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한파' 곳곳서 수돗물 공급 장애…이번 주말 다시 강추위 예보



대전

    '한파' 곳곳서 수돗물 공급 장애…이번 주말 다시 강추위 예보

    수도 사용량·누수량 급증
    수자원공사, 정수장 생산량 늘리고 공급장애 지역에 급수차 지원

    수도관 동파. 황진환 기자

     

    최근 한파로 수돗물 사용량과 누수량이 급격히 상승하면서 곳곳에서 물 부족 현상과 이에 따른 수돗물 공급 장애가 나타나고 있다.

    한국수자원공사는 수돗물 공급 장애 지역에 급수차 등을 제공하는 등 물 공급을 늘리기 위해 안간힘을 쓰고 있지만, 이번 주말 다시 강추위가 예보되면서 추가 동파 등 상황이 더 악화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15일 한국수자원공사에 따르면 현재 수돗물 공급에 장애가 생긴 지역은 광역 상수도를 공급받는 19개 지자체와 자체 공급을 하는 4개 지자체로 파악됐다.

    한강 유역의 경우 음성, 진천 등에서 물 부족이 나타났다. 금강 유역은 고창과 청주, 영산강·섬진강 유역은 무안, 해남 등에서 물 부족 현상이 발생하고 있다.

    가옥 내 수도시설 동파를 막기 위해 지속해서 수돗물을 틀어 놓는 등 전체적으로 사용량이 증가한 것이 수돗물 공급 장애의 주요 원인으로 보인다고 수자원공사는 설명했다.

    지난 10일부터 발생한 전국적 한파로 동파됐던 공공시설과 가옥 내 수도관이 기온 상승에 따라 해빙되며 누수량이 급격히 증가한 것도 또 다른 원인으로 수자원공사는 분석했다.

    수자원공사는 한파 이전과 비교해 정수장 생산량을 약 113% 늘렸다. 최대로 공급 중이라는 게 수자원공사의 설명이다.

    특히 일부 지자체의 경우 수돗물 배분량을 초과해 공급 중으로 수자원공사는 공급 장애 지역에 비상용 급수차 61대와 병물 18만 2천 병 등을 확보해 제공하기도 했다.

    하지만 주말에 반짝 강추위가 찾아올 것으로 예보되면서 추가 동파 등이 우려되는 상황이다.

    수자원공사는 "유역수도지원센터 전문 인력 200여 명을 동원해 현장조사반을 구성하고 지자체 누수 저감을 위해 누수 탐사 등을 지원하고 있다"며 "수자원공사 보유시설을 최대한 활용해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