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기상청·에너지기술평가원 등 4개 기관 '대전 이전 추진'



대전

    기상청·에너지기술평가원 등 4개 기관 '대전 이전 추진'

    한국임업진흥원·한국기상산업기술원도 포함
    국무조정실 실무회의 등 거쳐 2월초에 확정될 듯

    허태정 대전시장(사진 왼쪽)이 지난 20일 국회에서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만나 중기부 이전 후속조치를 건의했다. 대전시 제공

     

    기상청 등 4개 기관이 대전으로 이전을 추진한다.

    대전에 있는 중소벤처기업부(중기부)가 세종으로 이전하기로 한 데 따른 후속 조치다.

    대전시와 국무조정실은 청사 재배치 방안의 하나로 기상청과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 한국임업진흥원, 한국기상산업기술원 등 4개 기관의 대전 이전을 협의하고 있다고 21일 밝혔다.

    국무조정실은 오는 25일 실무회의를 열어 이전 대상 기관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기상청과 서울에 있는 3개 기관의 이전을 논의한다.

    빠르면 다음 달 초 이전이 확정될 전망이다. 4개 기관의 이전 시점도 이 때 발표될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대전시는 이들 기관과 이전을 두고 협의를 해 '대전 이전이 가능하다'는 답변을 얻었다.

    한국기상산업기술원은 기상청 산하의 149명이 일하는 공공기관이다. 대전시가 한 때 이전을 타진했던 기관이다. 이번에 기상청이 내려오게 되면서 같이 움직이게 됐다.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은 대덕연구개발특구 내 산학연과 시너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기관이다. 연간 1조원의 예산에 169명이 근무하고 있다. 친환경·재생에너지산업의 육성과 에너지 신산업 발굴을 담당하는 곳이다.

    한국임업진흥원은 대전에 있는 산림청과 협업을 진행할 수 있게 됐다. 지난해 말 기준으로 248명이 일하고 있다. 해마다 전국에서 2만명이 진흥원의 교육개발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다.

    기상청까지 합치면 4개 기관의 근무 인원은 1천여명이다.

    기상청은 정부대전청사로 옮기는 것이 기본 방침이다. 나머지 3개 기관은 개별 이전인 만큼 기관 측이 이전 후보지를 선택하는 쪽으로 기울 가능성이 크다.

    허태정 대전시장은 "더 많은 기관이나 더 큰 기관이 오면 좋지만 청 단위 기관이 1곳 오고, 3개 기관이 함께 이전하면 단기간 성과로 많은 의미가 있다"며 "실무적으로 조정할 부분이 남아 있는 만큼 대전이 원하는 방향으로 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