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확산·방역 균형상황…백신 접종하며 방역완화 가능성"



보건/의료

    "확산·방역 균형상황…백신 접종하며 방역완화 가능성"

    중수본 "지역사회 곳곳에 잔존 감염 많아"
    "유행과 방역이 균형점…늘었다 줄었다 해"
    "접종 진행하며 1천 명 아래면 방역완화 가능"

    임시선별검사소에서 시민들이 검사를 받기 위해 대기하고 있다. 황진환 기자

     

    방역당국이 코로나19 유행 확산세와 방역 노력이 균형을 이루고 있는 상황이라며 고령층에 대한 백신 접종을 확대해가면서 방역 조치를 완화할 수 있다고 밝혔다.

    중앙사고수습본부 손영래 사회전략반장은 6일 출입기자단에게 "지역사회 전역에서 확진자가 많이 나오고 개별 접촉을 통한 감염이 많이 발생하는 것을 보면 지역사회 저변에 감염자들이 상당히 있는 상황"이라고 진단했다.

    이날 0시 기준 신규 확진자는 574명이다. 전날 676명보다 102명 줄었지만 휴일 영향으로 검사량이 줄어들었다는 점을 고려하면 확산세가 꺾였다고 보긴 힘들다는 판단이다.

    손 반장은 "급격하게 유행이 확산할 가능성도 있지만 어느 정도 방역을 강화하면서 선제검사와 예방접종을 통해 유행을 억제하는 상황이라고 보고 있다"며 "유행과 방역이 일종의 균형점에 있어 확산하려는 힘과 억제하려는 노력으로 인해 신규 확진자가 늘었다 줄었다하는 것 같다"고 전했다.

    정부는 현재 당장 사회적 거리두기를 강화하는 등의 조치를 취하지는 않을 입장이다.

    그래픽=고경민 기자

     

    손 반장은 "의료체계가 대응 가능하고 소상공인 등을 고려해 오후 10시 영업제한과 5인 이상 사적 모임 금지 조치를 제외하고는 거리두기를 강화하지 않고 유행을 통제하려 하고 있다"며 "거리두기 강화 등 고도의 사회경제적 비용을 들이면서 신규 확산세를 100명 아래로 떨어뜨리는 건 바람직하지 않다고 보고있다"는 입장을 밝혔다.

    구체적으로 "이미 지역사회에 퍼져있는 감염이 있어 거리두기 등 조치를 상당히 강력하게 쓰지 않으면 확산세를 떨어뜨리기 쉽지 않다"며 "그렇게 떨어뜨려도 추후 다시 확산 가능성이 크다"고 우려했다.

    이어 "현재의 균형 상태를 안정적으로 유지하면서 조금씩 줄이는 게 바람직하다"며 "고령층 예방 접종을 진행하면서 1천 명 아래 신규 확진자를 유지하면 위험도가 대폭 낮아지기 때문에 그때 일정 수준으로 방역 조치를 완화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