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금융권 호랑이' 윤석헌 퇴임…금감원 대행 체제로



금융/증시

    '금융권 호랑이' 윤석헌 퇴임…금감원 대행 체제로

    역대 3번째로 임기 3년 모두 채운 금감원장
    금융소비자 보호 강조하며 금융사 CEO 중징계
    후임 인선 미뤄져 수석부원장이 원장 대행

    윤석헌 금융감독원장. 윤창원 기자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이 7일 3년 동안의 임기를 마치고 퇴임했다. 아직 후임 인선이 이뤄지지 않아 당분간 금감원은 수석부원장 대행 체재로 운영된다.

    윤 원장은 이날 오후 열린 이임식에서 "그간 학자로서 천착해왔던 금융과 금융규제·감독 이슈를 현장에서 지켜보며 여러분들과 함께 대응할 수 있었기에 즐거웠고 보람됐다"며 소회를 밝혔다.

    그는 임기 동안 기억에 남는 업무로 보험권 즉시연금, 암보험 분쟁해결 추진, 삼성바이오로직스 분식회계, DLF.라임.옵티머스 등 사모펀드 사태, 코로나19 관련 대응 등을 꼽았다.

    그러면서 "Finance의 어원인 라틴어 Finis는 종결과 부채의 청산 등을 의미한다고 하는데, 여러분에 대한 빚을, 마음의 빚을 미처 다 갚지 못하고 떠나는 것 같아 마음이 가볍지만은 않다"며 아쉬움을 표시했다.

    평소 금융소비자 보호를 유난히 강조했던 윤 원장은 임기 중 투자자에게 손해를 끼친 상품을 무분별하게 판매한 금융사 CEO에 대한 중징계를 추진하면서 '금융권 호랑이'라는 별칭을 얻기도 했다.

    임기를 무사히 마치며 윤 원장은 윤증현·김종창 전 원장에 이어 3번째로 3년 임기를 모두 채운 금감원장으로 기록됐다.

    윤 원장이 퇴임했지만 아직 후임 인선이 이뤄지지 않아 당분간 금감원은 수석부원장 대행 체제로 운영될 것으로 보인다.

    금융위원회의 설치 등에 관한 법률 제30조에 따르면 원장이 부득이한 사유로 직무를 수행할 수 없을 때에는 금융감독원의 정관으로 정하는 순서에 따라 부원장이 원장의 직무를 대행한다.

    이 시각 주요뉴스


    NOCUTBIZ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