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고성·속초 대형산불 2년…비대위 '한전' 규탄 집회



영동

    고성·속초 대형산불 2년…비대위 '한전' 규탄 집회

    이재민 "컨테이너 생활로 피폐해져…당장 배상금 지급해야"

    4.4산불 비상대책위원회가 4일 오후 한전 속초지사 앞에서 집회를 열고 규탄 집회를 열었다. 4.4산불 비상대책위원회 제공

     

    강원 고성·속초 대형산불이 발생한 지 2년이 되는 4일, 4.4산불 비상대책위원회가 한국전력공사를 규탄하는 집회를 열었다.

    4.4산불 비상대책위원회는 이날 오후 한전 속초지사 앞에서 집회를 열고 "가해자 한전은 이재민의 삶을 유린하며 농락하고 있다"면서 "이재민에게 구상권 프레임을 전가하는 파렴치한 가해자 한전을 강력하게 규탄한다"고 비판했다.

    이들은 "이재민들은 2년이라는 긴 세월 동안 아직도 컨테이너에 갇혀 세월을 보내면서 고통 속에 피폐해졌다"며 "한전은 모든 구상권을 책임지고 지금 당장 배상금을 지급하라"고 촉구했다.

    이어 "2명의 사망자가 발생했음에도 검찰은 공소내용에 '과실치상'으로 발표했다"며 "검찰은 한전에 업무과실에 의한 과실치사죄를 물어 관련자를 구속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2명이 사망하고 1490명의 이재민이 발생한 강원 동해안 산불은 지난 2019년 4월 4일 오후 7시 17분쯤 고성군 토성면 원암리 일원에서 시작돼 속초로까지 번졌다. 이 산불로 1260억 원이 넘는 재산피해가 발생했으며 2872㏊의 산림이 화마로 휩쓸렸다.

    고성·속초 대형산불 사건은 현재 재판이 진행 중이다. 춘천지방법원 속초지원 형사합의부(재판장 안석 부장판사) 심리로 지난 1일 열린 1차 공판기일에서 전 한전 속초지사장 A(60)씨 등 7명의 변호인 측은 혐의를 '부인'했다.

    한편 배상금과 관련해서도 행정안전부가 한전에 '구상권 청구'를 하겠다고 결론 내자 한전이 반발, 소송전으로 갈 가능성이 커져 지급 시기는 더 늦어질 전망이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