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강릉 고용노동지청, 설날 앞두고 체불예방·청산 '집중'



영동

    강릉 고용노동지청, 설날 앞두고 체불예방·청산 '집중'

    체불액 증가에 따라 미청산액도 동반해 '늘어'
    2월 10일까지 '체불예방 및 청산 위한 집중 지도'

    강릉 고용노동지청 제공

     

    코로나19 상황이 지속함에 따라 임금체불이 늘어날 우려에 대비해 강원 강릉 고용노동지청이 '임금체불 예방 및 청산 대책'을 수립해 시행한다.

    19일 강릉 고용노동지청은 노동자들이 임금체불 걱정 없이 편안히 설 명절을 보낼 수 있도록 대책안을 만든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오는 2월 10일까지 약 4주 동안 체불 예방 및 청산을 위한 집중지도 기간을 운영한다.

    집중지도 기간에 '체불청산 기동반'도 편성해 현장 대응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휴일과 야간에 발생할 수 있는 체불 신고에 신속히 대응하기 위한 비상근무도 진행한다.

    또 강릉 고용노동지청은 코로나19 상황임을 고려해 비대면 조사를 확대한다. 임금체불 예방 및 청산 대책을 통해 설 명절 전에 체불이 신속하게 청산될 수 있도록 지도한다는 방침이다.

    한편 강릉 등 동해안 지역에서 지난해 발생한 임금 체불액은 118억 원으로 전년 대비 40.7%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중 여전히 청산되지 않은 체불액은 56억 원으로 전년 대비 51.6% 늘었다. 임금체불 청산액도 62억 원으로 전년 대비 32.3% 늘어난 것으로 파악됐다.

    이는 제조업(74.3%), 건설업(36.8%) 등 전 산업 분야의 체불액이 증가하면서 체불 미청산액도 동반해 늘어난 것으로 분석된다.

    강릉 고용노동지청 김남용 지청장은 "최근 체불이 증가하는 추세인 만큼 설 명절을 전후해 체불청산을 집중지도할 예정"이라며 "특히 건설분야 불법하도급에 대해 지자체 통보, 악의적 체불사업주 구속 등 엄정 대응해 노동자들이 따뜻한 설 명절을 보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