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소통 강조 이재수 춘천시장, 의암호 사고 토론회는 비공개



강원

    소통 강조 이재수 춘천시장, 의암호 사고 토론회는 비공개

    시민사회단체 "납득하기 힘든 가짜 토론회"

    춘천시는 4일 오후 2시 춘천시청 중회의실에서 대학교수와 소방, 경찰, 군부대, 고용부, 산업안전보건공단, 수력원자력 등 관계기관의 분야별 전문가와 함께 '사고에서 교훈을 얻어, 우리의 수상안전은 어떻게 가야 하는가?'라는 주제로 비공개 토론회를 열었다. 진유정 기자

     

    숙의과정과 소통을 강조한 이재수 춘천시장이 지난해 8월 5명이 사망하고 1명이 실종된 의암호 선박사고와 관련한 토론회를 비공개로 진행해 논란이 되고 있다.

    춘천시는 4일 오후 2시 춘천시청 중회의실에서 대학교수와 소방, 경찰, 군부대, 고용부, 산업안전보건공단, 수력원자력 등 관계기관의 분야별 전문가와 함께 '사고에서 교훈을 얻어, 우리의 수상안전은 어떻게 가야 하는가?'라는 주제로 비공개 토론회를 열었다.

    의암호 사고를 계기로 앞으로 발생되는 안전사고의 대책을 논의하는 자리였지만 언론은 물론 일반 시민들에게 '비공개'로 진행해 비판을 자초하고 있다.

    앞서 춘천시는 토론회 내용이 담긴 서면 자료를 제공하고 5분 미만의 촬영만 공개하고 토론 관계자들을 제외한 모든 시민들을 회의장 밖으로 내보냈다.

    특히 비공개 여부를 사전에 전하지 않아 토론회장을 찾은 일부 시민과 공무원이 마찰을 빚기도 했다.

    이재수 춘천시장과 시 행정을 향해 시민들과 시민사회 단체는 물론 시청 직원들 조차 '비공개 토론회'는 있을 수 없는 일 이라고 지적했다.

    나철성 강원평화경제연구소장은 "특별한 보안을 요구하는 사안이 아닌데 취지와 목적에 맞게 진행을 해야된다"며 "특히 안전에 대해 춘천시민들의 불안이 큰 상황에서 불신을 줄이기 위한 좋은 기회인데 납득하기 어려운 상황이다"고 말했다.

    오동철 춘천시민사회단체네트워크 운영위원장은 "토론회라고 이름을 붙이고 모든 사안이 오픈 된 것처럼 하려는 것 같다. 분야별 전문가들이 비공개 간담회를 하는 건 이해 할 수 있지만 언론이나 시민 청취가 배제된 토론회는 보여주기식 행정이다"라며 "언제쯤 의암호 사고에 대한 의심과 의문이 풀릴지 걱정이다"고 말했다.

    효자동에 사는 A씨는 "다른 자치단체는 토론회를 유튜브 등으로 생중계를 해서 시민들이 자유롭게 시청 할수 있게도 하는데 춘천시는 가짜 토론회를 열고 마치 시민들도 다 동의를 하는 것처럼 꾸며냈다"며 "토론회 내막이 궁금하다"고 지적했다.

    춘천시 관계자는 "토론회에 참석자들이 카메라 등이 오면 발언을 하기 불편할 수 있을까봐 비공개로 했다. 또한 이 사고가 기소된 상황이라 민감한 사안이 나올수 있어 이런 결정을 내렸다"고 전했다.

    암호 선박 전복사고는 지난해 8월 6일 춘천 의암댐 상부 500m 지점에서 발생해 선박 3척이 전복, 5명이 숨지고 1명이 실종됐다.

    이런 가운데 지난해 11월 경찰이 춘천시 공무원 6명, 수초섬 업체 관계자 2명 등 8명을 업무상 과실치사상 혐의로 기소 의견으로 불구속 상태로 검찰에 넘긴 상태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