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13년 만의 '5월 황사경보'…일교차 크고 강풍도



날씨/환경

    13년 만의 '5월 황사경보'…일교차 크고 강풍도

    미세먼지 농도 '매우나쁨'…"건강관리 각별히 유의"

    도심이 뿌옇게 보이고 있다. 이한형 기자

     

    몽골 고비사막에서 시작된 황사가 한반도를 강타했다. 어버이날인 8일 전국 대부분이 황사 영향권에 들면서 미세먼지는 '매우나쁨' 수준을 보이고 있다.

    기상청은 이날 "지난 5일부터 고비사막에서 발원한 황사는 남동쪽으로 이동해 우리나라에 영향을 주고 있으며, 오늘 전국 대부분 지역에 영향을 주겠으니 건강관리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란다"고 밝혔다.

    현재 미세먼지는 전국적으로 '매우나쁨' 수준을 기록하고 있으며, 오후부터 중서부 지역을 중심으로 차차 해소될 전망이다.

    앞서 기상청은 전날 인천과 경기 중부, 충남 서부와 서해5도·전북 서부 등에 황사 특보 중 가장 높은 수준인 황사 경보를 발령했다. 한반도 내륙에 5월달 황사 경보가 내려진 것은 지난 2008년 5월 30일 이후 13년 만이다.

    일교차는 내륙을 중심으로 15도 이상으로 크게 벌어져 기온 변화로 인한 면역력 저하 등에 주의가 필요하다. 지역별로 아침 최저기온은 △서울 9도 △인천 11도 △춘천 7도 △강릉 13도 △부산 13도 △대구 11도 △대전 9도 △전주 9도 △광주 10도 △제주 15도 등으로 예보됐다.

    낮 시간대 예상 최고기온은 △서울 22도 △인천 18도 △춘천 22도 △강릉 26도 △부산 21도 △대구 26도 △대전 24도 △전주 24도 △광주 24도 △제주 26도 등이다.

    이날 오후부터 9일까지 강원영동에는 바람이 35~60km/h, 순간풍속이 70km/h 이상으로 바람이 매우 강하게 불겠다. 그밖의 지역에서도 순간풍속 55km/h 이상의 돌풍이 부는 곳이 있겠다.

    기상청 관계자는 "야외에 설치된 선별진료소, 건설현장, 비닐하우스·신호등 등의 시설물과 강풍에 날리는 낙하물·간판 등의 위험요소를 사전에 점검해 대비하기 바라며, 안전사고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건조 특보가 발효된 강원 영동과 경북 일부지역은 대기가 매우 건조한 상태다. 특히 바람이 매우 강하게 불면서 작은 불씨가 큰 불로 이어질 수 있어 산불 등 각종 화재예방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바다 물결은 동해 앞바다 0.5~3m, 서해 앞바다 0.5~2.5m, 남해 앞바다에서 0.5~1.5m로 일겠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