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17일까지 답하라" 여수산단 환경개선 권고안 압박



전남

    "17일까지 답하라" 여수산단 환경개선 권고안 압박

    시민사회, 권고안 불수용시 항의 집회 등 경고
    여수산단 기업들도 여론 살피며 대응책 '고심'

    여수산단 환경개선과 사회적책임 실현을 위한 지역대표 연석회의. 최창민 기자

     

    전남 여수지역 시민사회가 오는 17일로 시한까지 제시하며 여수산단 기업들의 민관협력 거버넌스 환경개선 권고안 수용을 압박하고 나섰다.

    13일 여수지역 정가에 따르면 여수시와 시민사회단체, 지역 정치인 등은 최근 '여수산단 환경개선과 사회적 책임 실현을 위한 지역대표 연석회의'를 열고 여수산단 기업들의 거버넌스 권고안 수용을 촉구하는 내용을 담은 공동 입장문을 채택했다.

    이들은 "여수산단 입주기업들이 유해물질의 측정값을 조작해 불법 배출한 집단적 범죄행위가 들통난지 2년이 되어간다"고 지적했다.

    이어 "지난 2년간 여수산단의 환경개선과 사회적 책임이 실현되기를 기대하며 정부기관과 기업의 대책을 믿어왔다"면서 "그러나 실질적인 진척도 없고 급기야 산단 기업들은 거버넌스 위원회의 권고안마저 거부함으로써 반환경적, 반지역적 인식과 태도를 보였다"고 비판했다.

    이들은 "기업들은 민관협력 거버넌스 권고안을 즉각 수용하고 환경개선과 사회적 책임을 실천하라"며 오는 17일까지 권고안을 수용할 것과 시민들과 함께 추진 기구를 구성해 실행할 것을 요구했다.

    그러면서 기업들이 권고안을 끝까지 거부할 경우 본사 항의 집회와 전국 환경 단체와 연대 투쟁, 국정감사 요구 등 수위를 단계적으로 높여가며 시민운동을 전개하겠다고 경고했다.

    전남 여수시의회 회의 전경. 여수시의회 제공

     

    여수시의회도 여수산단 기업에 배출량 조작 관련 거버넌스 권고안의 수용을 촉구하고 나섰다.

    여수시의회는 12일 전체의원 명의의 성명을 내고 "대기오염도 측정치 조작사건이 아직도 우리 시민을 분노케 하는 상황에서 권고안 거부 입장을 밝힌 것에 대해 유감을 표하지 않을 수 없다"고 밝혔다.

    시의회는 또 "권고안은 전문가와 공공기관, 시민단체, 주민 등 거버넌스 위원들의 깊은 고심 끝에 도출된 여수시민의 명령이자 마땅한 요구"라며 "유해물질 배출 기업들은 권고안을 반드시 수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전라남도의회 환경복지위원회도 오는 16일 여수국가산단 대기환경 개선 정책토론회를 예고하며 압박에 나섰다.

    강정희 위원장은 "대기오염물질 불법배출 사건이 드러난 지 2년이 됐는데 여수산단의 환경개선은 여전히 과제로 남아 있다"며 "이번 토론회를 계기로 여수산단의 대기환경 개선방안을 찾고 실행해 나감으로써 도민이 건강하고 보다 쾌적한 환경에서 살아가게 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처럼 여수 시민사회에서 산단 기업들의 거버넌스 합의안 수용을 촉구하는 목소리가 높아지는 가운데 기업들도 여론을 살피며 대응책을 고심하고 있어 결과가 주목되고 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