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국민권익위, 포항수성사격장 갈등 중재 나서 '3자 의견 청취'



포항

    국민권익위, 포항수성사격장 갈등 중재 나서 '3자 의견 청취'

    21일 포항수성사격장반대대책위 사무실을 찾은 국방부 관계자에게 반대위와 주민들이 항의하고 있다. 김대기 기자

     

    경북 포항 장기 수성사격장 미군 아팟치 훈련 갈등과 관련해 국민권익위원회가 중재에 나섰지만, 인근 주민들의 사격장 폐쇄 요구가 강력해 중재까지는 갈 길이 멀어 보인다.

    국민권익위원회는 21일 수성사격장 입구에 있는 포항수성사격장반대대책위원회 임시사무소에서 주민과 국방부, 해병대 1사단 등 수성사격장 갈등 이해 당사자들의 의견을 청취했다.

    하지만, 반대위와 주민들은 이 곳을 찾은 국방부 직원들과의 대화와 만남을 거부했다.

    국방부가 주민 생존권을 무시하고 오는 31일 훈련을 강행하는 상황에서는 국방부와 대화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반대위 조현측 공동대표는 "주민과 협의하겠다고 해 놓고는 갑자기 31일 아팟치 사격훈련을 하려고 한다"면서 "주민들을 철저히 무시한 만큼, 대화도 할 수 없다"고 소리를 높였다.

    이어 "권익위 방문에 맞춰 사전에 이야기도 없이 갑자기 국방부, 해병대까지 오는 것은 뭐냐"면서 "이런 식이면 주민들은 권익위도 믿을수 없다"고 덧붙였다.

    이에 국방부가 31일 훈련을 연기하고 주민과 협의해 훈련일정을 잡겠다는 입장을 밝히자 주민들이 진정하면서 이해 당사자 면담이 진행됐다.

    권익위 주최로 주민과 국방부, 해병대 대표가 참석한 '실무사전 준비회의'는 1시간 30여분간 이어졌다.

    권익위 안준호 고충처리국장은 "오래된 문제여서 주민들의 입장, 국방부·해병대의 입장을 확인했다"면서 "주민 2802명이 서명한 민원이 접수된 만큼, 주민 입장에서 문제해결을 위해 머리를 맞대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주민들은 아팟치 훈련 중지와 사격장 폐쇄를 하지 않으면 상주와 제주 등과 같은 강력한 실력행사도 불구하겠다는 입장이다.

    주민 J씨는 "포천은 집회할 때 1천여 명이 나오고 시끄러우니 지방에서 사격을 하겠다는 것 아니냐"면서 "그러면 우리도 2~3천명이 나와 집회하고 상경집회도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동안 국가를 위해 희생한 주민을 이렇게 무시하는 걸 생각하면 열불이 난다"면서 "60년간 참아온 분노가 터지면 상주나 제주보다 더 큰 사태도 발생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협의를 하자'는 국방부와 '사격장 완전폐쇄'를 주장하는 주민들의 견해 차이가 분명한 가운데, 주민들의 상처를 헤아리고 보듬는 묘안을 찾을 수 있을지 관심이 모아진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