여 공식제안…"이번주 내로 첫 회의 개최"
    "파업 유보 위한 전제 충족…합의점 도출 안될 시 즉시 파업"

    지난 7일 서울 서대문구 서비스연맹에서 열린 '배송갈등' 택배노조, 총파업 찬반투표 결과발표 기자회견에서 전국택배노동조합 참석자들이 손 피켓을 들고 있다. 택배노조는 7일 "조합원 총파업 찬반투표 결과 77.0%로 가결됐다"면서 파업 돌입 시기는 위원장에게 위임하며 부분 파업으로 진행한다고 밝혔다. 이한형 기자

     

    택배노동자들의 단지 내 지상통로 출입을 금지한 아파트 입주민들로 인한 '배송 갈등'으로 부분파업을 결정한 택배노조가 파업을 잠정 유보한다. 정부는 노조 측에 노·사·정이 함께 참여하는 문제해결 협의체를 제안한 것으로 파악됐다.

    민주노총 서비스연맹 전국택배노동조합(택배노조)은 10일 "오늘 정부가 공식적으로 지상아파트 출입제한에 따른 배송문제 해결을 위한 협의체 구성을 제안해왔다"며 "정부는 담당자 개인의 의견이 아니라 정부의 공식제안을 통해 사태를 해결하려는 취지임을 분명히 밝혔다"고 말했다. 협의체의 명칭은 가칭 '지상 공원화 아파트 배송문제 해결을 위한 협의체'로 확인됐다.

    협의체에 참여하는 주체는 정부(국토교통부·고용노동부)와 개별 택배회사, 택배노조 등이다. 당초 정부는 택배사들이 가입한 통합물류협회가 사측을 대신해 참석하는 방안을 검토한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그간 갈등 국면을 볼 때 협회 측에 실질적 영향력이 없는 것으로 판단하고 CJ대한통운 등 각 택배사들의 참여를 독려하기로 한 것으로 파악됐다.

    택배노조는 "이번주 내로 공식적인 첫 회의를 개최하기로 했다. 협의체에서 논의할 의제는 첫 회의를 통해 확정하기로 했고, 그 전에 국토부가 협의체 전반 운영에 관한 초안을 참가단체에 제공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지난달 14일 서울 강동구 고덕동의 5천 세대 규모 아파트 앞에서 택배노조가 단지 내 택배차량 진입 금지 규탄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박종민 기자

     

    노조는 앞서 서울 강동구 고덕동 소재 A 아파트 입주민들이 택배기사들의 지상출입을 제한하면서 불거진 이번 사태가 단일사례에 국한된 문제가 아니라는 사실을 정부가 인정했다는 데 의미를 부여했다.

    택배노조는 "정부가 노조에 제안한 협의체는 이 문제가 단지 고덕의 특정아파트 문제를 넘어 '지상출입 제한조치'를 취하고 있는 전국 400여곳으로 추정되는 공원화 아파트 문제에 대한 근본적 해결책을 논의하는 자리가 만들어졌다는 데 가장 커다란 의미가 있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이해당사자인 아파트 입주자대표회의가 (협의체에) 포함되지 않은 것은 이들의 입장이 여전히 '지상출입 금지'의 완강한 추진임이 확인되고 있는 상황에서 정부와 택배사가 '택배요금 추가부과' 등의 다른 대안을 모색할 수 있다는 의미로 해석할 수 있다"며 "현재 고착상태를 타개할 수 있는 현실적 제안"이라고 환영했다.

    노조는 저탑차량이 택배노동자들의 근골격계 질환을 유발하는 '위험요인'이라는 점이 공론화된다는 점도 고무적으로 바라봤다. 이에 따라, "노조가 파업을 유보할 수 있는 전제조건이 충족됐다"고 판단했다.

    단지 내 택배차량 진입이 제한된 서울 강동구 고덕동의 5천 세대 규모 아파트에 대한 택배 개별배송이 중단된 지난달 14일 택배 노동자들이 해당 아파트 단지 앞에 택배상자를 내려놓고 있다. 박종민 기자

     

    그간 노조는 △이해당사자 간 논의기구 구성 △근골격계 질환을 유발하는 저탑차량에 대한 정부 조사 착수 등을 파업 유보조건으로 제시해왔다.

    노조는 "협의체에서 근본적인 논의가 진행되는 동안 파업을 일시적으로 유보하고 협의체가 원만한 타결안을 도출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단, 협의체가 사회적 관심을 일시적으로 우회하기 위한 수단으로 운영되거나 합의점을 도출하지 못하는 상황이 되면 그 즉시 파업에 돌입하겠다"고 강조했다.

    앞서 택배노조는 지난 6일 총파업 여부를 두고 전 조합원의 투표를 진행해 투표율 90.8%, 찬성률 77%를 기록했다. 노조는 7일 이같은 결과를 발표하면서 국민 불편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2천 명가량이 참여하는 '부분파업'에 들어가겠다고 밝혔다. 파업 시기 결정은 노조 위원장에 위임하기로 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